본문 바로가기

경제적 자유/ETF, ETN

국내 원유선물 ETN 거래 방법 및 종류

반응형

국제 유가를 추종하는 국내 상장지수펀드(ETF)와 상장지수채권(ETN)가 있습니다. 이 중 ETN은 Exchange Traded Note의 약자로 파생상품입니다. 주식처럼 1주씩 거래할 수 있게 만든 금융상품으로 주식계좌를 개설하여 거래 가능합니다. 

ETN(Exchange Traded Note)

상장지수증권 또는 상장지수채권이라고 합니다. 증권거래소에 상장되는 지수추종형 상품입니다.
추종하는 기초지수의 변화율과 ETN의 수익률이 연동되는 수익구조를 가지는데,  ETF(상장지수펀드)와 매우 유사한 수익구조입니다.

포트폴리오에 직접 투자하는 ETF와는 달리 ETN은 발행사가 자기신용으로 수익을 보증하는 채권의 형태를 지니므로 신용위험이 존재합니다.
2020.4.22 WTI 선물 가격의 폭락에 따른,
한국거래소의 경고 :  

  “WTI원유 선물 가격이 50% 이상 하락할 경우, ETN 지표가치는 0원이 돼 투자금 전액을 날릴 위험이 있다”
  “이럴 경우 사실상 증권 효력을 상실하기 때문에 매매거래정지를 하고 일정한 청산 수순을 밟게 될 것”

국내 상장되어 있는 원유선물 ETN 목록은 아래와 같습니다.ETF 명 뒤에 H가 붙어 있는 경우, 환헤지인 환율 변동에 의한 손실을 막기 위해 현 시점의 환율을 고정해 두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러한 유가선물 ETN은 편입한 상품의 선물의 만기가 도래했을 때 선물을 갈아타는 롤오버(Roll-Over) 비용이 발생한다는 점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

미래 자산가격이 오를 것으로 예상해 현물가격보다 선물가격이 더 높게 형성되는 것을 콘탱코(Contango)라고 합니다. 그 반대 상황은 백워데이션(Backwardation)이라고 합니다. 이처럼 매수한 ETN 등이 선물 만기가 돼 다음 월물로 갈아탈 때 더 비싼 가격만큼의 차액을 부담해야 하는데, 이를 롤오버 비용이라고 합니다.

투자자가 따로 비용을 지불하는 것은 아니지만 보유종목의 평가액이 줄어들게 됩니다.  

ETN의 수익구조

ETN의 수익률은 기초지수(벤치마크지수)의 변동률과 연동됩니다.

만약 기초지수가 1% 상승하면 ETN 가격도 1% 상승, 반대로 기초지수가 1% 하락하면 ETN도 1% 하락하는 구조의 상품입니다. 상품 구조에 따라 기초지수 변동률을 그대로 추종하기도, 변동률의 배수(-1배, 2배, -2배)를 추종하기도 합니다. 2배를 추종하는 종목은 레버리지라는 명칭이 붙어 있습니다.

ETN의 특징 - 발행자의 신용을 담보로 한 채권

ETN은 발행자의 신용을 담보로 한 채권이라고 보면 됩니다. ETN은 발행자의 신용을 믿고 돈을 빌려주는 것이라는 점입니다. ETN에 편입된 종목을 투자자가 소유하는 것이 아닙니다.

 

 

 

 

발행자는 
'돈을 빌려주면 만기때 기초지수가 변한 만큼 돈을 돌려주겠다는 약속'을 하고 투자자들로부터 돈을 빌린 것입니다.

이렇게 빌린 투자금으로 운용하다가 만기때 약속한 금액을 돌려주는 것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