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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적 자유/투자 및 금융 정보

SCFI : 상하이컨테이너 운임지수, Shanghai Containerized Freight Index, CCFI : 중국컨테이너운임지수, Ch

*** 이 자료는 참고용으로만 보시고, 투자에 대하여는 본인의 책임과 판단 하에 하시기 바랍니다. ***


SCFI : 상하이컨테이너 운임지수, Shanghai Containerized Freight Index란 무엇인가?


SCFI, 즉 상하이컨테이너 운임지수는 2005년 12월 7일부터 중국 상하이거래소(Shanghai Shipping Exchange: SSE)에서 상하이 수출컨테이너 운송시장의 15개 항로의 단기 운임(스팟 spot)을 반영한 운임지수이다.

종합 지수와 15개 항로는 아래 표와 같다. 우리나라는 부산항이 포함되어 있다.

T Comprehensive Index T 종합 지수
Line Service: 서비스 항로:
L1 Europe (Base port) L1 유럽(베이스 포트)
L2 Mediterranean (Base port) L2 지중해(베이스 포트)
L3 USWC (Base port) L3 미국 서안 - USWC(베이스 포트)
L4 USEC (Base port) L4 미국 동안 - USEC(베이스 포트)
L5 Persian Gulf and Red Sea (Dubai) L5 페르시아만과 홍해(두바이)
L6 Austrlian/New Zealand (Melbourne) L6 오스트레일리아/뉴질랜드(멜버른)
L7 East/West Africa (Lagos) L7 동아프리카(라고스)
L8 South Africa (Duban) L8 남아프리카 공화국 (두반)
L9 South America (Santos) L9 남아메리카 (산토스)
L10 West Japan (Base port) L10 서일본(기지 포트)
L11 East Japan (Base port) L11 동일본(기지 포트)
L12 Southeast Asia (Singapore) L12 동남아시아(싱가포르)
L13 Korea (Pusan) L13 한국(부산)
L14 Taiwan (Kaohsiung) L14 타이완(가오슝)
L15 Hong Kong (Hong Kong) L15 홍콩(홍콩)


그 전까지는 정기용선운임을 기준으로 하였다.
하지만, 2009년 10월 16일부터 20피트 컨테이너(TEU)당 컨테이너 해상화물운임을 US달러로 산정하고 있다.

- 거래 조건은 CY(컨테이너 야드)-to-CY조건이다.
- General Dry Cargo Container만 대상으로 한다.
- 개별 항로에 대한 운임율은 각 항로의 모든 운임율을 산술평균하여 계산한다.
- 해상운송에서 발생되는 할증 수수료는 포함한다.

이러한 지수 산출을 위하여는 각종 운임정보를 정기선 선사와 포워더를 포함한 CCFI에 주요 참여자로 부터 데이터를 받고 있다.

CCFI : 중국컨테이너운임지수, China Containerized Freight Index란 무엇인가?


CCFI, 즉 중국컨테이너운임지수, China Containerized Freight Index는 중국 교통부가 주관하고 상하이 항운교역소가 집계하는 중국발 컨테이너운임지수이다.

- 1998년 4월 13일 처음 발표되었다. 1998년 1월 1일을 1,000으로 산정하며 중국의 항구를 기준으로 15개의 주요 루트별 운임과 22개 햐운선사의 운임정보를 기준으로 매주 금요일에 발표를 하고 있다.
- 해운선사 22곳은 다음과 같다.
CMA-CGM, COSCO 해운, Hamburg Süd (China), Hapag-Loyd, HMM, 흥아, 클라인, 머스크, MOL, MSC, NYK, OOCL, PIL, RCL, 상하이하이화해운, 상하이진장해운, 시노트랜스컨테이너라인, SITC컨테이너라인, 양명해운 서비스(중국)
- 중국에서의 출발 항구는 10개의 허브 항구를 포함한다. 다롄, 톈진, 칭다오, 상하이, 난징, 닝보, 샤먼, 푸저우, 선전, 광저우 등이 있다.

T COMPOSITE INDEX T 종합 지수
S01 JAPAN SERVICE S01 일본 서비스
S02 EUROPE SERVICE S02 유럽 서비스
S03 W/C AMERICA SERVICE S03 미국 서안(West/Coast) 서비스
S04 E/C AMERICA SERVICE S04 미국 동안(East/Coast) 서비스
S05 HONGKONG SERVICE S05 홍콩 서비스
S06 KOREA SERVICE S06 한국 서비스
S07 SOUTHEAST ASIA SERVICE S07 동남아시아 서비스
S08 MEDITERRANEAN SERVICE S08 지중해 서비스
S09 AUSTRALIA/NEW ZEALAND SERVICE S09 오스트레일리아/뉴질랜드 서비스
S10 SOUTH AFRICA/SOUTH AMERICA SERVICE S10 남아프리카 공화국/남미 서비스
S11 WEST EAST AFRICA SERVICE S11 동서아프리카 서비스
S12 SOUTH AFRICA SERVICE S12 남아프리카 공화국 서비스
S13 SOUTH AMERICA SERVICE S13 남미 서비스
S14 PERSIAN GULF/RED SEA SERVICE S14 페르시아만/홍해 서비스
S15 TAIWAN SERVICE S15 타이완 서비스


- 이 지주는 전세계 컨테이너 시황을 객관적으로 반영한 지수이다.
- 또한 중국 해운시황을 보여주는 주수이다.

 

BDI : 발틱운임지수, Baltic Dry Index란 무엇인가?


BDI 즉, 발틱운임지수, Baltic Dry Index는 1999년 11월 1일부터 발틱해운거래소에서 운영하고 있다.

- 1985년부터 건화물(dry cargo)의 운임지수로 사용한 BFI(Baltic Freight Index)를 대체한 것이다.
- BDI는 전세계의 대표적인 종합운임지수로 1985년 1월 4일을 1,000으로 산정하여 선박의 형태에 따라 산정된 값을 발표한다.
- 선박의 형태로는
Baltic Capesize Index(BCI), Baltic Panamax Index(BPI), Baltic Supramax Index(BSI), Baltic Handysize Index(BHSI) 로 구성된다.
- 이러한 선박 형태별로 정기용선의 4가지 지수를 동일한 가중으로 산출평균을 산출한 다음 BDI factor를 곱하여 지수가 계산된다.

@bloomberg.com

코로나19 대유행으로 컨테이너 운임지수가 2020년 5월 15일 405였지만, 2021년 6월 11일 2,857로 약 7배 가량 운임이 상승한 것을 볼 수 있다. 또한, 최근 5년 이래 가장 높은 지수가 형성되면서 해상운임이 폭등하였음을 알 수 있다.


발틱운임지수를 아래에서 볼 수 있다.
https://www.bloomberg.com/quote/BDIY:I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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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ww.bloomberg.com

 

CCFI와 SCFI 운임지수의 흐름


코로나 19로 인한 해상 운임의 급격한 상승세를 볼 수 있다. 2012년 이후부터 2020년 3월까지는 지수가 1100~800선애서 지루한 횡보 장세를 보였지만, 코로나19 대유행이 시작되면서 지수는 급격히 상승하였고, 아래 그래프와 같이 특히 상하이컨테이너 운임지수(붉은색, 2021/3/12 현재 2,637.52)중국컨테이너운임지수(하늘색, 2021/3/12 현재, 1,912.13)보다 가파르게 상승한 것을 볼 수 있다.

@macromicro.me
@macromicro.me

SCFI 지수는 코로나19 상황으로 급등하였다가 2022년 초 이후로 코로나 이전 상황의 회귀하고 있어 글로벌 해운사는 운임하락에 따른 수익성에 대한 우려가 높아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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