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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주식] 디즈니 주가 상승, 주식 매수해도 될까? Walt Disney Stock Buy?

*** 이 자료는 참고용으로만 보시고, 투자에 대하여는 본인의 책임과 판단 하에 하시기 바랍니다. ***
디즈니는 어떤 기업인가?

월트 디즈니 컴퍼니 (The Walt Disney Company)는 미국의 거대한 대중 매체 산업 관련 그룹 집단이다. 가장 큰 할리우드 스튜디오 중의 하나이기도 한다. 본사와 주요 제작 시설은 캘리포니아주 버뱅크의 월트 디즈니 스튜디오에 위치하고 있다.

디즈니는 1920년대 만화 스튜디오로서의 초라한 시작부터 오늘날 엔터테인먼트 산업에서 뛰어난 이름에 이르기까지 가족 구성원 개개인을 위한 세계적인 이야기와 경험을 창조해 가고 있는 너무나 잘 알려진 기업이다.

영화 제작 및 배급 사업과 방송 프로그램을 제작 및 송출하는 방송 사업, 1955년 설립된 디즈니랜드를 비롯한 11개의 테마 파크 사업 등 당양한 영역의 대중 매체 관련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미키 마우스 Mickey Mouse

미키 마우스는 월트 디즈니 컴퍼니가 1928년에 만든 만화 캐릭터다.
월트 디즈니사의 마스코트 역할도 하고 있다.
빨간 반바지, 큰 노란 신발, 그리고 하얀 장갑을 낀 의인화된 까만 쥐인 미키는 세계에서 가장 잘 알려진 가상의 캐릭터 중 하나이다.
디즈니의 이전 캐릭터인 오스왈드 더 럭키 래빗을 대체하기 위해 만들어진 것이 미키이다. 1978년 미키는 할리우드 명예의 거리에 오른 최초의 만화 캐릭터가 되었다.
이후 미키의 이미지와 역할은 변신을 거듭하여 2009년 비디오 게임 에픽 미키에 나오면서 부터 친근하고 착한 모습에 중점을 두지 않고 모험적이고 완고한 면을 다시 소개함으로써 캐릭터를 다시 브랜드화하고 있다.

@Disneyland home page

디즈니의 주가 흐름
디즈니의 주가는 2023년 1월 상승세를 보였지만 다시 하락하고 있다.


2022년 12월 말까지 부진하던 주가는 23년이 되면서 상승하여 잠시 110달러 넘어섰지만 다시 하락하여 90달러 선에서 거래되고 있다.

21년 한때 200달러 까지 상승한 바가 있고 22년 초 150달러를 능가한 주가는 줄 곧 하락세를 보이는 모습을 아래 그래프에서 볼 수 있다.

지난 2020년 코로나 19 상황으로 인하여 2020년 1월대비 3월에는 주가가 약 44% 하락 했다.

@reuters.com

하지만 2021년 5월 중순부터 8월 중순까지는 172달러에서 178달러 사이에서 박스권을 형성하면서 거래가 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reuters.com

당시 코로나 델타 변이로 인한 영향을 덜 받으면서 주가가 상승 후 안정세를 보이는 이유는 미국 테마파크의 관람객 증가가 꼽힌다. 월트디즈니월드와 디즈니랜드 리조트의 테마파크를 포함한 소비자 제품 사업부는 1년여 만에 흑자 전환했다는 점이다. 순이익은 3억5600만 달러,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300% 급증한 것이다.

디즈니의 배당 실적
배당금을 지급해 오고 싶었던 월트디즈니 사는 코로나 19 상황이 발행한 2020년부터 현재까지 배당을 하지 않았다.
가장 최근 배당 기준일은 2019년 12월 13일 이었고, 2020년 1월 16일 88센트를 지급한 이후 배당금을 주주들에게 지급하지 않고 있다.

배당 기준일유형현금 금액배당 지급일
12/13/2019현금$0.8801/16/2020
07/05/2019현금$0.8807/25/2019
12/07/2018현금$0.8801/10/2019
07/06/2018현금$0.8407/26/2018
12/08/2017현금$0.8401/11/2018
07/06/2017현금$0.7807/27/2017
12/08/2016현금$0.7801/11/2017
07/07/2016현금$0.7107/28/2016
12/10/2015현금$0.7101/11/2016
07/01/2015현금$0.6607/29/2015
12/11/2014현금$1.1501/08/2015
12/12/2013현금$0.8601/16/2014
12/06/2012현금$0.7512/28/2012

디즈니의 사업 전략

디즈니의 사업 전략은 혁신과 창의성을 통해 성장하며, 이는 다른 대기업과 경쟁할 수 있게 한다는 것이다.

전략은 월드 디즈니사의 사명 선언문에 분명하게 나와 있다.

"세계 최고의 엔터테인먼트와 정보 제공자 중 한 명이 될 것이다. 브랜드 포트폴리오를 활용해 콘텐츠, 서비스, 소비재를 차별화함으로써 세계에서 가장 창의적이고 혁신적이며 수익성이 높은 엔터테인먼트 경험과 관련 제품을 개발하고자 한다."
“to be one of the world’s leading producers and providers of entertainment and information. Using our portfolio of brands to differentiate our content, services and consumer products, we seek to develop the most creative, innovative and profitable entertainment experiences and related products in the world.”

이를 요약해 보면,
- 컨텐츠, 서비스 및 소비자 제품
- 가장 창의적이고 혁신적이며 수익성이 높은 개발
- 전 세계 엔터테인먼트 경험 및 관련 제품과 서비스 제공 으로 정리된다.

사업 영역별로 간략히 알아 본다.

디즈니 파크, 체험 및 상품
디즈니 파크스, 체험 및 상품(Disney Parks, Experience and Products)은 테마파크와 리조트, 크루즈와 휴가 체험, 소비자 상품(완구에서부터 의류, 책, 비디오 게임 등)을 통해 디즈니의 이야기, 캐릭터, 프랜차이즈를 제공하다.

디즈니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 배급
전 세계를 대상으로 다양한 소비자 간 직접 스트리밍 서비스로 구성된 디즈니 미디어, 엔터테인먼트 배급 사업은 기술, 미디어 배급 및 광고 판매를 단일 사업 부문으로 조정하여 전 세계 소비자들에게 개인화된 엔터테인먼트 경험을 만들어 서비스한다.

@disneyland 홈페이지

스튜디오 콘텐츠
스튜디오 콘텐츠 그룹은 연극과 스트리밍 개봉을 위한 고품질의 영화적 스토리텔링을 제작하는 세계적인 엔터테인먼트 스튜디오 컬렉션을 포괄한다. 또한 브로드웨이와 전 세계의 인기 있는 무대 쇼의 제작자인 디즈니 연극 프로덕션 사업을 한다.

일반 엔터테인먼트 콘텐츠
일반 엔터테인먼트 콘텐츠 그룹은 회사의 스트리밍 플랫폼과 케이블 및 방송 네트워크를 위한 오리지널 엔터테인먼트 및 뉴스 컨텐츠를 제공한다.

ESPN 및 스포츠 콘텐츠
ESPN과 스포츠 콘텐츠 그룹은 월트 디즈니 컴퍼니의 케이블 채널인 ESPN+, ABC를 위해 ESPN의 라이브 스포츠 프로그래밍뿐만 아니라 스포츠 뉴스와 오리지널 및 비스크립트 스포츠 관련 콘텐츠도 입수하여 제작 배급한다.


주요한 전략 중에는 테마파크의 연간 입장권 정책이다. 연간 언제든지 사용할 수 있게 하여 지속적인 재 방문 효과를 누릴 수 있고, 이를 통한 기본적인 운영 원가 절감 및 방문으로 인한 식사, 각종 엔터테이먼트를 즐기면서 소비를 하게 한다는 전략이다.

이를 위하여 코로나 19 상황 이후를 대비한 것으로 보이는 매직 키 Magic Key라는 새로운 연간입장권(패스 프로그램)을 밝표했다.
가장 저렴한 입장권은 연 399달러이나 일 년 중 선정된 특정 날짜에 한하고 남부 캘리포니아 거주자들에게만 해당한다. 일반적인 입장권은 연 649달러에서 999달러까지로 구성되어 있어 일부 사용할 수 없는 날이 있다. 또한 무료 주차권을 포함한 연간 이용권은 1,399달러로 이전 최고가 1,449달러 대비 다소 저렴한 가격 정책을 제시하고 있다.

월트디즈니의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인 디즈니+의 사업 확장도 중요한 전략이다.
전 세계적 61개국, 21개 언어로 디즈니+는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아시아 태평양 지역은 이미 호주, 뉴질랜드, 태국, 싱가포르, 인도,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등에서 디즈니+를 볼 수 있다. 2021년 11월에 한국, 대만, 홍콩에서도 서비스가 시작된다.
디즈니의 사업 성과

디즈니의 최근 5년간 사업 실적

2017년 이후 매출이 계속 증가 되어 오던 월트 디즈니는 2020년 코로나 19 상황으로 매출은 2019년보다 감소한 실적을 보였다.
또한 중요한 점은 2020년 당기순이익이 적자로 돌아섰다는 점이다.
코로나 상황으로 강도 높은 사회적거리두기가 전개되면서 많은 사람들이 재택근무를 하거나 원격수업을 하게 되면서 디즈니 테마파크와 같은 야외 활동이 제한되면서 매출보다는 당기순이익에 직접적인 영향을 준 것임을 알 수 있다.

단위 : 백만달러2020.10.32019.9.282018.9.292017.9.302016.10.1
매출65,388.0069,607.0059,434.0055,137.0055,632.00
영업이익21,508.0027,546.0026,708.0024,831.0025,639.00
당기순이익-2,864.0011,054.0012,598.008,980.009,391.00
매출성장률(%)-6.1%17.1%7.8%-0.9% 
영업이익성장률(%)-21.9%3.1%7.6%-3.2% 
당기순이익성장률(%)-125.9%-12.3%40.3%-4.4% 

디즈니의 최근 5분기 사업 실적

월트 디즈니의 최근 분기 실적을 보게 되면 2020년 3월 코로나 19 상황이 발생한 이후 2020년 8월 말 실적을 보면 당기순이익이 적자 전환이 되면서 대규모 손실을 보였다.
2020년 10월 이후 매 분기 매출은 다시 회복세를 보이고 있지만, 2021년 4월 실적을 보면 여전히 2020년 3월 코로나 19 상황 직전 매출보나는 낮은 상황이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당기 순이익은 4억6천만 달러에서 9억1백만 달러로 두배이상 개선된 것을 볼 수 있다.

2021년 2분기에는 디즈니+가 1억 1천 6백만 구독자를 확보했다. 총 스트리밍 가입 건수는 1억 7천 4백만 건을 기록하면서 추정치를 상회한 실적을 보였다. 디즈니+ 가 2021년 10월 말 일본을 포함하여 11월 중순에 한국, 대만, 홍콩 등으로 진출이 예정되어 있다.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 수익은 소비자와 직접 연결 매출이 43억 달러로 57% 증가했다.
리조트가 개장하면서 테마파크와 상품 수익은 43억 달러로 4배 가까이 증가했다. 스타워즈 갤럭시 엣지와 어벤져스 캠퍼스 관련 제품을 포함해 월트 디즈니 월드와 디즈니랜드에서 인당 고객 지출도 크게 증가했다.

단위 : 백만달러2021.4.32021.1.22020.10.32020.8.272020.3.28
메출15,613.0016,249.0014,707.0011,779.0018,025.00
영업이익5,831.004,474.003,694.003,883.006,088.00
당기순이익90117-710-4,721.00460
매출성장률(%)-3.9%10.5%24.9%-34.7% 
영업이익성장률(%)30.3%21.1%-4.9%-36.2% 
당기순이익성장률(%)5200.0%102.4%85.0%-1126.3% 

디즈니의 향후 주가
코로나 19 백신 접종이 진행되면서 다소 회복세를 보이던 외부 활동이 델타 변종으로 인한 시규 확진자가 연일 증가되고 있는 미국 상황은 또 다시 디즈니의 테마파크와 스튜디오 부문에 새로운 위협이 되고 있다.

디즈니의 스트리밍 비디오 사업은 최근 성장세가 더뎌지고 있은 상황에 할리우드 슈퍼스타로부터 소송을 당하기도 했다는 점이 악재로 보인다. 디즈니+와 극장에서 동시에 마블 블록버스터를 출시하자 스타 스칼렛 요한슨이 계약 위반을 주장하는 소송을 제기한 것이다.

최근 실적에서 볼 수 있듯이,
월트디즈니월드와 디즈니랜드 리조트 등의 테마파크를 방문하는 관광객 수보다 3분기 이후 더 많다는 점이다.

코로나 19 상황이 어느정도 진정되고 사업의 가시적인 성과가 나타날 2021년 하반기 이후를 고려해 보면 주가 상승 여력이 있어 보이지만 추가적인 급격한 주가 상승에 대한 기대는 조심스럽게 접근할 시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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