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적 자유/투자 및 금융 정보

[미국 기업 투자] 스노우플레이크, Snowflake의 사업모델, 빅데이터분석 전문

*** 이 자료는 참고용으로만 보시고, 투자에 대하여는 본인의 책임과 판단 하에 하시기 바랍니다. ***
 

스노우플레이크(Snowflake)는 어떤 기업인가?

2020년9월16일 뉴욕증권거래소(NYSE)에 상장한 스노플레이크는 공모가가 120달러였는데, 이날 112%나 급등하여 253.93달러로 장을 마쳤다.  

스노우플레이크는 클라우드 기반 플랫폼에서 기업 데이터를 검색, 분석, 공유 등을 원활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비전으로 한다. 부서간에 분산되고 흩어져 있는 데이터를 유기적으로 통합하는 것으로 목적으로 한다. 아마존, MS, 구글과 같은 클라우드 기업들과 협업해 대용량 데이터, 다양한 유형의 데이터를 쉽고 안전하게 하나의 플랫폼에서 관리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한다. 

스노이플레이크는 프로페셔널 서비스를 통하여 사용량 기반의 수익 모델로 운영한다. 엔터프라이즈 솔루션인 Snowflake를 직접 판매하기도 한다.  하지만 주요 사업은 클라우드 기반의 데이터 처리 서비스이다.

IPO 상장 당일 주가 상승율은 미국 내 소프트웨어 기업 중에서 사상 최대였고, 2020년 뉴욕증시에서 전 업종을 통틀어 최대이기도 하였다. 2012년 설립된 적자 스타트업인 스노우플레이크의 기업가치를 시장에서는 인정한 것이다.  

스노우플레이크는 기업의 데이터가 분산되어 있는 것을 해소하고 경영에 도움이 되게 하겠다는 것이다.
이것이 왜 중요한가?

스노우플레이크가 해결하는 핵심 문제는 디지털 시대에 생성된 방대한 양의 데이터에 있다.  이러한 기회는 어디에서 오는 것일까?

스노우플레이크가가 도움을 주려는 주요 문제는 다음과 같다.

  • 데이터를 다른 맥락에서 사용할 수 있는 양식 부족
    :  많은 조직에서 데이터를 다양한 맥락에서 사용하기에 어려운 형식으로 저장하고 있어, 데이터 분산되는 주요 원인이 된다.
  • 특히 빅 데이터를 처리하려는 조직에서 대량의 데이터를 처리할 수 없는 경우 데이터를 검색하고 처리하는데 시간이 많이 걸리고 리소스가 많이 소요된다.
  • 조직 내에서 데이터를 관리하고 처리하는데 비용이 많이 든다. 
  • 정작 원한는 데이터 사용이 어렵다.  

주요 특징 - 단일 플랫폼, 다양한 워크로드처리, 대규모 확장성

스노우플레이크는 사실상 무제한 확장, 동시성, 빠른 처리 성능을 제공한다. 제로(zero-zero)에 가까운 관리 플랫폼으로 이전에 분산되어 있던 데이터를 통합, 통합, 분석 및 공유할 수 있다.  Snowflake는 여러 퍼블릭 클라우드와 그 지역에 걸쳐 단일하고 원활한 사용 환경을 제공하므로 기업들은 어디에서나 다양한 분석 업무를 처리할 수 있다.

스노우플레이크(Snowflake) 활용 기대 효과 

Forrester에 의하면 Snowflake의 클라우드 데이터 플랫폼은 향후 3년간 612%의 ROI와 2,100만 달러 이상의 수익을 기대할 수 있다고 한다.

기업 고객들은 스노우플레이크를 활용하여 데이터가 필요한 소비자에게 데이터를 신속하게 제공할 수 있고 원하는 시점에 통찰력을 얻을 수 있다. 데이터로 더 많은 작업을 수행하면서도  더 낮은 비용으로 운영 효율성을 얻을 수 있게 하는 것이 핵심 사업모델이다.

Snowflake는 Forrester의 자료에 의하면

  • 3년간 ROI 612%
  • 비즈니스 제품 출시 시간 50% 단축
  • Snowflake를 사용하여 데이터를 로드함으로써 75%의 시간 단축
  • IT 지원 팀의 공수 75% 감소
  • 3년간 2,100만 달러 이상의 가치 제공

이와 같은 효과가 Snowflake을 서비스를 받으면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발표하였다.  

스노우플레이크(Snowflake)의 주가

스노우플레이크주식을 벅셔해서웨이가 공모가 기준으로 2억5000만달러어치를 매수했다고 한다.  또한 스노플레이크 구주 소유자에게서 400만주를 매입하였다. 그 결과 상장 당일 벅셔해서웨이는 평가차익만 8억1000만달러, 한화로 약 9,500억원의 이익을 얻게 되었다.  

@구글 검색, 스노우플레이크의 주가

주가는 상장 당일 급격한 상승을 한 이후 300달러에 미치지 못하고 있다가 11월 하순에 들어오면서 조금 상승하여 약 330달러 선에 도달한 모습니다.

경영성과를 보면 아직은 매출 규모가 적고, 계속 적자를 보이고 있는 상태이다. 투자금을 바탕으로 기술 투자에 집중하고 있지만, 실질적인 경영성과가 나오려면 시간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2020년 코로나19로 인해 기업들의 재택근무와 원격 근무가 활성화된 것이 기업 업무의 디지털 및 클라우드 전환을 가속화 할 것으로 예상되는 상황인 만큼 스노우플레이크의 성장에 대해 긍정적인 평가를 하는 투자자들도 있다.  특히 코로나19에 대한 데이터 저장 및 분석과 같은 의료계에서의 수요 증가도 진행되고 있다.   

이런한 기업의 주식이 상장 당시 급등한 점과 꾸준히 주가가 유지되고 있다는 점이 특이하고, 과도한 가치 평가로 보이지만, 앞으로 지켜볼 생각이다.

 

*** 이 자료는 참고용으로만 보시고, 투자에 대하여는 본인의 책임과 판단 하에 하시기 바랍니다. ***

**disclaimer** 

"이 자료는 개인의 의견으로 정확성 및 안전성을 보장할 수 없습니다. 추천자료가 아니므로, 투자에 대하여는 본인의 책임과 판단 하에 하시기 바랍니다. 본 정보는 투자 결과에 대한 법적 책임 소재의 증빙 자료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