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투자소득세(금투세)는 2020년 도입 발표 이후 약 4년간 시행되지 못하고 폐지로 결론이 나게 되었습니다. 금투세는 금융투자상품에서 발생한 모든 소득에 세금을 부과하려는 취지로 도입되었으며, 주식, 채권, 펀드, 파생상품 등 다양한 금융상품에서 발생한 이익에 대해 일정 기준을 넘으면 세금을 부과하는 원칙을 따랐는데 최종 결과가 궁금해집니다.
금융투자소득세(금투세)의 개념
금융투자소득세(금투세)는 개인이 금융자산에서 얻은 소득에 부과되는 세금으로, 주식, 채권, 펀드 등 다양한 금융상품에서 발생한 수익을 대상으로 합니다. 이 세금은 기본적으로 자산 투자로 얻은 이익에 대한 세금으로, 2020년 문재인 정부에서 도입되었습니다.
금투세는 금융투자로 얻은 이익에 대해 세금을 매기는 제도로 주식의 경우 5천만 원 이상의 이익이 발생하면 세금이 부과되며, 그 외에도 채권, 펀드, 파생상품 등에서 250만 원을 초과하는 이익에 대해 세금을 부과한다. 이때, 세율은 20~25%에 달하며, 손익을 상계하여 순이익에만 과세하고, 결손금은 최대 5년까지 이월할 수 있도록 했었습니다. 금투세는 주식 등 투자자산에서 발생하는 자본이득을 세금 대상으로 삼아 세수 확보를 목적으로 도입되었으며, 정부는 이를 통해 자산 불평등 해소와 고소득자에 대한 세금 부과를 목표로 했습니다.
금투세의 입법 과정
금융투자소득세는 2018년 당시 문재인 정부의 ‘세법 개정안’에 포함되어 법안이 발의되었고, 2020년부터 시행될 예정이었습니다. 그러나 시행 시점이 여러 차례 유예되었으며, 현재는 2025년 1월 1일에 시행될 예정입니다. 금투세 도입은 자산시장에서 고액 자산가들의 세금 부담을 강화하고, 서민들의 세금 부담을 줄이기 위한 목적으로 논의되었습니다.
금투세의 도입은 특히 증권 투자자들 사이에서 큰 논란을 일으켰습니다. 주식 투자에서 발생하는 자본이득에 세금을 부과한다는 점에서 “세금 부담이 지나치다”는 의견과 “부유층에 대한 과세를 강화해야 한다”는 주장으로 나뉘었기 때문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정부는 이를 강력하게 추진하며, 금융투자소득세의 적용 대상을 확대하고, 고소득자에 대한 세금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설명한 바와 같이 금투세는 2020년에 도입되었으나, 시행 예정 시기였던 2023년 1월에 시작되지 않고 2년 유예되었습니다. 이후 2025년 1월 시행을 목표로 하였으나, 윤석열 대통령이 취임한 후 2024년 1월에는 금투세 폐지를 공식화했습니다. 정부는 금투세 폐지를 통해 국내 투자자 보호와 '코리아 디스카운트' 해소를 목표로 했고, 2024년 세법 개정안에 이를 반영했던 것입니다
금투세 산정 기준 및 세율
금융투자소득세의 주요 특징 중 하나는 주식, 채권, 펀드 등에서 발생한 투자소득에 대한 과세입니다. 그 산정 기준과 세율은 다음과 같습니다:
- 세금 대상
금투세는 2023년 기준으로 연간 5천만 원 이상의 주식, 채권, 펀드 등의 양도소득에 대해 부과됩니다. 단, 양도소득이 5천만 원 이하일 경우 세금이 부과되지 않으며, 이 기준은 향후 변화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 세율
금투세는 2023년부터 시행되는 예고된 법안에 따라 양도소득세를 부과할 때 기본세율 20%를 적용합니다. 3억 원 이상의 자산에서 발생한 양도소득에 대해서는 25%의 세율이 부과되며, 세율은 자산 규모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 공제 및 예외
일반적인 세금 공제액은 250만 원이며, 2023년에는 기본공제액이 설정되었고, 장기보유 특별공제와 같은 추가적인 혜택도 제공되었습니다. 또한, 비상장주식에 대해서는 다르게 세금이 부과될 수 있습니다.
금투세 폐지 논란
금융투자소득세 도입이 확정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최근 정치권에서는 금투세 폐지 논의가 뜨거워졌습니다. 2024년 11월 4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금융투자소득세의 폐지를 지지한다고 밝혔습니다.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주가 하락의 주요 원인은 정부 정책에 있다”며 금투세가 투자자들에게 큰 부담을 주고 있으며, 이를 개선하거나 유예하는 대신 폐지하는 것이 맞다고 주장했습니다.
이재명 대표의 금투세 폐지하는 입장을 밝히면서 민주당 내에서도 논란을 일으켰습니다. 일부에서는 세금이 고소득층에 대한 과세를 강화하는 중요한 정책으로 평가하고, 폐지를 지지하는 입장을 비판하기도 했습니다. 특히, 금투세가 도입된 이유 중 하나는 자산 불평등 해소와 고소득자 과세 강화를 위한 것이었기 때문에, 폐지가 이루어질 경우 부유층에 대한 세금 강화라는 개혁적인 목표가 퇴색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습니다.
정부는 금투세의 시행이 자본시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을 우려하여 이를 폐지하고, 증권거래세를 낮추는 방향으로 나아가기로 했습니다. 또한, 금투세 폐지에 따른 직접적인 세수 감소는 없지만, 금투세가 부과되지 않음에 따라 발생할 수 있는 간접적인 세수 감소는 우려되는 부분입니다. 국회예산정책처는 금투세 폐지로 인해 2027년까지 1조 3천억 원 가량의 세수 감소가 예상된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금투세 폐지 찬반 의견
- 찬성 의견
금투세 폐지에 대한 찬성 의견은 주로 개미 투자자와 관련이 있습니다. 일반 투자자들은 금투세가 자신들의 투자 소득에 큰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하며, 증시를 살리기 위해 금투세 폐지를 지지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주식시장에 대한 정부의 개입을 최소화하고, 투자자들이 보다 자유롭게 시장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주장도 제기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증시 회복과 국민의 투자 수단 확대를 이루려는 목적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 반대 의견
반면, 금투세 폐지에 대한 반대 의견도 상당합니다. 많은 경제 전문가들과 정치인들은 금투세가 고소득자 과세 강화의 중요한 수단으로 작용하고 있다는 점에서 폐지를 반대하고 있습니다. 특히, 재벌 중심의 경제구조를 타파하려는 개혁의 일환으로 금투세를 유지해야 한다는 의견이 지배적입니다. 또한, 주식시장의 불안정성에 대한 원인을 금투세와 연결짓기보다는 다른 경제 정책에서의 구조적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는 주장이 많습니다.
금투세의 미래와 그 영향
금융투자소득세의 폐지 여부는 아직 결론이 나지 않았습니다. 정부와 여당은 금투세 폐지에 대한 의견을 제시하고 있으며, 이를 반대하는 진보적인 의견도 존재합니다. 만약 금투세가 폐지된다면, 그 영향은 여러 방면에서 나타날 것입니다. 가장 큰 영향은 주식시장에 대한 투자자들의 신뢰 회복일 것입니다. 그러나 동시에, 고소득층에 대한 과세의 강화가 약화되어 자산 불평등 문제를 해결하는 데 장애물이 될 수 있다는 점도 고려해야 합니다.
금투세 폐지와 함께 증권거래세는 예정대로 인하되기로 했습니다. 2020년 세법 개정 당시, 금투세 도입을 전제로 증권거래세가 인하되었고, 이후 금투세 시행이 유예되면서 세율은 점진적으로 낮아졌다. 2024년에는 유가증권의 거래세율이 0.03%, 코스닥은 0.18%로 인하되었으며, 2025년에는 유가증권 거래세율이 0%, 코스닥은 0.15%로 추가로 인하될 예정입니다.
마무리
금융투자소득세는 한국 금융시장에서 중요한 세금 제도 중 하나로 이슈의 핵심에 서 있습니다. 하지만 그 도입과 관련한 논란은 여전히 진행 중이며, 폐지 여부를 두고 정치권에서 활발한 논의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금투세 폐지로 인해 투자자들에게는 긍정적인 변화가 있을 수 있지만, 그로 인한 세수 감소와 자산 불평등 문제 등은 해결해야 할 과제로 남아있습니다. 금투세에 대한 논란이 최종적으로 정책 변화가 어떻게 확정될지에 대한 시민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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