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유가가 2001년 2월 이후 처음으로 배럴당 20달러 이하로 떨어져'
레버리지 종목은 하락장에서 손실이 두배로 발생하기 때문에 매우 주의해서 투자해야 합니다.
2020년 상반기(1∼6월) 원유 초과 공급은 지속될 것이라는 전망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수요가 둔화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런 상황에서 원유 가격 하락 시점에 미래의 상승을 기대하고 투자하려는 투자금이 급증하고 있다.
이에 따른 원물선물 ETN 투자 수익 확보 전략을 집어 보고, 대표적인 종목인 삼성 레버리지 WTI 원유선물(H) ETN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 원유선물을 위한 공부(1) - 원유의 종류에 대하여
https://earlybirdhenry.tistory.com/606 에 설명해 두었습니다.
※ 과소 평가된 코로나-19 영향 (원유선물 가격 예상)
https://earlybirdhenry.tistory.com/605 도 참고되기 바랍니다.
과연 원유 감산 합의는 가능한 일인가?
사우디와 러시아간 '석유 전쟁'을 치르는 과정에 코로나바이러스 대확산이 일어나 공급 과잉과 수요 부진이 동시에 발생하고 있다. 이런 상황에 과잉 생산을 줄일 것인지, 아니면 이번 참에 미국 셰일오일업계를 무너뜨릴 것인지 정치적인 계산이 한참이다. 지난 3월 사우디와 러시아 에너지 수장들의 모습 사진이 인상적인다.
3월 생산량 감축을 확대하기를 꺼려 온 러시아 정부는 3월 말에 Opec+Alliance 조약이 만료되면서 하루 생산량의 15%에 해당하는 160만배럴을 감축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는 러시아가 2020년 1월 1일부터 3개월간 진행된 Opec+의 협약과 거의 맞먹는다 수준입니다. 이에 따라 4월9일 브렌트 원유선물은 3.56% 오른 배럴당 34.01달러를 기록했고, 서부 텍사스산 중질유(WTI)는 4.54% 오른 배럴당 26.23달러를 기록했습니다.
감산 합의 가능성은 지난 1월 유가의 최고치에서 70퍼센트 하락한 후 3월 말에는 사상 최악의 분기를 실적을 보였습다. 코로나 바이러스 확산의 초기 중심지인 중국의 폐쇄에 따른 수요 감소는 사우디 아라비아의 조기 조치를 촉구하는 목소리를 낳았습니다.
3월에 열린 Opec+회의에서 양측은 최종적으로 생산 제한을 포기하고 공급을 늘리기로 결정하면서, 원유 과잉 생산 상태가 되었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물가 폭락, 실직자 증가, 기업 도산 사태가 발생하자 Opec 등에 시장 안정을 위해 최대 15만배럴의 감산해 달라고 촉구했습니다.
하지만, 독립적인 생산자들로 구성된 에너지 산업이 어떻게 감소에 기여할 것인지는 아직 불분명합니다.
러시아는 미국의 참여나 최소한 무역 제재의 해제를 주장해 왔습니다. 러시아와 리야드 간의 새로운 협상을 중재했던 트럼프 대통령은 그 이후 자신의 발언을 철회하고 심지어 다른 산유국들의 석유 수입에 대한 관세를 위협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전 세계적으로 조정된 공급량 감축은 표면상으로 인공적인 유가 바닥을 확인하는 것에 불과하며, 가격의 하락세를 제한하는 데 성공할 할 수 있지만, 이번 협상은 가격을 크게 올리기보다는 하락세를 억제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대표적인 원유 선물 ETN인 '삼성 레버리지 WTI원유 선물 ETN' 투자 유의사항 및 투자 전략을 알아 봅니다.
먼저 알아 두어야 할 정보
- ETN은 무조건 지수를 추종하도록 '강제'되어 있는 상품이라는 점이다.
ETN이란 무엇인가?
ETN은 Exchange-traded notes의 약자로 특정 증권사에서 "본 ETN 상품은 *** 추종 지수를 몇 % 범위내에서 무조건 추종한다"라는 조건을 걸고 가상의 주식을 거래하도록 설계된 금융 상품이다.
국내 ETN은 대부분은 투자자의 투자금 전액을 "해당 지수 선물에 투자"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러한 거래 조건에 의해서 ETN은 운용사의 운용 능력과는 관계가 없는 특징이 있다. 다만 추종하는 종목 지수를 최대한 잘 추적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운용 방식이 일정 범위를 넘어서 왜곡이 발생하면 금융감독원에서 운용사에 제재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ETF보다 지수 추적을 잘하는 것으로 보인다.
인류가 전 세계적으로 동시에 이런 대규모 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한 전염병으로 이동이 제한된 경우는 처음입니다.
코로나 사태가 끝난 후의 세상에 대하여 '사피엔스'의 저자 유발 하라리의 파이넨셜타임지 기고문을 참고해 보시면 좋겠습니다.
https://earlybirdhenry.tistory.com/624
삼성 레버리지 WTI원유 선물 ETN
괴리율 30%이상으로 인하여 "4월16일 원유 레버리지 상장지수증권(ETN)이 하루 매매 거래가 중단"
삼성 레버리지 WTI원유 선물 ETN은 NYMEX(뉴욕상업거래소)에 상장되어 있는 "WTI 원유 선물가"의 상승폭 / 하락폭을 반영하는 파생상품으로 WTI 원유 선물을 매수하며 양의 2배 일간수익률을 추종하는 투자전략임을 명확히 알고 있어야 한다.
예를 들어, 현재 WTI 원유 선물가가 $24.30, 삼성 레버리지 WTI원유 선물 ETN은 2,050원이다. 만일 오늘 WTI 원유 선물가가 3% 상승하여 $25.03이 된다면, 삼성 레버리지 WTI원유 선물 ETN은 이 기본 지수를 추종해서 누군가 매수를 하든, 매도를 하든 약 3% 무조건 상승하여 2,112원이 되도록 설계 되었다는 것이다.
삼성 레버리지 WTI원유 선물 ETN의 종목 정보
S&P Dow Jones Indices가 산출하는 S&P GSCI Crude Oil 2X Leveraged TR Index의 수익률을 추적하는 상품이다.
기초지수명 : S& P GSCI Crude Oil 2X Leveraged TR Index
최초발행일/상장일 : 2017-06-23 / 2017-07-03
만기일 : 2027-06-23
제비용 : 0.75%
분배금형태 : 지급(재투자)
유동성공급자(LP) : 삼성증권
S&P GSCI Crude Oil 2X Leveraged TR Index
. NYMEX(뉴욕상업거래소)에 상장되어 있는 WTI원유 선물의 양의 2배 일간수익률을 추종 보유 현금에 대한 이자는 3-Month US Treasury Bill 금리로 산정하는 환노출된 토털리턴 지수 해당 선물의 최종거래일 이후 최근월물 선물 100%로 구성되어 있다.
. 롤오버 기간에는 차근월물 선물이 5일 동안 매일 20%씩 증가하는 비율로 교체됨. 이후 최종거래일까지 차근월물 선물 100%로 구성된다.
. 지수산출시간 : 한국시간 09:00 ~ 익일 04:10 (실시간), 07:30 기초지수 종가 확정, 썸머타임시 1시간씩 당겨짐 .
. 산출기준시점 : 1970년 1월 2일 (기준지수 : 100.00pt)
투자 유의사항
ETN은 '금융파생상품'의 한 종류이다. 파생상품이기 때문에 고위험군에 속한다는 점을 유의해야 한다.
ETN은 소위 유동성 공급자(LP)라는 삼성자산운용, 신한증권, 삼성증권 등의 운용사가 거래 가격을 인위적으로 조절하게 되어 있다.
ETN 가격은 "매도자, 매수자와 관계없이 가격이 정해진다"점이다.
일반적인 주식 거래 종목은 매수희망가와 매도희망가가 일치할 때 거래가 성립하는 것인데, ETN은 그렇지 않다는 점이다.
특히 투자 전에 미리 알아야 하고 유의해야 할 사항은 아래와 같다.
* 본 증권의 기초지수는 선물 롤오버 비용을 반영하고 있다. 롤오버 비용은 미리 정해진 것은 아니며 시장상황, 미래 전망 및 수급 등에 의해 달라진다.
* 롤오버 비용이 발생하는 경우에는 투자 성과가 기대보다 낮을 수 있다.
* 선물 자체의 가격, 현물 주가지수의 성과 등과 차이가 날 수 있으니 유의해야 한다.
* 본 증권의 지표가치는 기초지수의 일간 단위 수익률에 연동하게 되어 있다. 따라서 하루 이상 보유할 경우, 투자결과는 매일매일의 수익률을 누적하여 결정되기 때문에 해당기간 동안의 기초자산 수익률을 단순히 계산한 것과 차이가 날 수 있다.
* 해외 주식형 ETN으로 장내매도시 매매차익이 발생할 경우 배당소득세가 과세된다.
이 경우 배당소득세는 '매매차익'과 '매도시 과세표준기준가격에서 매수시 과세표준기준가격을 차감한 후 과세유보금을 가산한 금액' 중 적은 금액을 기준으로 한다.
최근 거래 동향
코로나바이러스 팩데믹 확대로 인한 글로벌 소비 급감과 원유 생산량 조율 합의 불발 등에 따라 원유선물가격이 급락/급등을 반복하는 장세를 보이고 있다. 미국, 유럽 등 각 국가에서 경쟁적으로 재정정책을 쏟아내고 있는 상황에서 원유 선물 ETN에 대한 거래량이 급증하고 있는 점에서만 봐고 투자자들의 관심이 높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기간별 수익률
2020년1월부터 국제 유가 하락이 시작되었고, 3월에는 코로나바이러스 대유행에 따른 소비 급감을 우려하여 원유가격이 폭락하였다. 이에 따라 본 ETN의 수익률도 최근 3개월은 약 -90% 수준에 이르고 있다.
그럼 향후 원유가격 예상은?
코로나19 사태가 진정된다면 원유 수요가 회복될 수 있다고 판단할 수 있기 때문에 국제유가는 2020년 2분기(4∼6월)에 저점을 확인한 후 급 반등할 가능성이 높다. 코로나바이러스의 치료제나 백신 개발이 될 경우 경제는 빠르게 회복할 것으로 보인다.
전 세계 중앙은행들은 2008년 금융위기에 준하는 금융 및 재정 정책을 발표하고 있으며, 각국 정부도 재정확대 규모를 적극적으로 늘리고 있다. 이에 따라 2분기 중 수요 확대가 기대된다.
또한 유가 전쟁도 길게 가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저유가는 사우디아라비아에도 부담이기 때문이다.
유가 전쟁 원인과 원유관련 ETF, ETN 투자 전략 - 국제 원유 가격 폭락한 이유는 아래 링크를 참고하세요.
https://earlybirdhenry.tistory.com/594
'경제적 자유 > ETF, ETN' 카테고리의 다른 글
[WTI원유선물 ETF, ETN 투자 전략] - 미국 셰일 오일 현장을 찾아서 (0) | 2020.05.26 |
---|---|
[원유선물 ETN 원금 전액 손실 가능] 'WTI 원유선물 레버리지ETN' 거래정지, 괴리율에서 배우다 (0) | 2020.05.21 |
원유선물 ETF - TIGER 원유선물Enhanced(H)(130680) (0) | 2020.05.08 |
신한 브렌트 원유선물 ETN(H) 투자 수익 전략 세우기 (0) | 2020.05.08 |
[KODEX WTI원유선물 ETF] 갑작스러운 포토폴리오 변경, 수익율 하락 (0) | 2020.05.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