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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적 자유/투자 및 금융 정보

[국내 주식 투자] 카카오게임즈 주가 급락, 지금 매수해도 될까?

*** 이 자료는 참고용으로만 보시고, 투자에 대하여는 본인의 책임과 판단 하에 하시기 바랍니다. ***

카카오게임즈 주가가 급등하고 있다. 그 이유가 궁금하다.

카카오게임즈는 어떤 기업인가?

2013년 설립된 (주)카카오게임즈는 글로벌 멀티플랫폼 게임 기업으로 남궁훈, 조계현 각가대표체제로 운영되는 회사이다. 카카오의 게임 전문계열사로 국내외 게임 시장에서 PC, 모바일, VR 등의 플랫폼 기반하에 다양한 장르의 게임 사업을 하고 있다.

@카카오게임즈 홈페이지

자회사로
- 프렌즈게임 : 카카오프렌즈 IP(지적재산)를 활용한 모바일게임과 H5게임 등 다양한 게임을 개발하는 캐주얼 게임 전문 개발사
- 카카오 VX : 카카오게임즈의 신사업 전문 자회사로 골프 서비스 및 VR·AR 콘텐츠를 활용한 체감형 통합 서비스 기업
- 라이프엠엠오 : 일상을 게임처럼 만들기 위한 게이미피케이션 (Gamification) 와 같은 신사업 개발 자회사
- 엑스엘게임즈 : 탄탄한 IP와 하드코어 장르의 개발력을 갖추고 있는 하드코어 게임 개발 자회사
- 애드페이지 : 스토리가 중심이 되는 모바일 게임과 인터랙티브 콘텐츠를 제작하는 스토리 콘텐츠 전문 개발사 등이 있다.


전문영역으로 자회사를 구성한 카카오게임즈는 게임 시장을 리딩하고 있다고 봐야겠다.

카카오게임즈 주가 흐름

카카오게임즈 주가는 오딘 출시 이후 7만원대의 넘어 2021년 7월 5일(월)에는 장중 한때 82,000원이 넘기도 하면서 연중 최고가를 경신하고 있다. 이 날 종가는수익 실현 물량이 나오면서 76,000원에 마감되었다.

@reuters.com 카카오게임즈 주가 흐름

2021년 5월에서 6월 말까지 두 달동안에 주가 11% 상승하였지만, 7월이 되면서 주가가 급등하여 한 때 10만원이 넘기도 했다. 거의 75% 나 주가가 급등했다. 

카카오게임즈 7월 하순 주가 하락 이유

6월부터 7월 중순까지는 신작 게임 오딘-발할라 라이징 출시에 따른 사용자 급증으로 인한 기대감이 반영되어 주가가 단기에 74%나 급등하였다. 하지만, 2021년 2분기 재무 성과가 기대에 미치지 못한 점과  단기 급등에 다른 수익 실현 등으로 주가가 하락하고 있디.

카카오게임즈  6월 하순  주가 주가 상승 이유

카카오게임즈가 새롭게 출시한 '오딘: 발할라 라이징(일명 오딘)'이 흥행에 성공했다는 점이다. 오딘은 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MMORPG)에 속하는 것으로 특히 2021년 6월 30일 출시된 오딘은 구글플레이와 애플 앱스토어에서 매출 1위를 달성했기 때문이다.

 

'오딘' 빅히트가 주가 상승의 핵심 요인이다.

오딘 ODIN
모션 캡처, 3D캡처 등을 통한 실사 그래픽 구현
언리얼 엔진4로 보다 완벽하게, 보다 아름답게!
심리스 방식으로 로딩없이 자유로운 오픈 필드

MMORPG란 무엇인가?

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Massive Multiplayer Online Role Playing Game)의 줄임말이다.
게임 속 캐릭터의 역할을 수행하는 형식의 게임인 역할수행게임(롤플레잉 게임, Role Playing Game, RPG)의 한 종류이다.

온라인으로 연결된 여러 플레이어가 같은 공간에서 동시에 즐길 수 있는 게임으로 다중접속이라는 말이 붙었다.


실적적으로 오딘의 한국 출시 첫날 판매액은 약 70억원으로 추정된다. 7월부터 시작된 2021년 3분기에도 일 매출 10억원은 넘을 것으로 예상기도 한다.

이러한 실적이 받쳐 주며, 기대감이 커지면서 주가가 상승했다.

주가가 단기에 급등하면서 2021년 7월 5일 거래소에서 '공매도 과열종목 지정(공매도 거래 금지 적용)', 6일에는 '단기과열종목(3거래일 단일가매매) 지정예고'가 발표되기도 했다. 단기과열종목으로 지정되는 경우 3거래일간 30분 단위 단일가매매방식으로 거래가 이루어진다.

- '공매도 과열종목 지정(공매도 거래 금지 적용)' (출처 : krx)

다음 종목은 코스닥시장 업무규정 제9조의2 및 같은 규정 시행세칙 제8조의5에 따라 다음과 같이 공매도 과열종목으로 지정되어 공매도 거래가 금지되오니 투자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대상 종목 카카오게임즈(KR7293490009)
지정일 2021-07-05
시장조치 내용 지정일 1일 간 정규시장 및 시간외시장에서 동 종목의 공매도 거래가 금지됩니다. (지정일 익일부터는 공매도 거래가 가능)

다만, 주식시장의 유동성공급호가 및 시장조성호가, ELWㆍETFㆍETN 상품의 유동성공급을 위한 헤지거래 목적의 호가, 파생상품시장의 시장조성을 위한 헤지거래 목적의 호가는 예외적으로 공매도를 허용합니다.

※ 공매도 과열종목 지정일에 매매거래정지 중인 경우, 공매도 과열종목 지정에 따른 별도의 조치는 없음


- '단기과열종목(3거래일 단일가매매) 지정예고' (출처 : krx)

다음 종목은 코스닥시장 업무규정 제23조의2 및 같은 규정 시행세칙 제28조의3에 따라 단기과열종목으로 지정될 수 있음을 예고하며, 아래 기준에 해당하는 경우 그 다음 매매거래일부터 단기과열종목으로 지정(3거래일 단일가매매)될 수 있으니 투자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대상종목 카카오게임즈(KR7293490009)
지정예고일 2021-07-06
단기과열종목 지정 요건 예고일부터 10거래일 이내 어느 특정일에 아래 3가지 요건에 모두 해당하고, 해당일의 종가가 직전 거래일 종가 및 지정예고일 전일 종가 대비 상승한 경우에는 그 다음 매매거래일부터 단기과열종목으로 지정

① (주가상승률) 당일 종가가 직전 40거래일 종가 평균의 130% 이상
② (거래회전율) 당일을 포함한 최근 2거래일 일별 거래회전율 평균이 직전 40거래일 일별 거래회전율 평균의 600% 이상
③ (주가변동성) 당일을 포함한 최근 2거래일 일별 주가변동성 평균이 직전 40거래일 일별 주가변동성 평균의 150% 이상


※ 각 지표의 산출방식은 코스닥시장 업무규정 시행세칙 제28조의3에 따름

단, 투자경고종목 또는 투자위험종목(익일 지정예정 종목 포함)인 경우에는 위 요건을 적용하지 않음
투자유의사항 단기과열종목으로 지정되는 경우 3거래일간 30분 단위 단일가매매방식 적용
기타사항 -

 

카카오게임즈 주가 방향

2020년에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의 여파로 '언택트(Untact)' 문화가 확대되며 전 세계 게임 시장 성장이 전망된다. 코로나19 확산으로전 세계적으로 정부 주도로 강제 격리 조치와 외출 제한 등 사회적 거리 두기 정책으로 타인과 물리적 접촉 없이 즐길 수 있는 게임으로 여가 시간을 보내는 경우가 늘었기 때문이다.

사실 출시 초기 몇일 동안의 반짝 흥행으로 볼 수도 있어 당분간 더 치켜봐야 할 일이다. 우선 재무 실적을 확인해 볼 필요가 있다. 매출과 영업이익이 전분기 대비 각각 -8.38%, -5.7%로 역성장했지만, 당기순이익은 43.81%나 성장했다는 점이다.

이후 주가는 이번 게임 출시에 따른 실적으로 이어져야 가능하다고 본다.

경영실적 (출처 : krx)

연결재무제표 (2021년 1분기 및 전분기 대비)
구분(단위 : 백만원, %) 당기실적 전기실적 전기대비증감액(증감율) 전년동기실적 전년동기대비증감액(증감율)
(21년 1분기) (20년 4분기) (20년 1분기 )
매출액 당해실적 130,125 142,032 -11,907
(-8.38%)
96,437 33,688
(34.93%)
누계실적 130,125 - - 96,437 33,688
(34.93%)
영업이익 당해실적 15,609 16,552 -943
(-5.70%)
12,700 2,908
(22.90%)
누계실적 15,609 - - 12,700 2,908
(22.90%)
법인세비용차감전계속사업이익 당해실적 20,088 16,278 3,810
(23.41%)
14,960 5,128
(34.28%)
누계실적 20,088 - - 14,960 5,128
(34.28%)
당기순이익 당해실적 18,334 12,748 5,585
(43.81%)
10,949 7,385
(67.45%)
누계실적 18,334 - - 10,949 7,385
(67.45%)

카카오게임즈는 모바일 게임 시장의 경쟁이 날로 치열해지는데 반해 PC게임을 제작할수 있는 역량을 가진 회사 중의 하나로 글로벌 게임 플랫폼을 통해 모바일 게임 만큼 어렵지 않게 글로벌 시장 진출을 도모할 수 있어 성장에 기대감이 있다.

또한, 게임 시장의 수요를 보는 것이 중요하다. 대한민국 게임백서에서 발표한 게임 시장을 보면 아래 표와 같다

(단위: 백만 달러)
- 출처: 대한민국 게임백서(2020)
2018년 2019년 2020년(E) 2021년(E) 2022년(E)
모바일 게임 매출액 65,425 73,278 87,447 96,824 106,425
성장률 13.6% 12.0% 19.3% 10.7% 9.9%
PC 게임 매출액 32,532 32,896 34,483 37,109 39,588
성장률 2.8% 1.1% 4.8% 7.6% 6.7%
콘솔 게임 매출액 47,007 46,497 52,723 56,093 60,389
성장률 8.6% -1.1% 13.4% 6.4% 7.7%
아케이드 게임 매출액 32,702 33,819 30,796 31,871 32,964
성장률 4.9% 3.4% -8.9% 3.5% 3.4%
합계 매출액 177,666 186,491 205,449 221,897 239,366
성장률 8.5% 5.0% 10.2% 8.0% 7.9%

향후 연평균 8% 가량 시장이 성장할 것으로 보이고, 플랫폼 사업의 특성 상 사용자의 증가는 빠르게 네트워크효과를 보이면서 수익성이 좋아지기도 한다.

하지만, 모바일게임 시장의 고도화되면서 양질의 게임이 출시되고 있어 이용자에게 주목을 받기 위한 대규모의 마케팅비용이 수반되어야 하므로 수익성이 악화될 수 있고, 시장 내 경쟁 또한 격화되고 있다는 점이다. 하드코어 PC게임 시장은 막대한 개발비 투자와 일정 수준 이상의 성공이 담보되어야 하기는 부담도 있다.

<이 자료는 참고용으로만 보시고, 투자에 대하여는 본인의 책임과 판단 하에 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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