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캘리그라피 - 좋은 글과 영상/좋은 영상

JAMES TURRELL 제임스 터렐, 뮤지엄 산

반응형

JAMES TURRELL

제임스 터렐은 어린 시절 독실한 퀘이커교 신자였던 부모님으로부 터 정신적인 수련과 침묵을 중시하는 엄격한 교육을 받았습니다.

이러한 종교적인 뿌리는 훗날 그의 독특한 작품 세계를 완성하는 자양분이 되었습니다. 또한 그는 아버지의 영향으로 항공과 천문 학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으며, 대학에서는 지각 심리학을 비롯한 미술, 천문학, 수학 등 다방면에 걸쳐 심도 있게 연구하였습니다.

제임스 터렐은 시각예술에서 사물을 인식하기 위한 도구이자항 상 조연이었던 빛"이라는 매체를 작업의 주연으로 끌어올렸다 는 점에서 타 작가들과는 다른 예술적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하늘과 빚을 관조하는 가운데 명상과 사색의 시간을 누리게 하며, 그 시간을 통해 우리는 내면의 영적인 빛을 마주하는 '빛으로의 여정'을 경험할 수 있었습니다.


1-1 Skyspace TWILIGHT RESPLENDENCE (2012)
하늘을 향해 원형의 창이 놓여있는 스카이스페이스는 마치 로마 판테 온 신전에 있는 것 같은 기분을 주는 것입니디. 명상하듯 차분한 마음으 로 하늘빛을 감상하면 시선은 어느 순간 자신의 내면을 향하게 되는 유니크한 디자인의 공간속에서 대자연의 하늘과 나 자신과 마주하는 힐링의 시간을 가질 수 있어요. 1-2 Space Division (2014)
스페이스 디비전은 스카이스페이스와 호라이즌룸을 폐쇄된 공간으로 만들고 작가가연출한 인공조명 빛으로 가득 찬 공간 속에서 다양한 색채의 빛에 대한 체험을 할 수 있는 작품입니다. 형태적으로는 2013 년 뉴욕 구겐하임에서 열린 작가의 회고전 Aten Reign (2013)의 축소 형태로도 해석이 가능하며, 정해진 시간과 우천시에만 감상이 가능한 프로그램입니다.



2 Horizon Room LOST HORIZON (2012)
호라이즌룸은 부드러운 곡선미가 돋보이는 공간으로 계단 위 사각형 의 창을 바라보며 느낄 수 있는 2차원의 평면성과 창 너머로 실재하는 공간을 마주하며 3차원의 공간성을 경험하는 작품입니다. 특히 구조적으로 스카이스페이스와 연결되어 ‘컬러풀 나이트'와 '스페이스 디비전’ 작품은 감상 시 감각적 체험을 가능합니다.


3 Wedgework CIMARRON (2014)
웨지워크는 빛과 공간의 예술가"로 평가받는 작가에게 있어서 빛의 시각적 경험과 더불어 공간에 대한 본격적인 실험이 시작된 작품 입니다. 1960년대 후반부터 시도된 초기 연작으로 빛과 공간에 대한 작가의 이해와 변천과정을 경험할 수 있을 것 입니다.
고요한 어둠 속 작품을 감상하고 있는 관람자 스스로에게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이 될 것입니다. 4 Ganzfeld AMDO (2013)
독일어로 '완전한 영역 Complete Field'이라 해석되는 간츠펠트 는 지각의 반응과 연관된 심리학 용어인 간츠펠트 효과 Ganzfeld Effect에서 인용되었습니다.
무한히 확장되는 듯한 공간 속 지각과 감각적 혼란을 경험하며 강렬한 LED 빛과 공간을 체험하는 작품입 니다. 무한한빛을 직접 대면하면서 다양한 감정의 변화를 느껴볼 수 있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