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mazon Flex 서비스로 우버 스타일의 아마존 배송 체계 준비하고 있습니다.
아마존은 우버(Uber) 같은 배송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아마존 플렉스(Amazon Flex) 서비스는 한 시간 이내 주문 제품을 배달하는 서비스로 현재 시애틀, 뉴욕 맨하탄, 볼티모어, 마이애미, 달라스, 시카고, 인디애나폴리스, 애틀랜타, 오스틴(텍사스), 그리고 포틀랜드(오레곤)을 포함하여 다른 도시에 서비스를 확장한다는 계획입니다. 프라임 나우(Prime Now) 회원에게 가정 용품을 택배 서비스를 하는 것입니다. 미국 택배 시장에 새로운 스타트없 기업인 Postmates와 Shyp 확산과 같은 주문형 배달 서비스가 부각되고 있습니다.
드라이버는 독립적인 계약자로 자신의 근무 시간을 스스로 선택하며, 아마존은 향후 자전거나 직접 들고 배송하는 서비스도 검토하고 있습니다. 서비스 구매자와 드라이버에 대한 유연한 직업의 기회와 편의를 제공하겠다는 것입니다. 드라이브는 시간당 $18 ~ $25을 받으며 아마존 프라임 배송물을 자신의 자동차를 이용하여 배달하는 서비스를 시도하고 있습니다. 빠른 배송을 제공 하기 위해 우버 스타일의 서비스 테스트를 하고 있는데 아마존 플렉스 웹 페이지를 통하여 서비스하겠다는 것입니다. 아마존 플렉스를 맡은 운전자에게 요구되는 조건은 4도어 세단을 갖고 있어야 한다는 것. 또 근무시간은 아침 8시부터 16시까지 주7일 근무이며 시급은 18∼25달러입니다. 운송에 들어가는 가솔린과 자동차 보험은 운전자 스스로 지불해야 합니다.
드라이버는 적어도 21 년이상의 범죄 이력 조사를 통과하여야 하고 자동차에 대한 기록을 검토하여 선정합니다. 아마존은 UPS와 페덱스에 의존한 배송 서비스가 빠르게 변화될 것으로 보입니다. 아마존은 상품 발송 비용을 절감을 추진하고 있으며, 아마존의 배송 비용은 2015년 115억 달러에 달하며, 2014년에 비하면 18%나 늘어난 것입니다. 만일 아마존이 일반 배송까지 개인에게 위탁할 새로운 시스템을 시작하고 궤도에 오르게 된다면 아마존은 배송 비용을 크게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개인 운전자에게 프라임나 업무를 하는 것은 일반 상품 배송은 크게 차이가 있습니다. 프라임 나우는 아마존이 취급하는 상품 중 일부만 취급하는 서비스이지만 소비자들에게 아마존 창고에 있는 2,000억 개에 달하는 상품을 대상으로 하고 있어 도시 내 작은 물류창고에서가 아닌 교외에 있는 대형 창고까지 배송물을 가지러 가야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새로운 서비스 배송을 맡게 될 운전자는 기존 프라임나우 배송은 계속할 수 없고 당분간 새로운 서비스에 대한 배송에 주력해야 합니다. 2016년 하반기에 프라임나우와 새로운 서비스를 배송과 함께 진행할 수 있게 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온라인 쇼핑 서비스를 이용해 상품을 배달하는 데 들어가는 가장 큰 비용은 유통센터에서 소비자 집까지의 배송 단계로 전채 물류비용의 35%를 차지합니다. 아마존이 개인 운전자와의 계약을 늘리면 상품의 배송 속도를 개선할 뿐만 아니라 수백억 달러에 달하는 물류비용을 절감하려는 목적을 이룰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아마존은 개인 운전자에게 배달을 위탁하고 직접 물류망을 구축함으로서 UPS나 페덱스 같은 기업 같은 기업에 맞설 목적이 있는 게 아니냐는 보도도 나오고 있습니다.
아마존의 프라임 서비스는 현재 99달러에 연간 프라임 로열티 프로그램의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이 서비스는 아마존 프라임 회원들이 프라임 나우 모바일 앱을 설치한 뒤 이용할 수 있습니다. 아마존에서 프라임 나우 서비스는 고객의 주문을 대상지역에는 1시간에 배달하는 것입니다. 결제는 등록된 신용카드로 되며, 배송시간은 1시간 이후부터 2시간 간격 0시에서 06시를 제외한 모든 시간에 가능합니다. 모든 상품이 모두 대상인 것은 아니지만 생필품 중심으로 가능합니다. 앱을 통해 종이 수건, 와인과 맥주를 포함하여 냉장 및 냉동 상품인 우유와 아이스크림, 텔레비전, 킨들 등 구입이 가능한 제품은 2만5000여 종에 달합니다. 주문 후 두 가지 배달 시간을 선택하게 되는데 2시간 내 배달은 무료로 제공하고 $7.99에 한 시간 이내 배달 서비스 제공 계획합니다.
아마존의 플렉스 서비스를 받을 때 소비자들이 추가로 지불할 비용까지 부담하면서 배송 받고자 할 것인지는 의문이 남습니다. 우버는 임금 및 정책적 이슈 및 합법성 등에 대한 도전에 직면하고있습니다. 아마존 플렉스도 드라이버에 대하여 독립적인 계약자(소위 말하는 '비정규직') 대신 정식 직원 간주 되어야 한다는 것에 대한 동일한 논쟁을 불러 일으킬 수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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