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기술과 인공지능/Internet, ICT

미국 인터넷 마비 - 디도스 공격

미국 인터넷 마비

미국 동부 지역의 인터넷 호스팅 서비스업체인 딘사(dyn.com)가 대규모 해킹 공격을 받아, 미국 인터넷의 절반이 마비됐다. 딘사가 관리하는 DNS 서버에 공격이 가해 진 것으로 알려졌다.

10월 21일 오전 7시 10분(현지시각)부너 약 2시간 동얀 미국 동부 뉴 햄프셔에 본사를 둔 주요 인터넷 호스팅 업체 ‘딘(Dyn)’은 메인 서버에 대규모 디도스(DDoSㆍ분산서비스 거부) 공격이 시작됐다며 9시 10분쯤 문제를 해결했다고 밝혔다.  그리고 나서 다른 디도스 공격을 당한 것으로 알려졌다. 


미국 인터넷 디도스 공격으로 인한 장애 현황 (2016년10월21일)


이번 디도스 공격으로 미국 동부의 인터넷 접속이 어려운 상태이다. 이 공격으로 인한 인터넷 장애는 미국 동부를 넘어 서부와 유럽까지 이어지고 있다. 디도스 공격으로 이 업체에 서버를 두고 있는 트위터, 넷플릭스, 레디드, 페이팔 등 유명 웹사이트들이 마비되거나 장애를 일으켰다. 뉴욕타임스와 워싱턴 포스트 등에서도 장애가 발생하였다.

Hacker News 에 발표에 따르면, 아래 기업들이 영향을 받았다.

- DYN

- Amazon

- Twitter

- Etsy

- Github

- Soundcloud

- Spotify

- Heroku

- Pagerduty

- Shopify

- Okta

- Zendesk

- Business Insider

어나니머스와 뉴월드프라이데이 등 2개의 해커 집단이 자신들이 하였다고 밝혔다.  에콰도르에 있는 위키리크스 설립자 줄리아 어산지의 인터넷 사용을 제한한 것에 대한 ‘보복’ 차원이라고 주장했으나, 정말 해킹 공격을 저질렀는지는 아직 명확하지 않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