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생활정보/유용한 생활정보

애드센스 용어 정리 (CPC, 페이지 RPM, 노출 RPM, CTR 등)

블로그의 애드센스로 광고 수익을 올리기 위하여는
먼저 검색 노출,  페이지 뷰, 광고 클릭으로 순서로 연결되어야 한다.  

 

 



방문자가 블로그에 포스팅된 글을 읽는 동안, 관심 있을 광고에 노출되어야 하고, 해당 광고를 클릭하여야 비로소 수익이 생깁니다. 

따라서, 블로그를 찾은 사람들에게 유용한 정보가 제공되어야 하고, 관심있을 광고가 적절히 노출될 때에 수익이 발생합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블로그에서 제공하는 정보의 유용성에 있을 것입니다.  

구글 애드센스의 스마트 가격 정책(스마트 프라이싱)이라는 독특한 알고리즘이 있어 애드센스 네트워크상에서 이루어지는 광과는 광고주들에게 신뢰도를 높다고 합니다. 이 글에서는 이러한 내용을 이해 할 수 있도록 작성하였으니 찬찬히 읽어 보시기 권합니다.

먼저 애드센스 홈에 오면 생소한 용어가 여럿 있습니다. 
예상 수익은 쉽게 의미를 알 것 같은데, 페이지 RPM, 노출수, CPC, 페이지 CTR 등 알 듯 모를 듯한 용어가 궁금하다면 이 글을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아래 이미지는 에드센스 홈에서 보여주는 실적입니다. 

애드센스로 블로그를 운영하다보면, 수시로 에드센스의 실적이 궁금하게 된다. 페이지 뷰가 70회가 있지만, 클릭수가 0이라 수익금은 없는 상태입니다.

예상 수입

활동 실적으로 발생된(클릭수 기반) 수입을 추정치로 보여 주는 금액입니다. 오늘, 어제, 이번 달 현재까지 및 지난 달에 대한 예상 수입을 볼 수 있습니다.

말대로 예상 수입입니다. 실 지급되는 금액은 여러 요인에 의해 따로 계산되어 집니다. 예를 들어 무효 클릭이 발생하면, 노출에서 발생한 모든 수익은 이를 지불한 광고주에게 환급됩니다. 무효 클릭을 방지하는 것이 CPC를 높이는 것과 연계 되어 있습니다.

 

광고 노출수
   실제 포스팅된 글을 읽어야 광고 노출수가 올라가게 됩니다.

방문자가 보는 광고의 개수로 이해하면 되겠습니다. 페이지뷰와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개별 광고가 웹사이트에 게재될 때마다 광고 노출 1회로 계산됩니다.
광고 형식에 따라서 게재되는 광고 개수도 달라지며, 수직 배너가 사이트에 게재되면 광고 노출 2회로 계산됩니다.


또한, 광고 단위에 게재되는 광고의 개수는 표준 텍스트 광고, 확장 텍스트 광고, 디스플레이 광고 중 어떤 광고가 게재되는지에 따라 달라집니다. 

 

페이지뷰
   광고 노출수는 페이지당 광고의 개수로, 페이지뷰는 광고 개수와 상관없이 블로그 방문자가 조회하는 페이지 수가 계산됩니다. 

페이지뷰는 Google 광고가 게재된 페이지를 조회할 때마다 계산됩니다.
이 페이지에 게재된 광고의 수에 상관없이 페이지뷰는 단 1회로 산정됩니다. 

예를 들어, 광고 단위 3개가 있는 페이지를 두 번 조회한 경우 페이지뷰 2회로 기록됩니다.

따라서,

 

클릭률(CTR)

클릭률(CTR, Click-Through Rate)은 클릭된 노출의 비율이 얼마인지를 알려줍니다. 다음 계산식으로 산출됩니다. 

   CTR = Clicks / Impressions
       (Impressions는 노출수)

일반적으로 CTR은 1% ~ 2% 수준이라고 합니다.   

 

페이지 CTR

페이지 광고 클릭률(CTR, Click-Through Rate)은 광고 클릭수를 페이지 조회수로 나눈 값입니다.

   페이지 CTR = 클릭수/ 페이지 조회수

페이지 조회수가 200회이고 클릭이 2번 발생한 경우 CTR은 1%입니다.  

 

클릭당비용(CPC)

CPC(클릭당비용, Cost Per Click)은 이용자가 광고를 클릭할 때마다 게시자가 받게 되는 수익입니다.

광고의 CPC는 광고주가 정하는 것이며, 광고 내용에 따라 클릭당 지불하려는 금액이 달라집니다. 


따라서, CPC가 높으면 CTR, 페이지뷰가 낮더라도 블로그 운영자는 높은 수익을 받을 수 있습니다. 

높은 CPC를 지불하는 기업으로롤 금융, 보험회사 등이며, 실제로 광고를 보는 시간에 따라서도 광고단가가 다르다고 합니다. 1초 동안 스쳐 지나가는 광고는 잘못된 클릭이나, 의미없는 클릭으로 인식되고, 광고 효과가 없게 됩니다. 즉, CPC가 없거나 클릭으로 인정되지 않게 되는 것이지요. 하디만, 오랜시간 광고를 보거나 광고로 제품 구매 등으로 이어졌다면 실제 광고효과가 있다고 판단되어 수익이 지급됩니다.  

광고인지 아닌지 애매한 위치의 광고는 운영 수익에는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