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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기업 순위 어떻게 변했을까 ?TOP 30 기업의 변화(1980년 이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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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TOP 30 IT 기업의 변화에 대하여 알아봅니다.

과거 15년간 글로벌 TOP 30 기업의 변화를 보면, 1980년~2000년까지 미국계 및 일본계 기업 중심으로 형성되어 있었습니다. 하지만, 2010년부터는 아래 그림에 표시한 바와 같이 중국계 기업인 Tencent, Alibaba, Baido 등이 부각 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반면 일본계 기업이 급속이 줄어 들고 있음을 볼 수 있으며, 향후 5년, 10년 뒤에는 어떤 새로운 기업이 어느 나라에서 나타날까요? 중국과 인도 등 인구가 많은 국가에서 IT 기술을 빠르게 활용한 새로운 모델의 기업들이 나올 것임을 예측할 수 있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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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부각되고 있는 중국계 기업의 사업 모델을 선행 기업과 비교해 보면 아래 그림으로 정리됩니다. 파이넨스, 지불 플랫폼인 ebay와 같은 사업 모델로 알리바바(Alibaba)가 있고, 구글과 같은 모델로 바이두가 있으며, 아마존과 같은 징동(JD.com), 소셜에 텐센트(Tencent) 등이 있습니다. 대규모의 인구를 기반으로 인터넷 환경에서의 거래, 소셜, 물류 등의 사업을 강화하고 있는 중국계 기업에 대한 이해가 필요한 시기가 되고 있습니다.
중국의 대표적인 IT 기업에 대하여 간략히 알아보겠습니다.
알리바바(Alibaba , 阿里巴巴)는 미국의 ebay와 유사합니다.
알리바바(Alibaba , 阿里巴巴)는 영어강사 출신 마윈이 1993년 3월 창업하였고, 본사는 중화인민공화국 항저우 시에 자리잡고 있습니다.2005년 야후 중국 사이트를 인수함으로써 국제적인 지명도가 높아졌습니다. 중국 전자상거래 시장에서 80%이상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으며, 중국 최대 전자상거래 업체이면서 글로벌 진출을 확대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알리바바에는 매일 1억명 이상의 사람들이 물건을 구매하기 위해 사이트를 방문하고 있습니다. 중국 내 소포의 70%이상이 알리바바 관련 회사를 통해 거래되고 있습니다. 1999년 개설한 중국 내 수 많은 제조업체와 국외 구매자를 연결하는 기업 대 기업(B2B, Business to Business) 사이트인 ‘알리바바닷컴’을 개설한 것이 출발점으로 봅니다. 알리바바닷컴의 성장과 함께 알리바바그룹이 급성장하였습니다. 불과 16년 전 직원 18명으로 시작된 알리바바닷컴은 2만5천명이상의 직원을 보유한 알리바바 그룹으로 성장했습니다. 중국의 이베이, 아마존을 내세우며, 싱글을 위한 날인 11월11일을 ‘중국판 블랙프라이데이’로 만들면서 중국뿐만 아니라 전 세계의 경제 판도에 까지 영향력을 발휘하게 되었습니다. 중국 알리바바그룹은 전자상거래, 온라인 결제(알리페이), B2B 서비스, 클라우드 컴퓨팅(알리 윈), 모바일 운영체제 등 다양한 사업을 진행 확대 중에 있으며, 상당히 빠른 속도로 이러한 솔루션을 시장에 출시하는 중입니다. 이들 사업 중에 핵심 사업은 전자상거래사업입니다. 기업을 위한 전자상거래 뿐만 아니라 사업 계열사로는 타오바오 마켓 플레이스, 알리익스프레스, 티몰닷컴, 이타오(eTao), 알리바바닷컴 인터내셔널, 알리바바닷컴 차이나 등이 있습니다.
텐센트(腾讯)는 icp와 유사합니다.
세계 최고의 게임회사 중 2014년 매출액 기준으로 전 세계 게임시장에서 가장 많은 매출을 올린 회사가 중국의 텐센트입니다. 10여 년 전 텐센트가 처음 상장할 당시 네이버와 비교할 수 없는 작은 회사였지만, 2008년 네이버와 비슷한 수준으로 성장하였고, 2009년부터는 네이버를 넘어섰습니다. 그리고 이제는 중국 1위를 넘어 글로벌 시장에서 구글, 아마존에 이은 세계 3위의 인터넷 기업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게임 관련 전문조사기관 뉴주(Newzoo)에 의하면 텐센트는 2014년 약 72억 달러의 매출을 기록하며 일본의 소니를 제치고 당당히 1위를 기록했습니다. 2013년에 이어 2년 연속 글로벌 1위기업이 되었습니다. 이제는 국내 온라인게임 기업들을 중국 내에 퍼블리싱하기 위해 텐센트의 눈치를 봐야 한다고 하까요. 텐센트의 게임부문 매출은 2011년 25억 달러로 세계 6위에서 2012년에는 36억 달러로 5위로, 그리고 마침내 2014년 약 72억 달러의 매출을 기록하며 전체 1위가 된 것입니다. 텐센트의 2014년 매출이 약 130억 달러었으니 그 중 절반 이상이 게임에서 매출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2014년 연매출 약 14조 2,977억 원, 순이익 약 4조 3,129억 원, 시가총액 178조 원. 중국의 거대 인터넷 기업 텐센트의 경영실적입니다. 국내 최대의 인터넷서비스 기업인 네이버의 2014년 매출은 2조 7,619억 원, 순이익은 4,566억 원, 시가총액은 약 23조 원에 비교 하면 상당한 차이를 알 수 있습니다.
1971년생인 텐센트 창립자 마화텅은 어린 시절부터 경제적 어려움 없이 고등교육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1989년에 선전대학에 입학해 컴퓨터공학을 전공하였고 1993년 졸업 후 선전룬쉰이라는 중국의 통신회사에 입사하여 무선호출기 소프트웨어 개발과 관련된 업무를 담당하였지만, 자신의 꿈을 위해 회사를 나와 창업을 하게 되었습니다. 1998년 11월 마화텅은 한 살 아래의 친구인 장즈동과 함께 ‘선전시 텅쉰 컴퓨터시스템 유한공사(이하 텐센트)’를 설립하여 QQ메신저를 개발하면서 사업을 시작하였습니다. 지금 QQ ID는 중국의 인터넷 서비스에서는 우리나라의 주민등록번호처럼 사용된다고 하니 그 위상을 짐작케 합니다. 이제 텐센트는 인터넷과 관련된 모든 사업으로 확장하고 있는데, 그 대부분은 새롭게 개발한 사업이 아니라 기존에 있던 사업을 모방하고, 발전시킨 것들입니다.
바이두(baidu, 百度)는 구글과 유사합니다.
중국에 여행이나 출장을 갈때 중국 유심을 사용하면 구글 맵, 유투브 등 구글 관련 정보는 검색할 수 없다는 경험이 있을 것입니다. 즉, 중국인들은 구글 맵을 사용하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그럼 어떤 맵을 사용할까요? 바로 바이두 맵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바이두(百度, baidu)는 6.18억명의 사용자, 하루 60억건 이상의 검색, 중국 인터넷시장 87% 점유률을 갖고 있는 중국 최대 검색엔진 기업입니다. 2016년 2월 현재 바이두는 무려 118개의 각종 컨텐츠를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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