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영 정보/전자상거래 유통사업

항공화물 운임 계산 방법

반응형

항공화물 운임은 크게 1) 일반화물요율 2) 특정품목할인요율 3) 품목분류요율 4) 종가운임, 용적운임으로 4가지가 있습니다. 하나씩 자세하게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운임 요율은 화물의 종류와 무게에 따라 달라집니다. 종류에 따라 GCR, SCR, CCR, BUC로 나눠집니다.GCR은 일반 물건이고, SCR은 특정품목할인 요율로 고등어 같은 특정 품목에 대한 요율입니다. 특정품목은 그 품목에 해당하는 코드 번호가 요금표에 표기되어 있습니다. CCR은 class rate로 신문 같은 물건에 대한 할인 요율이고. 신문은 GCR의 Normal 요금의 50%입니다. BUC는 볼 일이 별로 없는데 bulk unitization rate로 벌크로 묶어서 컨테이너에 넣으면 얼마인가 하는 요율입니다.

* 일반화물요율 (GCR : General Cargo Rate)
* 특정품목 할인요율(SCR: Specific Commodity Rate)
* 품목분류 요율(CCR: Commodity Classification Rate)
* 단위탑재운임 (BUC: Bulk Unitization Charge)

  항공기에 100Kg 짜리 인형과 100Kg 짜리 금속를 실을 때 운송할 때 요금은 서로 다를 수 있습니다. 항공운송료에서 물건 무게가 100kg 라고 단순히 요율 x 100kg이 운송료가 되지는 않는다는 점입니다. C/W, 즉 chargeable weight에 물건 물게를 곱합니다. 물건의 무게는 두 종류가 있는데 실제중량과 용적중량이 있습니다. 저울에 재서 아는 실제 무게와 부피로 계산한 부피 무게 중 더 무거운 값이 C/W가 됩니다. 실제무게는 저울에 나온 무게고 부피중량(용적중량)은 가로X세로X높이/6000 이다. 가로세로높이는 cm 기준입니다.

  비행기 안전 운행을 위해서 정한 규칙으로 부피나 실제 무게 중 더 무거운 것을 기준으로 잡아야 비행기가 안전하게 운항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무거운 무게가 chargeable weight가 되고 이 값에 요율(rate)을 곱하면 요금(charge)이 됩니다.  

1. 일반화물요율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