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영 혁신과 정치/전자상거래 유통사업

아마존의 새로운 경쟁자, 쇼피파이(Shopify)

코로나-19(COVID-19) 여파로 소비자의 구매 방식과 행동 습관이 변하고 있습니다. COVID-19로 전자 상거래 기업들은 소비자 패턴의 변화에 가장 큰 수혜자들 중 하나가 된 것입니다. 사업자들의 판매 방식은 크게 오프라인과 온라인으로 구분할 수 있지요. 다들 알고 있겠지만 오프라인으로 매장을 운영하려면 위치가 좋아야 합니다. 그리고 직원 채용, 엄청난 인테리어 비용도 들어야 합니다. 하지만 온라인 매장은 그런 비용보다는 엄청난 정보와 노력이 필요합니다. 거의 자유경쟁 시장에 가까운 성격을 갖고 있지여. 

​소비자를 우리나라로 한정지 말고 전 세계를 대상으로 하고 싶다면, 카페24, 가비아 같은 인터넷쇼핑몰 제작 사이트를 통해서 할 수도 있지만 글로벌 사이트 운영에는 쇼피파이(Shopify)가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Shopify의 시가 총액이 이미 80조달러가 되었습니다(2020년5월 현재).

 

 

 

 

전세계를 대상으로 한 e-커머스 플랫폼인 쇼피파이(Shopify)가 아마존의 새로운 경쟁자으로 될 수 있을 것인가? 

쇼피파이카페24와 유사한 사업 구조를 갖춘 미국 온라인 쇼핑몰 플랫폼 사업자입니다.이미 백만개 이상의 기업이 이 플랫폼으로 전자 상거래를 하고 있으며,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지난 몇년 사이에 주가는 급등하였고, 쇼피파이는 여전히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사업을 확장하기 위한 새로운 투자를 계속해서 하고 있습니다.

최근 쇼피파이 'Shop'이라는 새로운 쇼핑 앱을 선 보였습니다. 이 앱은 중소 기업의 온라인 사업 진출을 도와줄 수 있어 변화를 예고하고 있습니다. 쇼피파이 Shop 앱을 통해 소비자들이 필요한 상품을 찾아 주문할 수 있도록 온라인 사업자에게 전문 지식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이 앱은 기본적으로 쇼피파이의 서비스를 이용하는 온라인 스토어의 주문을 소비자들이 진행 사항을 확인할 수 있게 해 줍니다. 이미 1600만명의 고객들이 이용하였고, 80억 달러 이상의 매출이 숍 페이(Shop Pay)를 통해서 결제 처리되었습니다.  

쇼피파이는 아마존닷컴(Amazon.com)과 충분히 경쟁할 수 있는 새로운 기능과 서비스를 계속 출시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https://www.shopify.com

2019년 쇼피파이 IT 기반의 사업을 확장하기 위하여 클라우드 기반 소프트웨어 및 모바일 로봇 공급 업체 6 River Systems를 인수했습니다.  자회사가 된 6 River Systems은 물류 로봇 "Chuck" 을 업그레이드하여 안전 준수를 개선하면서 자동 창고의 작업 공간 용량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쇼피파이의 주가

2020년1분기 총 상품 규모(GMV)는 46% 증가한 174억 달러를 기록했고, 총 지급액(GPV)은 73억달러를 기록했습니다. 2018년 대략 130달러 수준이었던 쇼피파이는 2020년 5월 현재 700달러 이상으로 주가가 올랐습니다.

 

 

 

 

https://markets.businessinsider.com/stocks/shop-stock

쇼피파이, 향후 성장 가능성 높아

전자상래래 시장 점유률이 이미 15%를 넘어서고 있으며, 코로나 바이러스 사태로 인하여 소비자의 온라인 거래는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예상되며, 쇼피파이 거래금액도 약 200억달러 규모까지 확장되었습니다.  코르나-19로 언택트(Untact) 서비스를 선호도 증가와 함께 물류서비스에 대한 중요도가 한층 증가되면서 쇼피파이는 물류센터의 풀필먼트 기반을 확장할 계획도 갖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실적도 상향할 것으로 예상할 수 있습니다. 국낸 대표적인 PG사인 KG이니시스가 쇼피파이와 협력을 검토하고 있다고 합니다. 

Shop 앱은 구매 실적에 따라 고객에게 신제품을 추천하여 판매점들이 더 많이 팔 수 있도록 마케팅을 촉진할 수 있게 설계되었습니다. 이것은 광고와 추천 기능을 사용하여 고객들의 생각하지 못한 제품을 알려 구매를 유도하는 아마존과는 다른 시스템을 갖고 있습니다. 이 앱은 이미 구입한 적이 있는 고객에게 재구매를 유도하기 위한 기능이 핵심으로 봐야 합니다. 

아마존의 궁극적인 비장의 카드는 프라임 프로그램입니다. 회원들에게 정해진 요금으로 무제한의 주문으로 빠르게 배송할 수 있게 해 줄 뿐만 아니라 프라임 비디오나 뮤직 같은 다른 추가 상품들도 제공하는데 쇼피파이는 아직은 경쟁할 만한 서비스 모델이 나오지는 않은 상황이지요. 아마존과 경쟁할 적격자 수준까지는 되지 않았다고 봐야 하지만, 쇼피파이의 적극적인 사업 전략이 어떻게 나올지는 여전히 미지수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