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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 바이러스가 경제에 미칠 영향별 시나리오

코로나 바이러스가 경제에 미칠 영향별 시나리오

발병이 확산되고 있는 상황이라 이 단계는 매우 불확실하다. 전염성이 간한 유행병에 대한 일반적인 이야기는, 시장과 정책 입안자들이 바이러스에 대응하는 방향에 따라 어느 정도 예측하는 것은 가능하겠지만, 보다 낙관적인 가능성은 낮게 봐야 할 것이다. 이러한 전염병에 대하여 알고 있는 것들과 알지 못하는 것들의 잠재적인 영향들을 구별하고 판단 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런 다음에야 경제에 미칠 가능성에 따른 시나리오를 설명할 수 있을 것이다. 경제와 기업공급망의 영향을 집어 보고, 기업이 준비해야할 단계를 살펴보고자 합니다. 

알고 있는 점과 새롭게 발견된 사실

알고 있는 점

전염병학자들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COVID-19)가 갖고 있는 두 가지 특성에 대해 대체로 동의한다.

1) 전염성이 높다는 점이다.
관찰된 사실과 새로운 과학적 증거 모두 COVID-19를 유발하는 바이러스는 사람간 쉽게 전염된다는 것을 보여준다. 미국 질병관리본부는 바이러스의감염재생산수(초기 사례에서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 추가 환자 수)가 1.6에서 2.4 사이여서COVID-19가 계절성 독감(감염재생산수는 1.2에서 1.4로 추정)보다 훨씬 더 많이 전염된다고 추정한다. 

 

 

2) 코로나 바이러스는 기저질환을 가진 노인들에게 더 크게 영향을 미친다는 점이다.
전염병학자들은 중국 질병통제예방센터의 보고서를 분석한 결과, 80세 이상 환자의 치사율은 평균 7배, 70대 환자의 평균 치사율은 3~4배라는 결론을 내렸다. 다른 보고서들은 40세 이하의 사람들의 사망률이 0.2%라고 기술하고 있다.

새롭게 발견된 사실 

코로나 바이러스의 두 가지 특성은 완전히 이해되지는 않지만, 향후 영향을 미칠 핵심 변수를 고려한 예상 시나리오는 다음과 같다.

발견되지 않은 더 가벼운 사례의 범위. 
감염자들이 종종 가벼운 증상만 보인다는 것을 알고 있다. 그래서 공중 보건 시스템들은 이러한 경우를 놓치기 있다. 예를 들어 다이아몬드 프린세스 유람선에 탑승한 사례 중 55%는 (많은 승객이 중장년 이상임에도) 큰 증상을 보이지 않았다는 점에서 공식 통계로 발표되는 80퍼센트, 50퍼센트, 혹은 20%의 사례들을 현실을 정확히 포착하고 있는지는 확실하지 않다는 점이다.  

계절성. 
바이러스의 계절성(즉 봄이 되면서 북반구에 가라앉을 것이라는 추측)에 대한 증거는 현재까지 없다. 현재의 발병에서, 기온이 높은 지역(싱가포르, 인도, 아프리카 등)으로 전파가 진행되는 것으로 보인다.  

무증상 전이.
무증상인 사람들이 바이러스를 전염시킬 수 있는지 여부와 잠복기의 길이에 대한 증거가 엇갈리고 있다. 만약 무증상 전이가 전염병의 주요 원인이라면, 다른 공중보건 조치가 필요할 것이다.

이러한 요인에도 불구하고, 후베이 외곽의 중국이나 싱가포르에서와 같은 강력한 공중보건체계가 전염병을 막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것을 분명하다. 그러나 이러한 요소들이 어떻게 작용하고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지는 두고 볼 일이다. 경제적 영향도 상당히 다를 것이다.

 

 

 

경제적 영향


코로나로 인하여 가능한 경제적 영향에 대한 시나리오는 광범위 할 것이다.  빠른 회복, 세계적인 경기 침체, 그리고 대유행성 불황이다. 여기에서는 세 가지 모두에 대해 개략적으로 설명한다(그림 4). 우리는 (시장과 정책 입안자들 모두가 바이러스에 반응할 때 선호하는 것처럼 보이는) 일반적인 비관적 서술이 COVID-19 진화에 대한 보다 낙관적인 결과의 가능성을 낮게 평가한다고 믿는다.

빠른 회복
이 시나리오에서는, 바이러스의 높은 투과성을 고려할 때, 환자 수가 계속 증가하고 있다. 이것은 필연적으로 대중의 강한 반응과 수요의 감소를 야기하지만, 다른 나라들은 중국에서 보이는 것과 같은 급속한 통제를 달성할 수 있기 때문에, 대중의 관심의 절정은 비교적 빨리(1-2주 이내)에 온다. 어린이와 근로 연령 성인의 낮은 사망률을 감안할 때, 우리는 또한 질병이 계속 퍼지고 있음에도 우려의 수준이 낮아지기 시작할 것이다. 근로 연령의 어른들은 부모와 나이든 친구, 이웃, 동료들에 대해 계속 걱정하고 있으며, 그들의 안전을 보장하기 위한 조치를 취한다. 노인들, 특히 기초적인 조건을 가진 사람들은 많은 활동에서 손을 뗀다. 송전단지 밖의 사람들은 대부분 정상적인 일상생활을 이어간다.

이 시나리오는 젊은 사람들이 어떤 일상의 습관을 바꿀 만큼 충분히 영향을 받지만(예를 들어 손을 더 자주 씻는다) 생존 모드로 전환하고, 직장에서 집에 머물며 아이들을 학교에 보내지 않는 등 더 높은 비용으로 오는 조치를 취한다고 가정한다. 아직 분석되지 않은 복잡한 요인은 놀이기구 운전사와 같은 거대 경제 분야의 근로자들이 소득을 잃지 않기 위해 집에 머물러 달라는 요청에도 불구하고 계속해서 출근할 수도 있다는 것이다. 이 시나리오는 또한 바이러스가 계절적임을 가정한다.

이 시나리오에서, 옥스포드 이코노믹스와 협력하여 개발된 우리의 모델은 2020년 세계 GDP 성장률이 약 2.5%에서 약 2.0%로 떨어진다고 제안한다(그림 5). 가장 큰 요인은 중국의 GDP가 거의 6퍼센트에서 약 4.6퍼센트로 하락했고 동아시아의 GDP 성장률이 0.5퍼센트 하락했으며 다른 세계의 큰 나라들의 경우 0.3퍼센트에서 0.5퍼센트 하락했다는 것이다. 미국 경제는 1분기 말에 회복된다. 그 시점까지 중국은 대부분의 공장 생산량을 재개하지만 소비심리는 2분기까지 완전히 회복되지 않는다. 이것들은 특정 시나리오에 근거한 추정치들이다. 그것들은 예측으로 여겨져서는 안 된다.

세계적인 경기 침체 
이 시나리오는 대부분의 국가가 중국이 관리했던 것과 같은 급속한 통제를 달성할 수 없다고 가정한다. 유럽과 미국에서는 송신이 높지만 국지적으로 유지되는 것은 부분적으로 개인, 기업, 정부가 강력한 대응책(학교 폐쇄, 공공 행사 취소 포함)을 취하기 때문이다. 미국의 경우, 이 시나리오는 총 1만에서 50만 건을 가정한다. 전체 사례의 40~50%를 차지하는 하나의 주요 진원지, 전체 사례의 10~15%를 차지하는 2개 또는 3개의 소규모 센터, 소수 또는 수십 개의 케이스가 있는 마을의 "긴 꼬리"를 상정한다. 이 시나리오는 아프리카, 인도 등 인구밀도가 높은 지역에 일부 확산되는 것을 보지만, 북반구의 봄과 함께 바이러스의 투과성은 자연스레 감소한다.

이 시나리오는 사람들의 일상의 행동에서 훨씬 더 큰 변화를 보게 된다. 이러한 반응은 전염이 활발한 마을과 도시에서는 6주에서 8주, 이웃 마을에서는 3~4주 동안 지속된다. 이에 따른 수요 충격으로 2020년 세계 GDP 성장률이 1%에서 1.5%로 절반으로 줄고, 경기침체는 아니지만 세계경제가 침체 국면으로 빠져들게 된다.

이 시나리오에서, 세계적인 경기 둔화는 중소기업에 더 심각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덜 발전된 경제는 선진국보다 더 많은 고통을 겪을 것이다. 그리고 이 시나리오에서 모든 부문이 똑같이 영향을 받는 것은 아니다. 항공 여행 관광 등 서비스업종이 가장 큰 타격을 입을 것으로 보인다. 항공사들은 이미 수익성이 가장 높은 국제 노선(특히 아시아 태평양 지역)에서 급격한 교통량 감소를 경험했다. 이 시나리오에서 항공사들은 여름 성수기 여행 시즌을 놓쳐 파산(영국 지역 항공사 플라이베가 초기 사례)과 부문 간 통합으로 이어진다. 이미 업계의 일부 지역에서는 통합의 물결이 가능했다. COVID-19는 가속기 역할을 할 것이다.

소비재에서, 소비자 수요의 급격한 하락은 지연된 수요를 의미할 것이다. 이것은 노동 자본 마진으로 운영되는 많은 소비자 기업(및 그 공급자)들에게 시사하는 바가 있다. 그러나 바이러스에 대한 우려가 줄어들면서 수요는 5월 6월에 돌아온다. 대부분의 다른 부문에 있어서, 그 영향은 주로 변화하는 행태의 직접적인 영향이 아니라, 국가 및 세계 GDP의 하락에 의한 기능이다. 예를 들어 석유와 가스는 3분기까지 유가가 예상보다 낮게 유지됨에 따라 악영향을 받을 것이다.

범유행 또는 팬데믹(pandemic)과 불황
이 시나리오는 바이러스가 계절적(북반구에서는 봄의 영향을 받지 않음)이 아니라고 가정하는 것을 제외하고는 전지구적 둔화와 유사하다. 2분기 및 3분기 내내 사례 증가가 지속되고 있으며, 잠재적으로 전 세계 의료 시스템을 압도하고 3분기 이상의 소비자 신뢰 회복을 추진한다. 이 시나리오는 2020년 세계 성장률이 1.5%에서 0.5% 사이로 떨어지는 불황을 초래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