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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플의 아이폰12 시리즈는 국내 출시한지 한 달 만에 60만대를 판매했다고 한다. 아이폰 12 시리즈 중 상위 모델인 아이폰12 프로, 아이폰12 프로맥스의 판매가 잘 되고 있다. 또한 애플은 2021년 상반기 아이폰의 생산량을 30% 가량 높여 최대 9,600만대까지 늘릴 계획도 발표하였다.
이러한 장미빛 소식도 있지만, 애플은 항상 사업 리스크에 직면하고 있어 어떠한 리스크가 있는지 궁금하여 알아 보았다.
애플이 직면하고 있는 사업 리스크에 대하여 알아 본다
애플은 전세계 스마트폰, 개인용 컴퓨터 및 태블릿 시장에서 소수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애플의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글로벌 시장은 경쟁이 매우 심하다. 급속한 기술 변화가 항상 일어 나고 있어 효과적으로 경쟁하지 못하기도 한다.
애플의 일부 경쟁업체는 더 다양한 제품군, 더 낮은 가격대의 제품을 가지고 있다.
경쟁사들이 공격적인 가격 인하와 제품 마진폭을 낮추면서 특히 경쟁이 치열하다.
특정 경쟁자는 이윤이 거의 없거나 적거나 심지어 손실을 보면서도 제품을 제공할 수 있는 자금력, 경험 또는 비용 구조를 가질 수 있다. 애플이 경쟁하는 일부 시장은 때때로 거의 성장하지 못하거나 전체적으로 위축되고 있다는 점이다.
애플이 직면하고 있는 치열한 경쟁 구조의 글로벌 시장 환경을 아래와 같이 요약할 수 있다.
- 치열한 가격 경쟁으로 인한 순이익 하락 압력
- 빈번한 신제품 및 서비스 출시
- 짧은 제품 수명 주기
- 지속적으로 변하는 산업 표준
- 제품 가격 및 성능에 대한 지속적인 개선 요구
- 경쟁업체로 의한 기술 발전 요소의 신속한 채택
- 소비자나 기업 모두 가격에 대한 높은 민감도
따라서 애플의 성공적인 경쟁력은 혁신적인 신제품 개발, 서비스 및 기술을 시장에 적시에 출시하는데 있다.
애플 사업의 특징
하드웨어, 운영 체제, 수 많은 소프트웨어 애플리케이션, 관련 서비스를 포함하여 애플은 제품에 대한 거의 모든 솔루션을 설계하고 개발한다는 점이 가장 큰 특징이다.
결과적으로, 애플은 R&D에 상당한 투자를 해야 하는 것이다.
이러한 투자가 예상 수익을 달성할 수 있다고 보장할 수 없으며, 신제품과 서비스를 성공적으로 개발하고 마케팅 할 수 없을 수도 있다. 이를 담보하기 위하여 애플은 상당한 수의 특허, 상표 및 저작권을 보유하고 있다. 수많은 특허, 상표 및 저작권을 등록 하고 있다.
이와는 대조적으로, 애플의 많은 경쟁자들은 공격적인 가격 책정이나 매우 낮은 비용 구조를 통해 애플의 제품을 모방하고 지적 재산을 침해하면서 경쟁하려고 한다는 점이다.
만약 애플이 수익성 높은 혁신적인 신제품을 계속 개발하고 판매할 수 없게 되거나, 경쟁자들이 애플의 지적 재산을 침해한다면, 애플은 경쟁 우위를 유지하기 어렵게 될 것이다.
애플의 기술, 마케팅, 유통,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및 디지털 컨텐츠 공급업체와의 관계를 구축한한 시장에서도 상당한 경쟁에 직면해 있다.
애플 사업 성과와 직결된 글로벌 경제 상황
글로벌 거시 경제 상황은 애플의 비즈니스, 운영 결과, 재무 상태 및 성장에 상당한 악영향을 미친다. 애플은 전세계적으로 사업을 전개하고 있어 미국 이외 지역의 매출이 애플의 전체 순매출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애플의 공급망, 제조 및 조립 생산 활동의 대다수가 미국 이외의 지역에 위치하고 있어 애플의 운영 및 실적은 글로벌 경제 상황에 크게 좌우된다. 주요 거시 경제 요소를 보면 아래와 같다.
- 인플레이션
- 느린 성장 또는 불황
- 새롭거나 변화되고 있는 관세 및 기타 무역 장벽
- 높은 금리
- 높은 실업률
- 환율 변동
거시 경제 상황이 애플의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수요에 실질적으로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
또 다른 요소를 보면,
- 소비자 신뢰도
- 금융 시장 변동성
- 부정적인 금융 소식
- 부동산 및 주택 시장 상황
- 소득이나 자산 가치의 하락
- 원유 및 기타 에너지 비용의 변화
- 노동 및 의료 비용 등
기타 경제 요인들에 의하여 부정적인 영향을 받을 수 있다.
아웃소싱 파트너의 중요성
애플 제품은 부품 및 제품 조립, 물류 서비스업체에 의존하고 있습니다. 이 중 대부분은 미국 이외의 지역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애플의 모든 제조는 주로 중국, 대만 등 아시아에 위치한 파트너을 아웃소싱하여 이루어집니다. 제조는 폭스콘과 같은 소수의 아웃소싱 파트너에 의해 수행하며, 한 공장에서 장소에서 생산합니다. 폭스콘은 대만의 기어으로 아이폰을 위탁 생산하는 대표적인 업체입니다. 폭스콘 매출의 50%가 애플에서 나올 정도이고, 중국 선전 등의 공장 75%는 중국에 있습니다. 직원만해도 70만 명이나 되는 생산 전문기업입니다.
애플은 설계와 영업에 집중하고 폭스콘은 저비용 생산에만 집중하는 분업을 시작한 것입니다.
애플은 운송 및 물류 관리의 상당 부분을 아웃소싱했습니다.
그 결과 운영 비용을 낮출 수 있지만, 생산 및 유통에 대한 애플의 직접적인 제어력이 줄일 수 있습니다.
이렇게 제어력이 줄게되면 제품이나 서비스의 품질이나 경영환경 변화에 대응하는 애플의 유연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애플은 파트너와의 계약 시 제품 결함 비용 변제에 대한 조항이 포함되지만, 애플은 제품 결함 시 보증 및 리콜과 같은 보증 외 서비스에 대한 책임을 지기 때문에 예기치 않은 제품 결함을 보상해 주어야 합니다.
애플은 미국, 아시아 및 유럽의 단일 소스 아웃소싱 파트너에 의존하여 많은 부품을 공급 및 제조하고 있으며, 주로 아시아에 위치한 아웃소싱 파트너에 의존하여 애플의 하드웨어 제품 대부분을 최종 조립합니다. 이러한 파트너가 품질일 확보하여 수행하지 못할 경우 애플의 비용 증가나 완제품 공급망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또한 아웃소싱업체의 제조, 물류, 최종 목적지로 운송이 자연 재해, 정보기술 시스템 장애. 상업 분쟁, 군사 행동, 경제, 노동, 환경, 보건, 정치적 문제 등 다양한 이유로 인해 운영이 중단될 수 있습니다.
애플은 일부 아웃소싱 협력업체들이 보유하고 있는 공정 장비 제조에 투자하였으며, 장기 공급 계약 시 일부 공급업체에 대해 선불금을 지급하였습니다. 이러한 합의가 부품이나 완제품 공급을 보장하는 데 도움 되지만, 아웃소싱 파트너나 공급업체가 심각한 재정적 문제나 기타 업무 차질을 겪을 경우 지속적인 공급 감소 또는 중단에 대한 리스크도 있습니다.
애플의 제품 및 서비스는 설계 및 제조상의 결함으로 인한 리스크
애플의 제품이나 서비스의 결함으로 인해 애플의 명성이 손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
애플은 설계 및 제조상의 결함으로 인해 영향을 받을 수 있는 복잡한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제품과 서비스가 핵심 사업입니다.
애플이 제공하는 소프트웨어는 정교한 운영 체제 소프트웨어와 애플리케이션에는 종종 의도하지 않은 하드웨어나 소프트웨어의 장애가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이 있습니다.
애플가 타사로부터 구입하는 부품 및 제품에도 결함이 있을 수 있습니다.
부품 결함으로 인해 애플의 제품이 안전하지 않을 수 있으며 환경 또는 재산 상의 손해 및 부상 위험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위험은 애플의 제품이 의료 등 전문 애플리케이션에 도입됨에 따라 리스크가 증가할 수 있습니다.
애플의 구독형 서비스 부문에서도 품질 문제가 있을 수 있고 때때로 가동 중단이나 서비스 속도 저하 또는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애플이 제공하는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및 서비스의 모든 문제와 결함을 탐지하고 수정할 수 있다는 보장은 없습니다.
애플은 제품 책임 청구, 리콜, 제품 교체, 소송 비용 및 규제 벌금을 포함한 상당한 비용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
결국 품질 문제는 제품 및 서비스 사용자의 경험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애플의 평판 손상, 경쟁 우위 상실, 시장 수용력 저하,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수요 감소, 신제품 및 서비스 소개 지연 및 판매 손실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애플의 경영실적과 주가
여전히 코로나19 상황이 심각하다. 원격수업과 재택근무가 일상화 되면서, 이 영향으로 아이폰을 제외한 분야의 매출은 25% 상승했다. 특히 맥북 매출이 90억 달러를 기록하면서 사상 최고치를 경신하기도 했다.
애플 주가가 과연 백신이 개발된 이후 경제 회복에서 수익을 얻을 수 있을지 아직은 불투명하다. 백신 접종이 시작되고 있어 이르먄 내년 중순 무렵에는 글로벌 경제가 정상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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