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득증대 및 생활 정보/투자 및 금융 정보

21세기 투자테마, 혁신에 투자하라

반응형

21세기 투자테마, 혁신에 투자하라.

 

한국 피델리티 홈페이지에 올라온 좋은 자료가 있어 공유합니다.

"우리는 현재 정보 혁명으로 불리는 급격한 혁신의 시기 한가운데에 있습니다. 정보 혁명은 농업 혁명과 산업 혁명을 잇는 세 번째 대규모 기술 변화입니다. 클라우드 컴퓨팅, 사물 인터넷, 가상 현실, 면역 항암, 유전자 검사는 시대를 대표하는 혁신 스토리가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2015년 나스닥 지수와 바이오테크 지수는 사상 최고를 기록했습니다. 미국 기술, 바이오테크 기업들의 시가총액이 모든 이머징마켓 상장 기업의 시가 총액과 모든 유로존 상장 기업의 시가총액을 추월했습니다. 신생업체로부터 대기업에 이르기까지 전체 업종에 걸쳐 혁신에이 많은 기회를 제공합니다. 기술 시장에서는 아직은 중국과 동아시아 기업들 보다는 미국 기업들이 여전히, 적어도 중장기적으로는, 정보기술(IT) 혁신을 선도할 것입니다. 

주요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 미국이 정보 업종 등에서 혁신을 이끌고 있지만 아시아의 비중이 높아지고 있다.

■ 클라우드 컴퓨팅과 사물 인터넷은 IT 연구개발이 진행 중인 양대 영역이며 상업적 활용의 증거가 늘고 있다.

■ 2016년은 가상 현실(VR) 기술이 비상하는 한 해가 될 것이다.

■ 소비재 업종에서는 ‘공유경제’ 기업이 부상하고 있지만 아직은 주요 투자자의 접근이 어렵다.

■ 면역 항암, 유전자 검사 등 헬스케어 혁신은 질병 예방 및 치료분야를 변모시킬 것이다.

 

Gartner의 Hype Cycle을 정기적으로 발표하고 있는데, Hype Cycle for Emerging Technologies 보고서에서 2,000개 이상의 신기술에 대한 시장 흥분, 성숙, 효익을 평가하여 발표하고 있습니다.

기술주가 각광을 받았습니다. 2015년 나스닥 지수와 바이오테크 지수는 사상 최고를 기록했습니다. 미국 기술, 바이오테크 기업들의 시가총액이 모든 이머징마켓 상장 기업의 시가 총액과 모든 유로존 상장 기업의 시가총액을 추월했습니다. 신생업체로부터 대기업에 이르기까지 전체 업종에 걸쳐 혁신에이 많은 기회를 제공합니다. 기술 시장에서는 아직은 중국과 동아시아 기업들 보다는 미국 기업들이 여전히, 적어도 중장기적으로는, 정보기술(IT) 혁신을 선도할 것입니다. 

 

혁신의 원천은 신기술입니다. 미국이 혁신을 주도하고 있지만 아시아는 미국과의 격차를 빠르게 줄이고 있습니다. 중국이 기술 개발의 중심으로 부상하면서 나타나는 기회가 있을 것입니다. 텐센트, ZTE, 화웨이 등 기술 및 통신 기업들의 특허 신청이 급속이 증가되고 있습니다(2010년 30만건 -> 2015년 70만건). 나노 기술, 청정 에너지 및 소재, 바이오테크, 정보통신(IC) 기술 등은 중국의 5개년 계획에서 집중적으로 다루는 분야입니다. 

 

클라우드 시대 진입하고 있습니다.

클라우드 개념은 몇 년 전에 등장했으며, 기술 신생기업들은 클라우드 컴퓨팅을 적극사용하고 있습니다. 넷플릭스와 스포티파이의 부상으로 데이터 저장이 클라우드로 변화되고 있습니다. 공공 IT 클라우드 서비스가 글로벌 소프트웨어 및 저장장치 개발 중 50%이상으로 전망됩니다.

 

연결 사회(IoT, Internet of Things)가 진행됩니다. 사물인터넷(IoT)은 중요한 혁신 영역이 될 것입니다. 사물인터넷 기업으로 Nest Labs이 있습니다.구글은 2년 전에 Nest Labs의 미래가 유망하다는 판단하에 32억 달러에 인수했습니다. 구글은 리바이스와 제휴하여 ‘스마트 의류’를 만드는 ‘자카드 프로젝트’ 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가상현실(VR) 기술의 비상할 것입니다. 가상현실(VR) 기술은 시장 보급 단계에 있습니다. 페이스북의 소비자 버전 ‘오큘러스 리프트(Oculus Rift)’ 헤드셋을 시작으로 많은 VR 헤드셋이 출시될 것입니다. 게임 업종만이 아니라 헬스케어 산업에서 공포증을 치료하는 데 도움을 줄 것입니다. 포드 자동차는 VR Immersion Lab을 사용하여 고객의 반응을 보고 있으며, 아우디 자동차는 삼성 헤드셋을 소개함으로써 고객들이 구매에 앞서 차량을 가상으로 시승해보고 내장재와 선택 사양을 고를 수 있도록 했습니다. 가상 현실은 교육 분야에서도 활용될 것입니다. 가상현실 기술을 자사 상품 및 서비스에 통합하는 기업과 하드웨어 제조업체들이 성과를 얻을 것입니다. 

 

공유 경제가 활성화됩니다. 공유경제는 또 하나의 혁신 분야이며 자신의 재산 혹은 기술을 온라인 시장을 통해 공유하도록 도와주는 기업입니다. 사업 자문에서 애완용 동물 돌보기와 P2P 대출 등 수 많은 삶의 니즈를 해결해주는 신생업체들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소유 대신 공유 혹은 임대 욕구가 높아지면서 소비 행태와 소비 대상이 크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현재 가치 510억 달러인 택시 네트워크 우버(Uber)는 세계에서 가장 가치가 높은 민간 부문 신생기업입니다. 에어비앤비도 공유 경제 기업의 예입니다('14년 80만건 -> '15년 150만 건 이상의 숙소 등록).

 

헬스케어 혁신이 진행될 것입니다. 바이오테크 업종의 과열 현상이 있어 투자에는 신중을 기할 필요는 있지만, 헬스케어 업종에서 여러 신약이 출시되기 시작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신약 중 다수는 인간게놈 연구를 기반으로 면역 요법은 헬스케어 산업에서 가장 재미있는 혁신 기회가 될 것입니다. 면역 항암이란 종양 세포와 싸우는 메커니즘을 가동하고, 자연적인 면역계 반응을 저해하는 종양 세포들의 메커니즘을 중단시키는 방식의 기술입니다. 면역 항암 의약품들이 350억 달러의 연 매출을 달성하고 현재 3%에서 2023년이 되면 암 치료 중 60%의 비중을 차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유전자 검사로 건강에 대한 혁신이 이루어 질 것입니다. 헬스케어는 각국 정부, 보건위원회가 건강한 삶과 질병 예방 측면에서 하향식으로 전개되는 분야입니다. 그러나 유전자 검사는 개인의 유전적 특성을 기반으로 하는 개별화된 예방과 치료의 가능성이 높이고 있습니다. 질병 진단, 유전적 요인 파악, 가장 적합한 의약품과 투약 용량 결정, 치료 가능한 질병에 대해 신생아 검사 등에 활용될 것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