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 모델 Y는 프리미엄 준중형(Compact) SUV 전기자동차이다. 2019년 3월 15일 공개되었고, 2020년 3월 13일 정식 출시되었다.
2020년 가을부터 양산될 것으로 발표되었지만, 테슬라는 2019년 3분기 투자자 회의에서는 예정보다 빨리 진행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하였다. 모델 Y의 롱레인지 AWD인 경우 505km 항속거리(미국 기준)로 초기 공개시보다 10%이상 증가되어 출시될 것이라고 전해진다. 테슬라 모델 3와 부품을75%가량 공유하고 있어, 차량의 수준에 차별화가 약할 수 있다는 우려도 있다.
가격은 $48,000~$61,190 으로 책정되었다.
- Long Range RWD: $45,000 (est)
- Long Range AWD: $51,190
- Performance AWD: $61,190
2020년형 테슬라 모델 Y는 소형 모델 3세단의 대형 모델처럼 보이지만 좌석 3열의 합계 7석을 제공하게 된다.
2020년 BMW X3, 포르쉐 마칸과 같은 휘발유 파워를 가진 경쟁자들, 그리고 전기자동차인 Jaguar I-Pace와 메르세데스-벤츠 EQC와 경쟁하면서 새로운 자동차 회사의 첫 소형 스포츠 유틸리티 차량 세그먼트가 될 것이다.
외장 색상은 5가지 색상만 사용할 수 있으며, 이 중 3가지 색상은 추가로 1,000달러 또는 2000달러를 지불해야 한다.
모델 Y의 엔진, 변속기 및 성능
2020년 모델 Y 라인 업에는 롱 레인지 모델의 후륜 구동 버전)이 포함되지만, 최초로 출시될 모델은 전륜 구동 롱 레인지 및 퍼포먼스 모델이다. 롱 레인지 모델은0.4초 만에 0에서 60mph로 가속할 수 있다. 모델 Y는 힘찬 가속력을 제공하지만, 3모델과 동일한 수준의 주행 만족도를 제공하지는 않는다고 한다. SUV이기 때문에 차체의 무게 중심이 더 높아 모델 3와 같은 핸들링의 날카로움이 무디진다는 것이다. 그래서인지 모델 Y의 승차감 또한 도로의 결함에 대해 상당히 거칠게 반응한다.
범위, 충전 및 배터리 수명
4륜 구동 롱 레인지는 퍼포먼스 모델보다 1마일(1.6km) 정도 더 긴 316마일(505km)을 주행할 수 있다. 아직은 테슬라에서 후륜 구동 롱 레인지 모델에 대한 예상 주행 거리를 아직 발표하지 않았다.
연비 및 실시간 MPG
EPA는 퍼포먼스 모델의 연료 경제성 추정치만 발표했으며, 도심 내 129MPGe, 고속 도로 112MPGe, 복합적인 121MPGe 수준으로 알려져 있다. 표준 및 롱 레인지 모델의 등급은 약간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
내부, 편안함 및 화물
모델 Y는 대형 모델 X인 크로스 오버의 복잡한 팔콘 윙 도어를 제공하지는 않지만, 내부는 대부분 모델 3세단과 비슷하다. 버튼이 거의 없고 단순한 계기판 중심의 대형 인포테인먼트 디스플레이에 주로 조작한다. 글라스 루프는 통풍이 잘 되는 실내 분위기를 제공하며, 탑승자를 햇빛에 그울리지 않도록 짙은 색으로 되어 있다. 옵션 사양인 3열 시트는 모델 Y의 가격에 3,000달러를 추가해야 하며 2021년까지 구입할 수는 없다.
안전 및 운전자 보조 기능
미국 도로 교통 안전청이나 도로 안전 보험 협회의 시험 결과에 대해서는 발표된 것이 없다. 테슬라는 매우 진보된 오토 파일럿 반자동 주행 시스템으로 잘 알려져 있으며, 모델 Y는 최소한 롱 레인지 및 퍼포먼스 모델에서 이 기능을 표준 사양으로 제공한다. 자가 주차 기능 및 호출 기능과 같은 더 많은 고급 기능도 선택 사항이다. 그 외 주요 안전 기능은 다음과 같다.
- 보행자 감지를 통한 표준 자동 비상 브레이크
- 표준적인 차선 이탈 경고(라인 유지 보조 장치 포함)
- 반자동 주행 모드의 표준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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