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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와 예술 여행/명화를 찾아

(넷플릭스) 가짜 페르시아어로 살아남은 <페르시아어 수업>은 실화인가?

페르시아어 수업(2020년 영화)는 제2차 세계대전 중 나치 수용소에서 벌어지는 독특한 생존 이야기를 다룬 드라마입니다. 독일군 장교 코흐는 페르시아어를 배우고 싶어 하지만, 자신을 페르시아인이라고 속인 유대인 질(레자 준)은 살아남기 위해 가짜 페르시아어를 가르치게 됩니다. 이 영화는 그 과정에서 발생하는 긴장감, 코흐의 의심과 질의 기지로 가득한 이야기를 중심으로 전개됩니다.

페르시아어-수업

Q1. 영화 페르시아어 수업의 배경과 주제는 무엇인가요?

A: 페르시아어 수업(Persian Lessons, 감독 바딤 피얼먼, 2020) 은 2차 세계대전 시기의 나치 수용소를 배경으로 한 영화입니다. 주제는 전쟁의 잔혹성과 인간 생존 본능, 그리고 언어라는 도구를 이용한 기만과 진실을 다룹니다. 영화는 유대인 주인공 '질'이 살기 위해 자신이 페르시아인이라고 거짓말을 하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를 중심으로 전개됩니다. 언어라는 수단을 통해 거짓과 진실, 그리고 인간의 본성을 탐구하는 영화라고 할 수 있습니다.
 

Q2. 주인공 '질'은 왜 페르시아인인 척했나요?

A: 주인공 '질'은 유대인으로, 나치에게 붙잡혀 수용소로 끌려가던 중 우연히 페르시아어 책을 얻게 됩니다. 그가 도착한 곳은 처형장이었고, 수많은 유대인들이 총살당하는 순간이었습니다.
위기를 직감한 질은 자신이 유대인이 아니라 페르시아인이라고 거짓말을 했고, 마침 페르시아어를 배우고 싶어하던 나치 친위대 대위 코흐의 눈에 띄게 됩니다. 코흐는 페르시아어를 배워 전쟁이 끝난 후 이란에서 식당을 차리겠다는 꿈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질의 말에 속아 그를 살려두게 된 것입니다.
 

Q3. 영화에서 '코흐' 대위는 왜 페르시아어를 배우려고 했나요?

A: 코흐 대위는 독일군 장교로, 전쟁이 끝난 후 테헤란에 가서 독일 음식을 파는 식당을 열고 싶어 합니다.
이 꿈을 이루기 위해 그는 페르시아어를 배우려고 하는데, 그 과정에서 자신이 가르칠 페르시아인으로 거짓말을 한 질을 만나게 됩니다. 페르시아어를 배우려는 그의 집착은 영화에서 중요한 갈등 요소가 됩니다. 언어 학습이라는 그의 목표는 단순한 취미가 아니라, 그가 전쟁 후 자신의 삶을 재건하려는 방식으로 묘사됩니다.
 

Q4. 질은 어떻게 가짜 페르시아어를 가르치게 되었나요?

A: 질은 페르시아어를 전혀 모릅니다. 하지만 자신의 목숨을 구하기 위해 매일 밤 새로운 가짜 페르시아어 단어를 만들어내기 시작합니다.
코흐 대위에게 매일 몇 개의 단어를 가르쳐야 했는데, 그 단어들은 사실 유대인 수용소 포로들의 이름에서 따온 것들이었습니다.
질은 코흐에게 엉터리 언어를 가르치면서 점점 단어의 수가 늘어나게 되고, 자신이 만들어낸 언어를 스스로도 외우기 어려운 상황에 이릅니다.
 

Q5. 코흐 대위는 질의 거짓말을 의심하지 않았나요?

A: 코흐는 질이 가르쳐주는 페르시아어를 처음에는 의심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의심은 깊어졌습니다.
특히, 어느 날 야유회에서 코흐는 질에게 나무가 페르시아어로 뭐냐고 물었을 때, 질이 이전에 빵이라고 가르쳤던 단어인 '라지'라고 대답하면서 의심이 증폭됩니다. 그 순간 코흐는 질이 자신을 속이고 있다는 것을 깨닫고, 분노하여 그를 구타합니다. 하지만 질은 이를 동음이의어라고 둘러대며 위기를 모면하려 했습니다.
 

Q6. 영화에서 언어는 어떤 상징적 의미를 가지고 있나요?

A: 언어는 이 영화에서 단순한 의사소통 수단 이상의 상징적 의미를 가집니다. 질이 페르시아어라는 거짓말을 통해 생존할 수 있었던 것은 언어의 힘을 잘 보여줍니다.
언어는 진실과 거짓을 나누는 경계선이기도 하며, 동시에 인간이 어떻게 자신의 삶을 지키고 타인을 기만할 수 있는지 보여줍니다. 코흐에게 페르시아어는 자신의 꿈을 이루기 위한 수단이었지만, 질에게는 그것이 자신의 목숨을 지키는 유일한 방패였습니다.
 

Q7. 영화 속에서 두 주인공의 관계는 어떻게 변화하나요?

A: 처음에 코흐와 질은 서로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상호 의존하는 관계였습니다. 코흐는 페르시아어를 배우고 싶었고, 질은 목숨을 지키기 위해 그에게 가짜 언어를 가르쳤습니다.
그러나 시간이 지날수록 코흐는 질에게 일종의 신뢰와 애정을 느끼게 되고, 질 역시 코흐에게 인간적인 연민을 느끼게 됩니다. 하지만 이 관계는 거짓말과 속임수 위에 세워진 것이었기 때문에, 끝까지 안정적으로 유지되지 못합니다. 결국 코흐가 질의 거짓말을 알게 되면서 그들의 관계는 파국을 맞이하게 됩니다.
 

Q8. 영화의 결말은 어떻게 전개되나요?

A: 영화의 결말에서는 질이 수용소에서 탈출할 기회를 얻게 됩니다. 하지만 그의 거짓말이 거의 들통날 위기에도 처하게 되며, 마침내 코흐 대위와의 관계도 끝나게 됩니다. 질은 끝까지 자신의 거짓말을 유지하려 하지만, 코흐는 질이 페러시아인이 아니라는 진실을 알게 됩니다.
 

Q9. 영화에서 가장 인상 깊었던 장면은 무엇인가요?

A: 이 영화에서 가장 인상 깊었던 장면 중 하나는 코흐 대위가 질에게 페르시아어로 시를 읊는 장면입니다. 코흐는 자신이 배우고 있는 언어로 자신만의 시를 짓고, 질에게 그 시의 평가를 부탁합니다.
 
이 장면은 언어가 단순한 소통의 도구가 아니라, 사람들 간의 감정을 전달하고 서로의 존재를 확인하는 수단이 될 수 있음을 보여줍니다. 또한, 코흐가 질에게 자신의 이름으로 불러달라고 하는 순간은 그들의 관계가 단순한 지배와 피지배 관계를 넘어서, 인간적인 감정이 싹트고 있음을 암시하는 중요한 장면입니다.
 

Q10: 페르시아어 수업이 전하는 메시지는 무엇일까요?

A: 영화 페르시아어 수업은 전쟁 속에서 인간이 어떻게 살아남을 수 있는지를 탐구하는 동시에, 거짓말과 진실의 경계에서 벌어지는 긴장감을 통해 관객에게 깊은 메시지를 전달합니다.
 
인간은 생존을 위해 어떤 대가라도 치를 수 있지만, 그 과정에서 진실과 거짓은 혼란스러워집니다. 언어라는 것이 단순히 소통의 도구가 아니라, 생존과 정체성을 규정하는 중요한 요소가 될 수 있음을 보여줍니다. 끝까지 거짓말을 유지해야 했던 질의 상황은, 전쟁 속에서 개인이 얼마나 나약하고 불안정한 존재인지를 상징적으로 보여줍니다.

결론

주인공 질은 수용소에서 페르시아어를 배우려는 코흐에게 매일 밤 새로운 단어를 만들어 가르치며, 그가 만들어낸 거짓말이 점점 커져가는 상황을 묘사합니다. 그러나 코흐의 신뢰를 유지하는 것이 점점 어려워지면서 영화는 극적인 긴장감이 더해집니다.영화 페르시아어 수업은 전쟁이라는 극한 상황 속에서 벌어지는 인간의 생존 본능과 복잡한 감정선을 섬세하게 그려낸 작품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