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득증대 및 생활 정보/투자 및 금융 정보

GTX-A,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A는 언제 개통하며 어디를 지나갈까?

반응형

GTX-A는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노선 중 하나로, 경기도 파주시 운정신도시 운정역 -> 화성시 동탄신도시 동탄역을 잇는다. 2023년 현재 공사가 한참 진행 중이다.

공시 경과

2017년 3월: 삼성역 ↔ 수서역 ↔ 동탄역 구간 착공.

- 수서역 ~ 동탄역 구간은 SRT가 GTX와 같은 선로를 타게 된다.
- 수서평택고속선을 만들 당시에 GTX를 대비한 시설을 미리 만들어놓았고, 동탄역의 경우 GTX 시설물을 미리 시공하였으며, 저상홈과 고상홈간 이동을 위한 계단도 미리 만들었다.

2018년 12월 27일: 운정역 ↔ 삼성역 구간 착공식 개최.

2019년 6월: 시행사인 SG레일이 착공계를 국토교통부에 제출하여 착공.


서울시내 주요 역사 위치. 광화문과 시청, 경복궁 접근 용이질까

GTX-A노선 중 광화문역, 시청역 통합역사를 검토하였으나, 국토교통부로부터 거절하여 현재는 서울역을 경유하여 광화문역, 시청역 통합역사를 지나도록 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 2022년 청와대 개방됨에 따라 수요 증가가 2024년 이후에도 계속 될 것이라는게 서울시의 판단이다.

역의 위치는 서울 지하철 5호선 광화문역, 서울 지하철 1호선과 서울 지하철 2호선의 환승역인 시청역 사이인 세종대로사거리가 유력하고, 청와대 접근성이 용이하고 경복궁역 환승이 가능한 광화문 광장도 있어 GTX-A 노선이 개통되면 이용이 편리할 것으로 보아 서울시에서 추진하였다.

하지만, 서울시는 설계를 변경에 약 3800억원의 막대한 사업비 부담 때문에 2022년 7월 7일 서울시는 막대한 사업비 부담 때문에 광화문역 신설을 포기했다.

개통 시기

GTX-A 서울시 내 구간엔 연신내역, 서울역, 삼성역, 수서역 4개 역사가 계획되어 있다.
2024년 6월에 전 구간이 완공될 예정이고, 다만 2028년까지는 삼성역에 정차하지 못할 전망이다.

2024년 상반기: 수서역 ~ 동탄역 개통예정.

[동탄역 위치]
경기도 화성시 동탄역로 지하 151(오산동, 오산역사)
역사 규모는 지하6층이며, 국내최초 지하 고속철도 역사이다.

- 동탄역사 구조

@화성시 제공, 역사 공모전 예시

[용인역 위치]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용구대로2325번길 79(보정동)
- 용인역이 개통되면 인접한 수인분당선 구성역에서 환승이 가능하다. 구성역과 이 역 사이로 용인시 기흥구 보정동과 마북동의 경계가 그어진다.

또한, GTX 용인역 주변에는 ‘경기용인플랫폼시티’에 대한 도시개발구역 지정과 지형도면 및 사업인정을 고시되어 있어 향후 발전 가능성이 높은 지역이 된다. 용인역을 중심의 경제도심으로 용인시의 성장을 주도할 중심축으로 만든다는 것이다.

@용인시, 경기용인 플랫폼시티 토지이용계획


[성남역 위치]
경기도분당구 백현동 545-1일대와 이매동 일대에 공사가 한창 진행중이다.

2024년 하반기: 운정역 ~ 서울역 개통예정.

2026년 11월: 2024년에 개통한 두 구간 연결. 단 ,삼성역 무정차 통과


2026년: 창릉역 개통예정.

- 당초 계획에 없었던 창릉역은 2020년 12월 말 3기 신도시 광역교통개선대책을 통해 발표되었다.
3기 신도시 창릉지구의 광역교통개선대책의 핵심사업은 고양선과 GTX-A노선 창릉역 신설된다.
- GTX 창릉역이 개통되면 창릉신도시의 인기는 한층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창릉지구_토지이용계획

- 이에 따라 TX A 창릉역에 위치가 크게 주목받았고, 창릉지구 주변에는 삼송지구, 원흥지구, 향동지구가 있어 창릉역 개통시 이동의 편리성과 함깨 주변 지역에 부동산 가격에 영향을 주기도 한다.

2028년: 삼성역 개통예정
- 삼성역에는 한전 부지의 영동대로 광역복합 환승센터가 생길 예정이다.

@http://sid.seoul.go.kr/


- 삼성역복합환승센터(영동대로 복합환승센터)는 삼성역 사거리와 코엑스 사거리 사이 600m 구간에 지하 7층 규모로 조성 중이다. 삼성역복합환승센터는 GTX-AㆍC 노선과 지하철 2ㆍ9호선, 위례신사선 등이 정차할 계획이다.

* 영동대로 지하공간 복합개발은 영동대로 삼성역에서 봉은사역까지 폭 63m, 길이 600m, 시설면적 22.4만㎡의 규모로 진행되는 통합역사(GTX, 위례신사선)이며, 버스환승정류장과 공공 및 상업시설, 지하주차장의 시설이 들어서는 국내 지하공간 개발역사상 최대 규모로 진행되는 광역복합환승센터가 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