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득증대 및 생활 정보/투자 및 금융 정보

[미국 주식 투자] 다우30 종목, INDEXDJX: .DJIA 에 대하여 알아보기

반응형

*** 이 자료는 참고용으로만 보시고, 투자에 대하여는 본인의 책임과 판단 하에 하시기 바랍니다. ***

다우30 종목 INDEXDJX: .DJI에 대하여 알아 보고자 한다.

다우 30 지수란 무엇인가?

다우존스산업평균지수로도 알려진 다우30 지수는 월스트리트저널 편집장 찰스 다우에 의해 만들어졌으며, 다우존스와 그의 사업 파트너 에드워드 존스로부터 이름에서 유래되었다.

다우지수는 1896년에 출범하여 다우존스교통평균(Dow Jones Transportation Average)지수의 파생상품으로 미국에서 두 번째로 오래된 주식 시장 지수이다. 그 당시에는 미국 경제에 중요한 것으로 여겨지는 12개의 회사들로 구성되어 있었다. 담배에서 설탕, 석탄, 철, 가죽관련 기업 등으로 다양한 업종이 포함되었다.

12개 회사에는 미국 코튼 오일 회사 American Cotton Oil Company, 미국 담배 회사 American Tobacco Company, 미국 설탕 회사 American Sugar Company, 제너럴 일렉트릭 General Electric, 미국 가죽 회사 U.S. Leather Company, 미국 고무 회사 U.S. Rubber Company가 포함되었다.

다우지수는 1928년에 30 종목으로 확대되었고, 현재에 이르고 있다.

다우 30 지수 산정 방법

다우지수는 지수에 포함된 기업의 단일 주가를 특성 요인으로 나눈 합으로 계산된다.
요인은 주식 분할과 주식 배당금에 따라 조정된다.

이러한 방식으로 다우 30의 목표는 미국 경제의 전반적인 건강상태와 경제가 변화하고 있는 방식에 대한 지표를 제공하는 것이다.
세계에서 가장 큰 회사들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세계에서 가장 일반적으로 이용되는 지수가 되기도 한다.

정보의 불균형을 해소하고자..만들어진..

주식시장 지수는 정보의 흐름이 제한되었던 과거 시대에 미국 주식시장 실적을 추적하기 위한 간단한 수단으로 개발되었다.

이들 30개 대기업의 주가를 합치면 다우존스 산업평균지수가 결정된다.
시장에서 상위 종목들 중 일부로서, 다우 30 지수는 시장의 전반적인 건전성과 경향에 대한 강력한 평가를 나타낸다고 믿고 있다.

다우 30종목

2020년 8월 24일, 세일즈포스, 암젠, 허니웰이 다우지수에 대체 추가되어,
엑손모빌, 대형 제약사 화이자, 미국 대표 방산업체 레이시온 테크놀로지가 빠지게 되었다.
특히 100년 가까이 다우존스 종목이던 엑슨이 퇴출된 것이다.


2019년 대비 2020년 다우30 종목별 주가 비교

2019년말 기준 2020년 연말의 주가를 함께 비교한 데이터는 아래 표와 같다.

30개 종목 중에 2019년 말 보다 상승한 종목은 17개이며, 하락한 종목이 13개이다.

다우30 구성 종목

다우30은 30개의 대형 공기업으로 구성되어 있다.
다우존스 기업들은 해당 산업에서 두드러진 성과를 내고 있는 기업들로 구성되어 있지만, 항상 변화하고 있다.

다우지수는 지수 내 모든 기업의 평균 주가를 1주로 산정하기 때문에 시장의 전반적인 건전성을 측정하는 척도로 본다.

개인투자자들은 SPDR 다우존스 산업평균지수증권(DIA)을 통해 다우 지수에 투자할 수 있다.

하디만, 일부 다우지수를 비판하는 사람들은 미국 시장이 30개의 대형 기업만을 포함하고 있어 시장의 가중치가 부여되지 않기 때문에 미국 시장을 잘 대표하지 못한다고 비판하기도 한다.

다우지수의 약점

다우지수의 많은 비평가들은 다우지수가 미국의 30대 기업들로만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미국 경제의 상태를 의미하지는 않는다고 주장한다.

우선 대상 회사의 수가 너무 적고 규모 큰 다른 회사들을 무시된다는 점이다. 또한 오직 주가만을 계산하여 회사의 시가총액을 정확하게 반영하지 않는다. 즉 주가가 높지만 시가총액이 작은 기업은 주가는 작지만 시가총액은 큰 기업보다 비중이 커 실제 기업 규모를 제대로 반영하지 못한다.

따라서, 오히려 많은 사람들은 S&P 500 지수가 경제지표를 더 잘 나타낸다고 보고 있다. S&P 500은 본질적으로 더 다양한 30개의 기업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이다.


**disclaimer**

"이 자료는 개인의 의견으로 정확성 및 안전성을 보장할 수 없습니다. 추천자료가 아니므로, 투자에 대하여는 본인의 책임과 판단 하에 하시기 바랍니다. 본 정보는 투자 결과에 대한 법적 책임 소재의 증빙 자료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