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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mazon 주식 투자 정보] 아마존의 코로나바이러스 대응 사례에서 본 미래 준비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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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마존의 코로나바이러스 대응 사례
거대한 위기는 거대한 기회를 만든다. 아마존과 같은 기업들은 코로나 이후, 디지털 환경에서 성공 모델을 이어가고 있다. 코로나19로 인하여 빠르게 재편되고 있는 경제, 산업 재편된 것이며, 글로벌 기업들은 생존과 성장을 위한 디지털 대전환을 더욱 가속화할 것이다.

아마존의 주가가 주식시장 급락에도 불구하고 성장하고 있다. 아마존의 사업 포트폴리오안 '비대면 소비, 클라우드 컴퓨팅, 디지털 헬스케어'라는 사업모델이 더욱 부각될 것이다.

▶ 아마존 주가 : $2,412.00 (전일대비 +$35.18,   +1.48% 상승), 2020.4.20(현지시간)

아마존 주가는 2014년 약 400달러에서 2020년 2,400달러가 되었다. 세계 최고 갑부인 제프 베이조스 아마존 CEO의 자산은 2020년에 들어서만 237억달러(약 28조8000억원) 증가한 1385억달러에 달해 사상 최대를 기록하고 있다.

 

최근 6년간의 아마존 주가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COVID-19) 확산에 따라서 전세계 학생들뿐만 아니라 직장인 등 많은 사람들이 외출을 억제하고 있다. COVID-19 위기 상황에서 아마존의 역할에 대한 중요성을 많은 소비자들이 알게 되었다고 아마존은 강조한다.

아마존 주가가 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한 전세계적이 수요 감소에도 불구하고 2020년4월초부터는 급격히 상승하고 있다. 4월초 대비 20%이상 상슨한 것은 소비자의 온라인 주문이 급증하고 있기 때문이다.

 

제프 베이조스 아마존 CEO

 

1. 기본 서비스에 집중

아마존은 소비자가 원하는 필요한 제품이나 물품을 집 앞에 까자 직접 배달하기 위해 24시간 서비스하고 있다. 아마존은 마스크, 소독제 등 필수 제품에 대한 수요가 급증은 일반적으로 예측 가능한 시즌성의 주문 급증과는 달리, 거의 예고 없이 생겨났으며, 아마존의 공급자들과 배송 네트워크에도 급증한 주문을 처리하기에는 여러 가지 문제가 생겼다고 밝혔다. 필수 가정용품, 의료용품 및 다른 중요한 제품부터 빠른 배송 처리를 우선으로 처리하였다. 홀푸드마켓 매장은 고객들에게 신선한 식재료와 음식 등 필수품을 제공하기 위하여 매장을 열어 왔다. 아마존은 바이러스에 가장 취약한 사람들을 돕기 위한 조치를 취하고 있으며, 매일 홀푸드 매장에서 노인들을 위한 쇼핑 시간대를 별도로 할애하였다.   

 

2. 직원들의 건강 관리에 중점

아마존 북스, 아마존 4-Star, 아마존 팝업 스토어에서는 필수 상품을 판매하지 않기 때문에 임시로 문을 닫았고, 폐점한 매장의 직원들은 아마존의 다른 지역에서 계속 일할 수 있도록 조치하였다. 아마존은 필수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과 함께 전 세계 직원들과 계약자들의 안전에도 중점을 두고 있다. 의료 전문가 및 보건 당국과 긴밀히 협의하여 직원들의 건강을 돕기 위해 의료 네트워크를 구성하였고, 홀푸드마켓 매장에서 150개 이상의 중요한 프로세스 변경을 시행했으며, 긴급 조치한 프로세스가 잘 운영되는지 매일 점검을 강화하였다. 직원과 협력사 인력의 보호를 위해 마스크를 배포하고 전 세계 매장에서는 체온 측정을 시행하고 있다. 정기적으로 문 손잡이, 계단 난간, 사물함, 엘리베이터 버튼, 터치 스크린을 소독하고 있으며, 공통적으로 소독용 물티슈와 손 소독기를 비치하도록 하였다.

 

또한 광범위한 사회적 거리 두기를 실시하고 있다. 교대 시간에 하던 스탠드업 미팅을 당분간 중지하였고, 정보 공유는 게시판을 활용하고 있다. 신입 사원에 대한 교육 시에도 사회적 거리 두기 요건을 거리 지키고 있으며, 모든 신입 사원들이 6시간의 안전 교육을 받도록 하였다. 직원들이 한 자리에 모이지 않도록 교육 방식을 변경하고, 사회적 거리 두기가 가능하도록 채용 절차도 조정했다. 직원들을 보호하기 위하여 증상이 없는 직원을 포함하여 모든 아마존 직원들을 정기적으로 검진하는 것도 검토 중이다. 모든 산업에 걸쳐, 전세계적인 규모의 정기적인 테스트는 직원들을 안전하게 하고 경제를 살리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모든 사람들이 정기적으로 검사를 받을 수 있다면, 코로나 바이러스와 싸우는 방법에 큰 차이를 만들 것이다. 양성반응을 보이는 사람은 격리하여 보살핌을 받을 수 있고, 음성 반응을 보이는 사람은 모두 자신 있게 경제 활동을 할 수 있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아마존은 지원들을 검진할 수 있는 체계를 마련하고 있다. 연구원, 프로그램 관리자, 구매 전문가,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등으로 아마존은 전담 TFT를 구성하였다. 검진연구소에 필요한 장비들을 설치하기 시작했고, 조만간 일부 현장 직원들을 대상으로 시험을 시작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 이번 코로나 바리어스 사태가 얼마나 멀리 갈지 알 수 없기 때문에 노력할 가치가 있다고 판단했다고 한다. 아마존은 자신들이 배우는 모든 것을 공유할 준비가 되어 있으며, 장기적인 해결책을 모색하는 한편, 직원들이 안전하게 근무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음을 강조하였다.

 

3. 임금 인상 및 신규 직원 채용 강화

아마존은 2020년 4월 말까지 미국과 캐나다에서 시간당 2달러, 영국에서 2파운드, 유럽 여러 나라에서 시간당 2유로씩 최저 임금을 인상했다. 직원들의 시간외 근무 수당도 인상하여 시간당 최소 34달러를 지불하기로 하였다. 이러한 임금 인상으로 아마존은 4월 말까지 5억 달러 이상의 비용이 지불할 것이며 시간이 지남에 따라 그 이상의 비용이 들 가능성이 있다. 아마존은 이런 조치가 손익에 영향을 준다는 점을 인지하면서도 이번 코로나 바이러스 상황에서는 올바른 조치임을 강조하고 있다. 독립적인 배달 서비스 파트너와 운전기사들, 아마존 플렉스 참가자들, 그리고 재정적인 어려움에 처한 임시 직원들을 지원하기 위해 2,500만 달러의 기금을 가지고 아마존 구제 기금을 설립했다. 이 기금으로 3월 물류센터와 배달 네트워크 네 10만개의 새로운 일자리를 제공하였다. 또한 고객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75,000개의 일자리를 추가로 제공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아마존은 전 세계의 많은 사람들이 일자리를 잃거나 재정적으로 고통을 받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면서 상황이 정상으로 돌아가고 이전 고용주가 그들을 다시 채용하나 새로운 일자리를 구할 수 있을 때까지 아마존에서 고용할 것이라고 밝혔다. 예들 들어, 뉴어크(Newark) 공항에서 정비사 일자리를 잃고 합류한 사람도 있고, 댈러스에서3월 9일 학교가 문을 닫아 일자리를 잃은 유치원 교사도 합류하여 재고 관리 업무를 돕고 있다면서 유치원 교사도 교실로 돌아올 때까지 고용을 보장하기로 하였다고 한다.

 

4. 악덕 판매자에 대한 강력한 조치

아마존은 코로나 바이러스 위기를 이용하려는 악덕 판매자들로부터 고객을 보호하기 위한 경력한 조치도 취하고 있다. 부정한 입점자 50만 개 이상의 매장에서의 퇴출시켰고, 마스크, 세정제 등 가격을 터무니없이 올려 공정 가격 정책을 위반한 6,000개 이상의 판매 계정을 정지시켰다. 아마존은 COVID-19와 관련된 제품의 가격 조작에 관여했다고 의심하는 판매자에 대한 정보를 42개 주 변호사 사무소에 넘겨 조사를 착수하였다. 가격 급등 사건에 대한 조치를 신속하기 위하여 아마존은 변호사들과의 특별 의사소통 채널을 구축하여 소비자 불만에 빠르게 대응하고 있다.

 

5. 의료계에 인공지능 기술 활용 환경 및 데이터 제공

아마존 웹 서비스도 이번 위기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조직이 중요한 의료 업무에 관계없이 확장 가능하고 신뢰할 수 있으며 보안성 높은 컴퓨팅 능력에 액세스하여 학생들이 학습을 계속할 수 있도록 지원하거나 전례 없는 수의 직원을 온라인 상태로 유지하고 집에서 생산적으로 유지할 수 있는 능력은 이 상황에서 매우 중요하다. 병원 네트워크, 제약 회사, 연구소는 AWS를 사용하여 환자를 돌보고, 치료를 탐색하며, 다른 여러 가지 방법으로 COVID-19의 영향을 완화시키고 있다.

전 세계 학술기관들이 직접 교실에서 가상 교실로 전환하고 있으며, 학습의 연속성을 보장하기 위해 AWS를 운영하고 있다. 그리고 각국 정부는 AWS를 이 대유행을 종식시키기 위한 노력에 있어 새로운 능력을 구축하기 위한 안전한 플랫폼으로 활용하고 있다. 우리는 세계보건기구와 협력하여 바이러스를 추적하고, 발생을 이해하고, 그 확산을 더 잘 억제하기 위한 첨단 클라우드 기술과 기술 전문 지식을 제공하고 있다. WHO는 클라우드를 활용하여 대규모 데이터 호수를 구축하고 역학 국가 데이터를 집계하며 의료 훈련 비디오를 다른 언어로 신속하게 번역하고 글로벌 의료 종사자들이 환자를 더 잘 치료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6. AWS 진단개발 이니셔티브 프로그램 운영

아마존웹서비스(AWS) 내 COVID-19 데이터 레이크(Data lake)를 구성하여 바이러스 및 관련 질병 확산 및 특성에 관련된 최신 정보를 제공하여 의료전문가들이 질병 퇴치에 필요한 최신 데이터를 활용하고 분석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또한 보다 정확한 진단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해 일하는 고객들을 지원하기 위한 프로그램인 'AWS 진단개발 이니셔티브(AWS Diagnostic Development Initiative)' 프로그램을 출시했다. 연구팀이 클라우드를 활용, 과제를 해결하도록 AWS 크레딧(Credit) 및 기술지원으로 제공된다.

진단 개발 작업을 가속화하고 고객이 클라우드를 활용하여 이 과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2천만 달러를 투자했다.

이 프로그램은 AWS를 사용하는 공인 연구기관 및 민간단체에 개방된다. 이를 통해, 당일 검사결과를 제공하는 진료소나 가정에서 수행할 수 있는 현장진단 테스트 개발을 위한 연구 중심 워크로드를 지원한다. AWS는 현 상황에서는 코로나19에 중점을 둘 계획이나, 향후 다른 전염병 진단 프로젝트에도 적용을 검토할 예정이다.

AWS 진단개발 이니셔티브 프로그램은 분석 및 머신러닝과 같은 업계 선도적인 서비스를 함께 제공하여 대규모 데이터 세트를 처리 및 분석하고 빠르게 반복할 수 있도록 돕는다.

AWS 진단개발 이니셔티브는 주요 과학자, 글로벌 보건 정책 전문가, 전염병 진단 분야의 선구자들로 구성된 외부 기술 자문단의 조언을 활용한다. 이 자문단은 이니셔티브의 우선순위를 설정하고, 참여자들이 중요한 연구결과를 안전하게 공유하는 방법을 혁신하며, 유사한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독립적으로 노력하고 있는 고객 및 외부 조직 간의 커뮤니케이션을 촉진하도록 돕는다.

7. AWS 제공을 통한 사회적 지원 – 원격 학습, 의료계 지원, 기부 방식 혁신

전 세계 고객들은 클라우드를 활용하여 서비스를 확장하고 COVID-19에 대응하고 있다. 우리는 뉴욕시 COVID-19 신속대응연합(New York City COVID-19 Rapid Response Association)에 가입하여 위험에 처한 노약자 뉴욕 시민들이 의료 및 기타 중요한 요구에 대한 정확하고 적시에 정보를 받을 수 있도록 대화 에이전트를 개발했다. 로스엔젤레스 통합학군에서 70만 명의 학생을 원격 학습으로 전환해 달라는 요청에 따라 AWS는 콜센터를 설립해 IT 질문을 하고 원격 지원을 제공하며 직원들이 전화를 받을 수 있도록 지원했다. AWS는 브라질 상파울루 주 정부에 클라우드 컴퓨팅 인프라를 제공해 주 전역의 공립학교 학생 100만 명에게 온라인 수업을 보장할 예정이다.

수천 명의 공중 보건 전문가와 임상의들이 COVID-19와 관련된 데이터를 수집하고 대응 노력을 알 수 있도록 CDC에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영국에서 AWS는 병원 입주 수준, 응급실 용량, 환자 대기 시간을 분석하는 프로젝트에 클라우드 컴퓨팅 인프라를 제공하여 국가 보건 기관이 자원을 가장 잘 할당할 수 있는 위치를 결정할 수 있도록 돕는다. 캐나다에서 세계 최대의 가상 케어 네트워크 중 하나인 OTN은 AWS가 탑재된 비디오 서비스를 확장하여 대유행이 계속됨에 따라 시민들을 지원하려는 수요가 4,000퍼센트나 급증하는 것을 수용하고 있다.

CDC 지침에 따라 알렉사 보건팀은 미국 고객들이 가정에서 COVID-19에 대한 위험 수준을 확인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했다. 고객들은 "알렉사, 내가 COVID-19에 걸렸다고 생각되면 어떻게 하지?" 또는 "알렉사, 내가 코로나바이러스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되면 어떻게 하지?"라고 물어볼 수 있다. 그러면 알렉사는 증상과 노출 가능성에 관련된 일련의 질문을 던진다. 그런 응답에 기초하여 알렉사는 CDC가 제공하는 지침을 안내한다.

일본 후생노동성의 지도에 근거해 일본에서도 이와 유사한 서비스를 만들었다. 소비자들이 Feeding America, American Red Cross, Save the Children 등 COVID-19 상황의 최전선에서 Amazon.com이나 알렉사를 이용하여 자선단체에 직접 기부하는 것을 쉽게 할 수 있게 하였다. 에코 사용자들은 "알렉사, Feeding America COVID-19 Response Fund에 기부하라(“Alexa, make a donation to Feeding America COVID-19 Response Fund.)"고 말하면, 바로 기부할 수 있게 하였다. 아마존은 시애틀의 케이터링 사업자와 제휴해 발병 당시 시애틀과 킹 카운티의 노인 및 의료취약계층 2,700여명에게 7만3천개의 급식을 나눠주고, 시애틀 공립학교 학생들이 수업을 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8,200대의 노트북을 기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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