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득증대 및 생활 정보/ETF, ETN

로우볼ETF 투자 전략

반응형

로우볼ETF 투자 전략입니다.



로우볼이란 Low Volatility로 말 그대로 저변동성 전략을 말합니다. 로우볼은 변동성이 낮은 주식을 편입해 안정적인 수익을 내는 중위험, 중수익 투자 전략입니다. 중위험 및 중수익 상품은 상대적으로 안정적이며 시중 예금 금리보다 높은 수익을 추구하기 때문에 저금리, 저성장 시대에 적합한 투자 방식으로 주목 받고 있습니다. 즉 금융 상황에 맞춰 시장을 이기려는 것보다 지지 않는 투자를 원하는 경우에 적합한 상품이라 할 수 있습니다. TIGER로우볼 ETF, 흥국S&P로우볼 ETF, ARIRANG스마트베타LowVOL ETF, 대우 로우볼 ETN 등이 있습니다. 일반적인 금융상품의 위험과 수익률의 관계를 나타낼 때, 위험이 높을수록 고수익을 추구하고 위험이 낮을수록 저수익을 얻는 것으로 여기에서의 위험은 ‘변동성’을 의미합니다.

로우볼ETF는 종목 선정 방법의 차이는 있지만, 변동성이 낮은 종목만을 선별해 투하는 점에서는 동일합니다. 시가총액 기준이 아니라 변동성을 기준으로 결함으로 원금 손실 가능성이 상대적으로 낮고, 장기 투자 시 복리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변동성이 낮은 종목을 선별하여 정기적 포트폴리오 리밸런싱 때만 교체하여 불필요한 거래비용도 줄일 수 있습니다.

로우볼 전략으로 설정된 ETF는 시장 자체의 변동성보다 훨씬 안정적인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 변동성이 낮은 주식으로 구성된 로우볼ETF는 통신서비스, 유틸리티, 음식료 등의 업종 비중이 높다는 점에서 경기방어주ETF와 유사한 면이 있지만, 경기민감주도 일부 포함하고 있어 경기방어주의 대안이면서도 장기적으로 더 높은 성과를 추구하고 있습니다. 변동성이 확대되는 구간에서는 방어적 투자로 대안이 될 것이며, 가격 변동성이 낮은 상장지수펀드(ETF)에 대한 투자가 유효하다 할 수 있습니다. 주식 ETF 중 가격 변동성이 낮은 대표적 ETF는 TIGER로우볼, TIGER경기방어, ARIRANG 방어주 등이 있으며, 로우볼과 경기방어주 지수의 코스피 등락에 대한 민감도 분석 결과에 따르면 로우볼 ETF가 경기방어주에 비해 변동성 확대 구간에서 더욱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미래에셋자산운용의 TIGER로우볼증권 상장지수펀드(ETF)는 기초자산인 에프앤가이드 저변동성지수(Fnguide low volatility index)에서 유동성, 재무건정성을 기준으로 이에 충족하는 코스피200 종목 중 주가 변동성이 낮은 40개 종목으로 구성합니다. 예를 들어 SK텔레콤, KT 등 통신주와 KT&G, 강원랜드Posco, 삼성생명 등 경기방어주의 비중이 높습니다. 기초지수의 정기변경은 매 3월, 6월, 9월, 12월 선물옵션 만기일 다음 주 첫 영업일입니다. 분배금 기준일은 1월, 4월, 7월, 10월의 마지막 영업일 및 회계기간 종료일입니다. 

참고로 FnGuide는 사이버 금융 정보를 제공하는 곳으로서 다양한 리포트 및 금융데이터를 조회할 수 있는 데이터 정보 제공 서비스 기업입니다. Fnguide Low Vol 지수는 대형주 비중이 높은 것으로 종목 선정기준도 최근 5년간 월간수익률 표준편차를 이용해 선정하여 장기성과를 기준으로 합니다. 


- 흥국S&P로우볼 ETF는 S&P다우존스지수(S&P Dow Jones Indices)가 ‘저변동성 이상현상’(“Low Volatility Anomaly”)에 근거하여 출시한 S&P KOREA 저변동성지수(S&P KOREA Low Volatility Index)를 기초지수로 추종하며, 최근 1년간 일간수익률의 표준편차를 기준으로 선정해 가장 최근 변동성을 반영합니다. 시가총액가중 방식의 지수 구성이 아닌 비가격적 요소(변동성, 배당 등)를 가중치로 지수를 구성하여 위험과 수익률간 균형을 제공하는 투자전략입니다. 국내 증권시장 상장 시가총액 상위 300위 종목 가운데 변동성 하위 50개 종목으로 구성합니다.


- ARIRANG스마트베타LowVOL ETF는 2016년 1월 12일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할 한 ETF입니다. WISE Low Vol 지수를 추종하며 3년, 5년 일간수익률과 주간수익률을 함께 사용해 앞서 두 지수의 중간 정도 성격을 갖습니다. Wise스마트베타 LowVOL 지수는 3년 일간, 주간변동성과 5년 일간,주간변동성의 평균값이 낮은 50종목을 선정하여 산정합니다. 편입비중과 리밸런싱 주기 역시 각 지수마다 다른 기준을 적용하고 있어 다소 차이가 있습니다. 


- ETF는 아니지만 대우로우볼ETN도 로우볼 전략을 구현하는 상품으로 WISE 로우볼 지수를 기초지수로 사용합니다. 국내 유가증권시장에서 과거 3년 결산 연속적자가 아닌 기업이고 직전 120일 거래대금이 상위 60%에 속하는 기업으로 구성하여 과거 3년간 일별 변동성이 하위 20%인 종목을 선정한 지수를 구성합니다. 지수의 정기변경은 분기별로 1월, 4월, 7월, 10월의 첫 거래일에 진행합니다. 분배금은 분기별로 지급되며, 지급 기준일은 매 분기 마지막 영업일입니다. 


로우볼과 경기방어주 ETF의 변동성은 KOSPI200의 변동성 보다 상대적으로 낮으며 로우볼 ETF는 경기방어주에 비해 상승시 더 탄력적으로 움직이고 하락시 덜 민감한 특징이 있습니다. 주가 상승시에는  경기방어주의 매력이 높아졌지만, 장기박스권 돌파 이전까지는 로우볼ETF가 상대적으로 유리한 것으로 보입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