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득증대 및 생활 정보/투자 및 금융 정보

[미국 주식] Roblox 주가 하락, 로블록스 는 어떤 기업이며 주식 매수 해도 될까?

반응형

** 이 자료는 참고용으로만 보시고, 투자에 대하여는 본인의 책임과 판단 하에 하시기 바랍니다. ***

 
로블록스(나스닥:RBLX) 주가는 2021년 말과 2022년 초 주가가 하락한 이후 지속적인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
 
이제 그 주식은 초기 하락세를 진정시키고 있는데, 대부분의 투자자들은 40달러대의 안정적인 위치에 있다고 보고 있지만, 메타버스의 장기적인 잠재력을 간과하고 있다.

하지만 2023년 8월 주가는 30달러 선이다.

로블록스는 주당 45센트 손실 예상되면서 22년보다 더 큰 분기별 수익 손실을 기록하여 8월 9일에 주가는 20%나 하락한 29.07달러를 기록했다. 직전 최고가는46.25달러이다.

이는 2023년 7월 18일 이후 가장 큰 하락세 보이고 있다.



 
로블록스는 어떤 기업인가?
로블록스(Roblox) 는 메타버스 시장의 선두주자로 게이머(Gamer, 게임 사용자)가 자신만의 3차원 게임의 세계를 만들어 다른 사람들이 이용함으로써 가치를 만들 수 있게 하는 글로벌 게임 플랫폼 기업이다. 로블록스는 온라인 엔터테인먼트 플랫폼으로 게임 사용자들이 서로 상호작용하여 몰입도 높은 사용자 경험을 제공한다. 이 플랫폼에서 어린이, 청소년, 성인을 위한 광범위한 온라인 게임을 즐기고 있다. 가장 큰 특징은 메타버스 환경에서 로블록스는 아바타를 통해 자신의 정체성을 표현할 수 있다는 것이다.

로블록스는 데이비드 바수츠키와 에릭 카셀이 2003년에 설립하고 2006년 9월 1일 본격 사업을 시작한 기업으로 사용자가 게임을 프로그래밍하고, 다른 사용자가 만든 게임을 즐길 수 있는 온라인 게임 플랫폼 기업이다. 2006년 출시한 게임 플랫폼은 루아(Lua) 프로그래밍 언어로 코딩하여 다양한 장르의 게임을 제작할 수 있게 한다.
루아(Lua) 프로그래밍 언어는 가벼운 명령형 절차적 언어 중의 하나이다. 스크립터 언어로 되어 있고, 알고리즘적이 많이 내재되어 있어 배우기가 쉬운 인터프리터 방식의 프로그래밍 언어이다.

@로블록스 홈페이지


21년 한 때, 메타버스에 대한 성장성의 기대감이 로블록스 주가를 견인했다. 로블록스는 사용자가 자신의 미니 게임을 직접 개발해 다른 사람과 공유할 수 있고, 게임 내 통화인 로벅스를 실제 화폐로 바꿀 수도 있다. 게임 사용자들이 자신만의 세계를 만들고 실제 돈을 벌 수 있도록 허용하면서 메타버스 플랫폼의 가치를 높이고 있는 것이다.
 
하지만, 23년 현재 시점에서는 21년 후반의 최고치 대비 80% 하락했으며, 사상 최저치에 달하고 있다.. 23년 2분기의 결과에 대한 반응으로 매도를 가속화되었다. 수익은 예상치에 못 미쳤고, 비용은 너무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로블록스의 주 사용자와 수익원

대부분의 로블록스 사용자는 16세 이하의 어린이이다. 미국 아이들의 절반이 이 플랫폼을 이용한다. 플랫폼은 사용자가 게임을 개발하고, 플레이하고, 공유하고, 수익을 창출할 수 있게 해준다. 로블록스는 이미 완성된 메타버스이다. 무료로 사용할 수 있지만, Robux 통화를 구매하면 더 많은 옵션과 특권을 제공한다.

Roblox는 온라인, 앱을 통해, 소매점에서 실제 Roblox 카드로 구매할 수 있는 Robux 통화로 수익을 창출한다.

로블록스의 주가 흐름

로블록스 주가는 흥미로운 패턴으로 롤러코스터를 타고 있다.

RBLX의 주간 차트는 2022년 10월에 47.67달러로 정점을 찍은 이후 박스권 범위에 있었고, 상위 추세선을 형성하고 25.32달러의 최저치로 하락하여 2022년 12월에 하위 추세선을 형성했다. 주식은 2022년 4분기 실적 보고로 46.65달러의 최고치를 기록하기도 했다.


로블록스 주가는 2022년 초부터 하락세에 있었다. 이것은 판매자가 예의 시작부터 시장을 지배하고 있었다.
로블록스 이전 주가는 2022년 2월 14일 73달러에서 23년 2월 1일 40달러로 주가가 하락하였다.
하지만, 22년 12월 말까지 하락하던 주가는 몇일 만에 큰 폭으로 상승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당시 상승한 이유는로블록스의 강력한 예약 증가세에 있다.
 
로블록스 플랫폼 내의 비디오 게임은 게임 내 통화를 사용한다.
22년 12월에 로블록스는 강력한 예약 증가가 있었기 때문으로 는 더 나은 수익 성장이 오고 있음을 시사한다.
22년 동안에는 박스권을 보였는데,박스권 최고가 8월 50달러, 10월 45달러에 비하면 아직은 본격적인 상승세로 판단할 수는 없는 지점에 있다.

모건 스탠리 비디오게임 플랫폼에 대한 호재가 이미 주가에 반영돼 있다면서 하반기에는 길이 험난해질 것이라고 경고했다.


로블록스는 2021년 3월 10일 64.5달러 상장하였다.

@reuters.com

3월 상장 이후 주가는 등락을 거듭하다가 5월 초부 6월 초까지 약 한달간은 100달러선까지 상승하기도 했다. 하지만, 6월부터는 줄 곧 로블록스의 주가는 하락세를 보이며 80달러 선 위 아래에서 움직이고 있다.

21년 9월까지는 주가 흐름이 부진하였지만, 10월 부터 주가가 급등하기 시작하여 11월 하순에는 130달러 이상으로 단 40~50일 만에 90% 이상의 주가 상승세를 보였다. 이후 주가는 조정을 받으며 100달서 선으로 내려왔다.

 
로블록스의 주가에 대한 기대감
 
메타버스 분야에서의 성장 잠재력을 고려했을 때, 로블록스 주식이 왜 주춤하고 있는지는 수수께끼다. 
 
로블록스의 주식에 대한 많은 관심과 기대가 사라졌기 때문에 메타버스에 대한 대화가 활발해지자 로블록스에 대해 좀 더 강경한 입장에서 생각해 볼 수 있다.  메타버스의 장기적인 잠재력에 대해 더 이야기할 때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주요 메타버스 기업인 Meta Platforms는 성장을 위한 새로운 매체를 목표로 삼기로 결정하면서 초기 메타버스의 흥분을 촉발했습니다. 메타는 여전히 메타버스(또는 공간 컴퓨팅)의 선구자가 되기를 원하지만, 광란의 상당 부분이 인공지능(AI)을 포함한 다른 트렌드로 이동했다.

AI는 분명히 더 성숙해지고 있으며, 이는 가까운 미래에 수익 창출(또는 비용 절감) 기회로 이어질 수 있다. 반면 메타버스에서 '골드러시'가 언제 시작될지는 알 수 없다. 이러한 불확실성이 메타버스(또는 VR/AR) 주식 시장이 크게 상승하는 것을 막고 있다. 하지만 메타버스가 다시 화두로 떠오를 경우 로블록스는 빠르게 스포트라이트를 받을 수 있는 기업 중 하나다.

어쨌든 로블록스는 여전히 성장에 투자하고 있다. 
 
고금리 환경에서는 비용 절감과 효율성 향상이 주요인이다. 메타버스에 관해서는 자본을 배분하는 데 시간이 너무 많이 걸리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메타버스는 많은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더 가까운 것일 수 있다.
메타버스에 관해서는 자본을 배분하는 데 시간이 너무 많이 걸리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메타버스 및 공간 컴퓨팅에 관한 한, 갑작스러운 "티핑 포인트"를 기대하기는 어렵다 지난 한 해를 생각해보면, 많은 사람들이 ChatGPT와 같은 대형 언어 모델에 대해 무지했다. 하지만 요즘은 LLM(또는 AI 기반 챗봇)이 화두로 떠오르고 있고, 이른바 '4차 산업혁명'이 진행되면서 참여하지 않으면 뒤처질 위험이 있는 기업들이 많다.

하지만 티핑 포인트가 언제인지 예측하는 것은 쉽지 않다.
 
메타버스 및 공간 컴퓨팅의 경우 특정 티핑 포인트가 존재하지 않는 것으로 생각된다. 대신, 기기의 채택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점진적으로 발생할 수 있다.
 
애플의 비전 프로가 소개되었고, 메타버스에 집중된 메타 플랫폼(은 성장 열풍을 일으켰다. 하지만 이제 관심은 인공지능(AI)을 포함한 다른 트렌드에 집중되고 있다.

로블록스 주식은 현재 관심과 기대가 많이 퇴색한 만큼 메타버스의 성장 가능성을 간과하지 않고 논의하는 시간이 될 것으로 보인다.
 
로블록스 주가 목표가는 $43.67로, 현재 주가 대비 9.2% 상승 잠재력을 의미한다. 금융 분석가들의 주가 목표는 주당 $23.00에서 최저부터 $55.00까지 가장 높은 수준까지 다양하다.



로블록스의 사업 전략 및 사업 모델

로블록스의 사업 전략은 사용자가 직접 게임을 프로그래밍하고, 다른 사용자가 이렇게 만든 게임을 즐길 수 있게 해주는 온라인 게임 플랫폼을 제공하여 플랫폼 내에서 매출이 창출되도록 하는 전략을 갖고 있다. 게임 개발을 위하여는 게임용 프로그래밍 언어를 알아야 한다.

로블록스에서는 거의 모든 시스템이 루아 프로그래밍 언어로 개발되었다. 이 루아 프로그래밍 언어는 다른 게임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다.
예를 들어 어드벤처 게임과 같은 많은 상업적 게임 프로그램 뿐만 아니라 앵그리 버드 등의 비상업적 게임 프로그램들도 루아를 사용하여 개발되었다.

로블록스는 무료로 플레이할 수 있게 되어 있다.

다만, 게임 내에서 아이템을 구입하려면 로벅스Robux라는 가상 화폐가 있어야 한다. 이것을 로블록스가 판매하고 있는 것이다.
2021년 6월 기준, 로블록스는 약 600만명의 최대 동시접속자를 보이고 있으며, 월 1억7천만 명 이상의 활성 사용자가 있고 계속 늘고 있다고 한다.

로벅스 판매를 매월 정기 구독 방식으로도 할 수 있다.
월 구독을 하면
$4.99에 450 로벅스를,
$9.99에 1000 로벅스를,
$19.99에 22000 로벅스를 매월 받게 된다.

@ Roblox.com


로블록스에서 할 수 있는 것들

Roblox 게이머는 다음과 같은 게임을 만들 수 있다.
- 테마파크
- 카레이싱
- 집짓기
- 슈퍼히로스

로블록스는 어린이를 포함하여 젊은 층에서 인기가 있다. 게이머들이 자신의 아바타를 만들어, 온라인에서 친구들과 어울리고, 로블록스 커뮤니티에서 다른 사람들과 채팅을 하면서 가상세계에서 자신만의 공간을 창조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Roblox 게임을 할 수 있는 기기도 다양하다.
- 스마트폰 및 태블릿
- 노트북 또는 데그트탑 컴퓨터
- XBox One
- 오큘러스 리프트
- HTC 바이브 등을 이용하여 게임을 즐길 수 있다.

로블록스 사업 모델

지금은 사람들이 놀 수 있는 게임 플랫폼은 수십 개, 비디오 게임은 수 백 개가 아니면 수 천 개가 된다. 로블록스는 게임 제작을 사용자 손에 맡긴 것이 가장 큰 경쟁력으로 보인다.

Roblox는 메타버스 기술을 기반으로 게이머가 로블록스 플랫폼 안에서 게임을 만들 수 있게 하고, 다른 사용자가 그 게임하기 위해서는 Roblox의 가상 화폐 로벅스Robux를 지불하면서 돈을 벌게 되어 있는 방식이다.

모든 연령대의 게이머들은 플랫폼에서 게임을 만드는 데 참여하거나 다른 사용자들이 만든 게임을 유료화할 수 있다.

사용자가 게임 플랫폼 내 일부 제한 구역에 접근하고 싶거나 아바타가 탈 수 있는 특수 아이템을 구매할 때 로블록스 가상화폐인 로벅스를 구립할 때 수익을 낼 수 있다.

Roblox는 사용자가 만든 대규모 멀티플레이어 온라인 소셜 게임 플랫폼이다.
로블록스라는 이름은 로봇과 블록이라는 단어를 섞어서 만들었다고 한다. Roblox 사용자는 자신만의 가상 세계를 만들고 플랫폼 내에서 자신만의 아바타와 게임을 설계할 수 있다.
게임을 하려면 사용자 이름, 전자 메일 주소 및 생년월일을 사용하여 등록해야 한다. 등록 및 전자 메일 확인 후 새 사용자는 Roblox 세계에서 자신의 ID로 사용되는 가상 문자를 선택하고 사용자 지정할 수 있다.
각 사용자는 집, 자동차, 기계, 롤러코스터 또는 빌딩 블록과 코드를 사용하여 상상할 수 있는 모든 것을 가상 부동산에 요청할 수 있다. 이러한 공간을 게임이라고 힌다.

사용자들은 지속적인 온라인 환경에서 다른 사용자가 만든 게임을 검색하고, 전 세계의 다른 사용자와 게임을 할 수 있다.
Roblox에는 자체 가상화폐인 로벅스 ROBUX가 사용된다. 사용자는 다양한 방법으로 로벅스를 벌거나 구입할 수 있으며, 플랫폼 내에서 아이템을 구매하거나 판매하는 데 사용할 수 있다. 사용자는 요구 요건인 13세 이상인 경우 로벅스를 Roblox에 다시 판매할 수도 있다.

Roblox 세계에서의 활동에는 탐험, 공예품 만들기, 자원 수집, 전투 등이 포함되어 있다. 사용자는 다양한 모자, 머리 모양, 몸 모양, 옷, 장비로 가상 캐릭터를 치장할 수도 있고 자신만의 의류를 만들거나 아이템을 수집 및 거래할 수 있다.

사용자는 게임 내 채팅, 개인 메시징이나 사용자 포럼을 통해 상호 작용 가능하다. 게임에서 만난 다른 사람을 친구 목록에 추가할 수도 있고 최대 200명의 친구와 무한 팔로워를 가질 수 있다.

플레이어는 커뮤니티 그룹에 가입하면 자신의 그룹을 광고하고, 그룹 모임에 참여하고, 기본 그룹을 설정할 수 있다.

로블록스의 사업 성과

 
Roblox의 2022년 실적 발표에서 CFO Mike Guthrie는 미국, 캐나다, 영국, 스칸디나비아, 뉴질랜드를 포함한 핵심 시장에서의 성장을 강조했습니다. 팬데믹이 정점에 달한 이후 사용자 참여가 감소했음에도 불구하고 Roblox의 사용자 기반은 특히 젊은 사용자들 사이에서 계속 성장하고 있습니다.

재무 성과 측면에서 보면, 2022년
 Roblox의 매출은 22억 달러로 전년 대비 16% 증가했습니다. 예약 수익 또한 가상 화폐 판매로 인해 전년 대비 5% 증가하여 2022년 29억 달러를 기록했습니다. 또한, 1월에는 일일 평균 활성 사용자 수가 6,500만 명으로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으며, 사용자들의 플랫폼 사용 시간은 50억 시간을 돌파해 전년 대비 19% 증가했습니다.

그러나 매출 증가에도 불구하고 Roblox는 2022년에 10억 달러에 가까운 순손실을 기록했으며, 이는 2021년 순손실인 5억 4,000만 달러의 거의 두 배에 달하는 수치입니다. 이러한 손실은 게임 회사들이 팬데믹이 절정에 달했을 때 경험했던 모멘텀을 유지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시점에 발생했다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2022년 미국의 비디오 게임에 대한 소비자 지출이 2021년 600억 달러에 비해 총 570억 달러로 감소한 것은 콘솔 하드웨어의 공급 제약, 상대적으로 가벼운 신규 프리미엄 게임 출시 일정, 거시 경제 상황 등의 요인에 따른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로블록스는 2020년 약 9억2389만 달러의 매출을 내면서 2019년 5억800만 달러에 대비 80% 이상 증가했다. 하지만 여전히 순손실 상태로 2020년 2억5300만 달러의 순손실을 기록하고 있다.
 

로블록스의 향후 주가
로블록스 주식 투자는 괜찮을까?
 

지금 로블록스 주식을 매수할지 여부는 투자자 본인만이 결정할 수 있는 문제입니다. 하지만 결정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몇 가지 정보를 제공해 드릴 수 있습니다.

Roblox는 최근 몇 년 동안 상당한 성장을 보인 인기 게임 플랫폼입니다. 하지만 사용자 참여도 감소와 2022년에 약 10억 달러의 순손실을 기록하는 등 몇 가지 문제에 직면하기도 했습니다.

이러한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Roblox는 참여도가 높은 대규모 사용자 기반, 강력한 콘텐츠 제작 플랫폼, 성장하는 국제적 입지 등 여러 강점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새로운 기능과 제품에 막대한 투자를 하고 있으며, 이는 향후 재도약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023년 7월 현황을 보면,Roblox의 주식이 최근 긍정적 인 성과를 보였지만 수익 감소와 수익 증가에 대한 기대가 있음을 보여주었습니다.

 

지난 한 달 동안 Roblox의 주가는 8.34% 상승하여 S&P 500의 상승률 3.34%를 능가하면서 지난 한 달 동안 롭록스의 주가는 긍정적인 모멘텀을 보이며 해당 섹터 및 전체 시장보다 더 나은 성과를 보였습니다.

분석가들은 Roblox가 다가오는 실적 발표에서 주당 -0.46 달러의 수익을보고 할 것으로 예상하며 이는 전년 대비 53.33 % 감소한 수치입니다. 매출은 전년 대비 22.66% 증가한 7억 8,491만 달러가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애널리스트들은  올해 전체 Roblox의 수익은 감소하고 매출은 증가할 것으로 예측합니다.연간 주당 순이익은 -18.82달러, 매출은 34.4억 달러로 전년 대비 각각 -17.42%, +19.6%의 변화를 보일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이 자료는 참고용으로만 보시고, 투자에 대하여는 본인의 책임과 판단 하에 하시기 바랍니다>

**disclaimer**
"이 자료는 개인의 의견으로 정확성 및 안전성을 보장할 수는 없습니다. 따라서 추천 자료가 아니며, 투자에 대하여는 본인의 책임과 판단 하에 하시기 바랍니다. 본 정보가 투자 결과에 대한 법적 책임 소재의 증빙 자료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