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득증대 및 생활 정보/투자 및 금융 정보

[미국 고배당 주식] 엑슨모빌(ExxonMobil) 주식 분석 - 원유관련 기업 투자, 여전히 배당 지급 중

반응형

*** 이 자료는 참고용으로만 보시고, 투자에 대하여는 본인의 책임과 판단 하에 하시기 바랍니다. ***


국제 유가 마이너스 선물 가격 상황에서도 엑슨 모빌 배당금은 지급하다.

코로나19 팬데믹과 사우디와 러시아의 유가 전쟁으로 인해 석유 수요가 급감하고 공급이 과잉되면서 국제 유가에 큰 영향을 끼쳤습니다. 특히 미국 석유 시장을 대표하는 WTI 원유는 사상 처음으로 마이너스 가격을 기록했습니다.

그 결과 엑슨모빌은 최근 몇 년 동안 재정적인 어려움에 직면해 있습니다. 지난 10년 동안 회사의 부채는 9배나 증가하여 600억 달러를 넘어섰습니다. 2020년 11월에는 천연가스 회사인 XTO 에너지 인수가 실수로 판명되어 170억 달러에서 200억 달러에 이르는 자산 상각이 발생했습니다. 대규모 자사주 매입에도 불구하고 엑손모빌의 주가는 최근 유가 반등에도 불구하고 2005년 말 수준을 넘어서지 못하고 있습니다.

2023년 주가

 

2023년이 되면서 꾸준히 우상향의 모습을 이어간다.

@구글 금융

좀더 길게 보면 2021년 10월 이후 상세세를 보이는 모습입니다

@구글 금융

2023년 하반기에는 어떻게 될까

Exxon Mobil은 석유 가격의 변화에 따라 주가가 움직입니다.

그럼 현재 시점에서 유가가 어떨지를 봐야 하는데  지금이 유가가 바닥일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석유 시장은 여러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먼저, 세계적으로 석유 공급은 과잉 상태입니다. 실제로, 러시아, 이란, 베네수엘라 등의 석유 생산국은 예상보다 많은 석유를 시장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이는 석유 공급량의 증가로 이어졌습니다. 예를 들어, 러시아는 2022년에 전 세계적으로 최대 생산량을 기록하였습니다.

둘째, 미국의 석유 시추 기업들은 투자 부족 문제에 직면하고 있습니다. 최근 몇 년간 기업들은 생산량 증가보다는 자본 회수와 주주에게 배당을 중시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신규 석유 생산에 대한 투자가 제한적일 수 있습니다.

세 번째, 사우디 아라비아와 OPEC+는 현재 최대 생산량을 유지하고 있으며 생산 감축에 대한 의사 표명은 일정한 결과를 가져오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는 석유 생산 국가들 간의 생산량 조절에 대한 어려움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수요는 다가오는 몇 년 안에 회복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중국 경제는 점차 활성화될 것으로 예측되며, 미국 경제도 현재의 금리 인상 사이클을 넘어서면서 회복이 시작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는 석유 수요의 증가를 견인할 수 있는 요소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석유 가격이 악화되게 만든 여러 동력이 있었습니다. 러시아, 이란, 베네수엘라 석유가 예상보다 많이 시장에 공급되어 공급이 증가했습니다. 그러나 제재를 받고 있는 석유는 시장에 곧 줄어들 것으로 예상됩니다. 현재 팔아치우고 있지만, 인프라에 거의 혹은 전혀 투자하지 않았으며 곧 사용 가능한 양은 상당히 감소할 것입니다.
 
엑손 모빌과 셰브론의  잉여 현금에 대한 접근 방식 차이 보여
 
엑손 모빌과 셰브론, 미국의 두 대표적인 석유 회사는 2023년 1분기에 호조를 보여주며 강력한 재무 성과를 기록했습니다. 두 회사는 석유 및 가스 사업을 통해 상당한 현금을 창출했습니다. 또한, COVID-19로 인한 경기 하락기 동안 부채를 감축하고 건전한 재무상태를 유지하며 신규 프로젝트에 대한 지출을 줄였습니다.

엑손과 셰브론은 잉여 현금에 대한 접근 방식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월스트리트는 현금 보유량이 과도하면 대규모 인수로 이어질 수 있다는 우려로 두 회사에게 자사주 매입과 배당 증가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엑손의 CEO인 대런 우즈는 미래의 경기 침체에 대비하기 위해 현금 잔고를 늘리는 것을 선호합니다. 우즈는 인수가 주주에게 더 큰 가치를 창출할 때에만 추진되어야 한다고 말합니다.

한편, 셰브론의 CFO인 피에르 브레버는 과도한 현금 보유는 경제적으로 비효율적이라고 여깁니다. 그들은 주주의 현금으로 간주하여 현금 보유량을 줄이기로 결정했습니다. 브레버는 1분기 말 현재 157억 달러로서 영업 활동을 위해 필요한 금액의 3배에 해당하는 현금을 보유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엑손은 현재 326억 달러의 현금을 보유하고 있으며, 셰브론은 157억 달러의 현금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는 회사의 운영에 필요한 현금보다 훨씬 많은 금액입니다.

엑손과 셰브론의 접근 방식의 차이는 잉여 현금 사용에 대한 전략과 우선순위를 반영합니다. 엑손은 미래의 경기 하락에 대비하기 위해 현금 잔고를 증가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한편, 셰브론은 현금 보유량을 줄이는 것이 회사와 주주에게 더 효율적이라고 판단하여 현금 보유량을 줄이는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습니다.
 
이를 비교 정리 해 보면,
 
엑손 모빌의 현금 잔고 증가 전략은 경기 하락에 대비하여 강력한 재무 기반을 유지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예상치 못한 경기 침체나 산업 변동성으로 인해 현금이 필요한 상황에서 안정성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대규모 인수나 투자 기회가 발생했을 때 자금을 활용할 수 있는 유연성을 갖추게 됩니다. 하지만 이러한 전략은 현금 보유로 인해 주주들이 높은 수익을 얻지 못할 수 있으며, 경기가 원활하게 회복될 경우 현금 보유 비중이 높아서 자산 운용의 효율성을 저하시킬 수도 있습니다.

반면, 
셰브론의 현금 보유량 감소 전략은 경제적인 효율성을 높이고 주주들에게 더 큰 가치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과도한 현금 보유는 경제적으로 비효율적이라고 판단하며, 주주들의 자본을 활용하여 더 큰 수익을 창출하는 방향으로 나아갑니다. 셰브론은 현금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사업 확장이나 주주 이익 증대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미래에 발생할 수 있는 위험 요소에 대한 대비책이 충분히 마련되어 있지 않을 경우 현금 부족으로 인한 어려움을 겪을 수도 있습니다.
 
엑슨모빌 주식 분할 또 하게 될까?
엑슨모빌 주식 분할 소문이 있다. 쉽게 분할 할 것 같지는 않지만 과거 Exxon Mobil의 주식 분할 히스토리를 알아본다.

그동안 5회의 주식 분할이 있다.

- 첫 번째 분할은 1976년 7월 26일에 이루어졌다. 1:2로 진행되었다.
- 두 번째 분할은 1981년 6월 12일에 일어났다. 이때로 1:2였다.
- 세 번째 분열은 1987년 9월 15일에 있었다. 이 때 역시 1:2로 진행되었다.
- 네 번째 분할은 1997년 4월 14일에 일어났다. 또한 1:2 였다.
- 그리고 다섯 번째 분할은 2001년 7월 19일에 일어났다. 이 역시 1:2였다.


1976년부터 엑슨모빌 주식을 갖고 있었다면,
1주의 주식은 2주 → 4주 → 8주 → 16주 → 32주로 늘어났을 것이다.

엑손모빌과 같은 회사가 주식을 분할할 때 분할 전·후 시가총액은 동일하며, 과거 주가도 안정세를 유지하였다. 이는 현재 주주가 지분을 더 많이 소유하지만 주당 가격이 더 낮아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렇게 되면 주당 가격이 낮은 주식이 되어 더 넓은 범위의 투자자를 끌어들일 수 있다. 그래서 수요가 증가한다면 주가가 상승하게 되고 총 시가총액도 늘게 된다. 그러나 이러한 현상이 항상 비즈니스의 기본 원리에 따라 발생하는 것은 아니다.

사우디의 원유 가격 전략

사우디아라비아와 러시아는 WTI유를 공격에 성공한 것으로 보입니다. 코로나19 사태 진정 뒤의 시장 점유율을 높일 절호의 기회를 얻게 될 것입니다. 트럼프 대통령이 감산에 동참하도록 유도하는 데 성공했고, 이미 확보한 시장과 고객을 잃지 않을 정도로만 감산하게 되었기 때문입니다. 감산 합의안은 트럼프 대통령이 $20을 밑돌던 미국산 WTI 유가를 끌어올리기 위해 앞장서서 추진한 것입니다. 시장을 장악하기 위한 큰 전략처럼 보입니다. 미국은 저장 공간 부족으로 누구보다도 빠르게 감산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 되었습니다.
또한 사우디의 국영 석유기업인 아람코(Saudi Aramco)는 자신의 원유를 사들인 정유 업체들에게 상환 조건을 90일의 상환으로 늦춰주기로 하였고, 아시아 고객들에게는 큰 폭의 할인을 제공하기로 했습니다. 또한 미국으로 수출하는 원유 가격은 높여 트럼프 대통령의 비위를 맞춰주는 고도의 전략을 구사하고 있는 중입니다.
사우디의 유조선 20척이 4,000만 배럴의 원유를 적재하여 대서양을 항해 주입니다. 5월 말경이면 루이지애나와 텍사스주의 항구에 도착할 것이라고 합니다. 지금도 석유가 넘쳐나는 미국에 기름을 붓는 꼴이 될 것입니다. 이 원유를 아마도 텍사스주 포트아서(Port Arthur)에 있는 미국 최대의 정유업체 모티바(Motiva)가 구입할 것으로 보이며, 모티바는 사우디아라비아 소유 업체로, 하루 630,000 배럴의 원유를 정제할 수 있는 시설을 갖추고 있습니다.

2021년 8월 주가 흐름
엑손모빌의 2020년 3월부터의 주가 흐름을 보면, 주가는 원유 가격과 움직임과 정방향으로 밀접하게 움직인다.

@reuters.com

2020년 10월부터 본격적으로 상승한 주가는 7월 초까지 상승세를 이어 오다가 7월 국제 유가 하락으로 엑손모빌의 주가도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

@reuters.com

2021년 7월 초부터 하순까지 주가를 약세를 보이고 있다.

유가가 다시 약세를 보이는 이유는미국 고용시장 개선과 경기 회복 기대감에도 불구하고코로나 19 델타 변이 확산으로 미국,중국과 일본 등에서 봉쇄 조치 강화 소식이 나오면서 하락세를 보인다.국제 유가 중 WTi 유의 가격 흐름을 보면 아래 그래프와 같다.

@oilprice.com

 

2020년, 코로나 19가 촉발한 원유 수요 급감으로 인한 마이너스 유가 출현

WTI 5월 물 선물 가격이 역사상 처음으로 마이너스가 되었습니다. 매수자를 찾지 못해 곤경에 처한 것은 WTI유 만이 아닙니다. 아랍의 경질유, 아랍에미리트의 두바이유, 나이지리아의 보니 경질유, 러시아 우랄유, 영국 북해산 브렌트유에 이르기까지 모든 종류의 원유가 수요 감소와 공급 과잉에 짓눌린 상태입니다. 감산 합의도 지지부진하고 감산량 역시 수요 붕괴를 도저히 따라잡지 못할 정도로 느릿느릿합니다.
WTI 유가 특히 큰 곤경에 처한 이유는 미국의 원유 저장 가능 용량 부족이 세계 그 어느 곳보다도 빠르게 줄어들고 있기 때문입니다. 미국 석유는 브렌트유와 비교 한 다면, 생산 위치의 지리적 특성에 차이가 있습니다. WTI유는 미국 오클라호마주, 텍사스주 등 지상에서 원유가 시추되지만, 브렌트유는 해상에서 시추됩니다. 이들 원유를 수송하고 저장하는 방식에 차이가 있습니다. WTI유는 송유 트럭으로 이동해서 지상의 어딘가에 있는 저유소에서 보관해야 하지만, 브렌트유는 해상에서 바로 초대형 유조선에 실어서 이동할 수 있도 있고, 아예 이 초대형 유조선에 저장해서 몇 개월 동안 둘 수도 있기 때문에 가격에 대한 민감도가 차이가 있습니다.

미국 원유 저장 공간의 심각한 부족 상황도 발생
WTI 선물 인도지인 오클라호마주 쿠싱(Cushing) 허브에는 현재 6,000만 배럴의 원유가 저장되어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쿠싱 허브의 저장 용량은 9,000만 배럴뿐입니다. 이미 66%나 차있는 상황입니다. 지난 3주 동안의 재고 상승량은 주간 평균 1,600만 배럴이었고, 이 속도가 유지될 경우 5월 중순 혹은 늦어도 6월 초순에는 쿠싱 허브에는 더 이상 원유를 보관할 수 없게 될 것이라고 합니다.
미국 내 나머지 저장고가 버틸 수 있는 것은 길어도 6주에서 8주 정도입니다. 미국은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감산하고 있지만, 코로나19로 인한 수요 붕괴를 따라잡기에는 역부족인 상황입니다.
원유 선물을 구입한 투자자는 해당 월이 되면 현물로 인수를 해야 합니다. WTI유 투자가가 선물 매입 후 현물 인수할 시점에 보관할 곳이 없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이점이 바로 마이너스 가격까지 갈 수밖에 없었던 이유입니다.

2020년 12월, 어쩌면 내년 1월쯤에 수요가 회복된다고 가정합시다. 러시아와 사우디아라비아는 지상과 해상에 쌓아둔 원유를 팔아치우면서 엄청난 시장 점유율을 확보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동안 미국의 셰일 업계는 쑥대밭이 되어 있겠지요.

 
엑슨모빌의 사업 환경

2020년 4월 20일 월요일, WTI 원유는 사상 최초로 마이너스 유가를 기록했고, 그때 사우디아라비아 왕세자 모하메드 빈 살만(Mohammad bin Salman)과 러시아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만큼 기뻐했던 사람도 찾기 어려울 것이었습니다. 석유 전쟁의 목적이 미국 셰일 오일 업계를 무너트리는 것이었기에 이들 두 수장이 몇 년에 걸쳐 미 대통령과 친밀한 관계를 유지하면서 노력을 하면서도 미국 셰일 오일 업계를 느리면서도 확실하게 파괴하여 아주 긴 시간을 투자해야만 재건할 수 있을 상태로 만들겠다는 목표가 실현 가능해지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이를 대변하듯 엑슨모빌의 주가의 흐름이 급작스럽게 나빠졌고, 코로나바이러스 사태에 점점 사람들이 익숙해지면서 수요가 조금씩 살아나는 것처럼 주가도 약간의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여전히 코로나19로 전 세계 인구의 50% 이상인 40억 명이 어떤 형태로든 움직임에 제약, 즉 여행을 가지 못하고 기업에서는 출장도 제한하고 있으며, 당장 급한 생활필수품만 구입할 수 있도록 이동을 제안하고 있는 나라들도 많은 상황에 처하면서 원유 수요는 상상도 하지 못했던 수준까지 떨어졌습니다.
엑슨모빌의 2020.4.24 엑슨모빌의 주가



엑슨모빌의 경우, 국제유가상승이 주가에 큰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중요한 것은 엑슨모빌의 사업성과 사업의 방향이지요. 엑슨모빌은 2019년 3분기 누적 순이익은 86.5억 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42%나 감소하였습니다. 실적 급감에 대한 대책으로 새 이사회 의장으로 금융전문가를 선임하였습니다. 임기는 2020년 1월 1일부터 시작되었고요. 과연 새 이사회 의장이 어떤 영향을 미칠지도 궁금해지네요.
석유전쟁과 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한 급변하는 시장의 상황에 엑슨모빌이 어떠한 사업전략을 구사할지 궁금해지는 부분입니다.
하지만 길게 보면, 시장의 흐름은 사이클처럼 돌고 돌게 되어 있습니다. 2020년에도 전혀 주목을 받지 못하겠지만 수급 균형점을 찾아갈 것이고, 천천히 에너지 섹터에 대한 주목성이 높아질 것입니다.
엑슨모빌의 2021.5.28 엑슨모빌의 주가
엑슨 모빌의 주가는 2020년 11월 이후 유가상승과 더불어 주가가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습니다. 2021년 5월 28일 현재 58.37달러에서 거래되었습니다.

3월 약 62 달러 까시 상승했던 주가는 55달러까지 하락하였다가 다시 60달러 선의 박스권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 3개월간의 주가를 보면, 저항선 62달러를 넘지 못하고 있다가, 2021년 6월 9일 63달러를 넘어선 상태이다.

국제 유가가 베럴단 70달러까지 상승하면서, 엑슨모빌의 주가도 우호적으로 변화될 것을 기대해 본다.
 
엑슨모빌의 배당금 지급 현황

엑슨모빌의 경우 36년간 지속적으로 배당금을 높인 기업에 해당하기에 저가의 주가 포지션과 배당에 대한 이점으로도 매수하기에 충분한 종목이라는 생각이 됩니다.

XOM Dividend History

  •  EX-DIVIDEND DATE 05/15/2023
  •  DIVIDEND YIELD 3.42%
  •  ANNUAL DIVIDEND $3.64
  •  P/E RATIO 7.08
Ex/EFF DATE TYPE CASH AMOUNT DECLARATION DATE RECORD DATE
PAYMENT DATE
05/15/2023 CASH $0.91 04/28/2023 05/16/2023 06/09/2023
02/13/2023 CASH $0.91 01/31/2023 02/14/2023 03/10/2023
11/14/2022 CASH $0.91 10/27/2022 11/15/2022 12/09/2022
08/11/2022 CASH $0.88 07/27/2022 08/12/2022 09/09/2022
05/12/2022 CASH $0.88 04/27/2022 05/13/2022 06/10/2022
02/09/2022 CASH $0.88 01/26/2022 2/10/2022 03/10/2022
11/10/2021 CASH $0.88 10/27/2021 11/12/2021 12/10/2021
08/12/2021 CASH $0.87 07/28/2021 08/13/2021 09/10/2021
05/12/2021 CASH $0.87 04/28/2021 05/13/2021 06/10/2021
02/09/2021 CASH $0.87 01/27/2021 2/10/2021 03/10/2021
11/10/2020 CASH $0.87 10/28/2020 11/12/2020 12/10/2020
08/12/2020 CASH $0.87 07/29/2020 08/13/2020 09/10/2020
05/12/2020 CASH $0.87 04/29/2020 05/13/2020 06/10/2020
02/10/2020 CASH $0.87 01/29/2020 2/11/2020 03/10/2020
11/08/2019 CASH $0.87 10/31/2019 11/12/2019 12/10/2019
08/12/2019 CASH $0.87 08/01/2019 08/13/2019 09/10/2019
05/10/2019 CASH $0.87 04/25/2019 05/13/2019 06/10/2019
02/08/2019 CASH $0.82 01/31/2019 02/11/2019 03/11/2019

 

년도
연간 누적 배당금($)
2022년 4.43
2021년 4.36
2020년 4.35
2019년 3.43

 
세계 최대 오일과 가스기업들은 투자자들의 관심이 클린 에너지주로 옮겨가고 있고, 석유주의 매력이 감소하면서 이 기업들은 수년 동안 가능한 한 배당금을 줄이지 않도록 노력해왔습니다. 설비투자를 하면서도 주주에게 배당금을 지불하느라 2019년 이들 세계 5대 석유기업들의 전체 부채가 250억 달러나 증가했습니다.

엑슨모빌의 주요 사업 및 경영 실적

탐사

ExxonMobil은 전 세계적으로 증가하는 에너지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는 저가의 원유 탐사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엑손모빌은 특히 심해 포트폴리오에 중점을 두고 원유 업계에서 가장 활발한 탐사 프로그램을 가동하고 있다.

생산

엑손모빌은 전 세계에서 석유와 천연가스를 개발하고 생산하며, 액화천연가스(LNG), 중유, 재래식 원유 시추 시설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전 세계 에너지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안전하고 책임감 있게 원유를 생산하기 위해 혁신적인 선도 기술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정제

엑슨모빌은 2만 개 이상의 주유소와 상업용 채널로 구성된 글로벌 네트워크를 통해 하루에 약 500만 배럴의 석유 제품을 판매하는 세계 최대의 연료 및 윤활제 제조 업체입니다.

석유화학

ExxonMobil은 업계 최고의 독점 기술을 활용하여 고성능 제품을 생산합니다. 이 솔루션은 보다 나은 석유화학 원료를 제공하는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엑손모빌, 주요 사업 시설 현황

업스트림
엑손모빌은 하루에 약 400만 배럴의 석유와 천연가스를 생산합니다. 전 세계 40개국에서 활동하고 있으며, 탐사, 개발, 생산, 마케팅 등 상류 글로벌 가치 사슬의 모든 측면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업스트림은 심해, 비재래식, LNG, 중유, 재래식 유정으로 5개의 벨류 체인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다운스트림
엑손모빌은 세계에서 가장 큰 연료와 윤활유 제조업체이자 마케터 중 하나이며 하루에 약 500만 배럴의 석유 제품을 판매합니다. 잘 알려진 브랜드와 고품질 제품의 상업적 성공은 강력한 고객층과 공급 신뢰성에 의해 뒷받침됩니다. Mobil 1 합성 윤활유는 합성 모터오일의 세계적인 선두 업체이며, 미국 소매 모터 오일 중 가장 잘 팔리는 품목입니다.

석유화학
엑손모빌은 연간 2천5백만 톤 이상의 매출을 올리는 세계에서 가장 큰 화학제품 생산업체 중 하나입니다. Seagate는 화학 제품 포트폴리오의 80% 이상을 생산하는 업체로, 운영 우수성, 비용 부문, 균형 잡힌 제품 포트폴리오, 독점 기술, 다운스트림 및 업스트림 사업부와의 업계 선도적인 통합을 통해 달성된 19개 업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2020년 경영성과

최근 3년간 손익계산서를 보면 손익이 계속 나빠지고 있음을 볼 수 있습니다. 특히 2020 년에는 매출이 30%나 큰 폭으로 감소하였고 손익도 큰 폭의 적자를 보였습니다.

2021년 1분기 경영 성과

2021년 1분기에는 27억 달러의 흑자 전환되었다. 이는 2020년 4분기 적자 200억 달러였던 점을 비교하면 재정 상황이 상당히 개선되었음을 볼 수 있다.

• 93억 달러의 운영 활동에서 발생한 현금 흐름으로 배당 및 자본 지출이 완전히 지원할 수 있었고, 40억 달러 이상의 부채가 감소되었다.

• 2020년 4분기 대비 현금 운영 비용 절감, 추가 구조 비용 절감을 하였다.

• 탄소배출량을 줄이기 위한 여러 과제를 추진하고 광범위한 저탄소 기술 포트폴리오를 상용화하기 위한 Low Carbon Solutions 사업을 시작했습니다.
• 에너지, 자본 배분 및 복잡한 비즈니스 전환에 대한 이사회 경험을 강화하기 위해 3명의 이사 추가 선임했다.

배당 상황

2021년 1분기 실적 발표에서도 언급된 배당금은 여전히 지급하면서 투자자들의 결정을 잘 반영하는 석유기업이기에 배당 수익률은 최근 주가의 급락으로 2020년에는 배당 수익률은 급등한 상황입니다.
분명히 석유주의 배당수익률이 기업들에게 재정적 부담을 주고 있지만, 코로나19 상황이 개선되면서 원유 관련 기업들이 숨을 돌릴 여유를 줄 수 있어 희망이 생기겠지요.

엑슨모빌의 향후 주가 흐름
Exxon은 전 세계에서 가장 규모가 큰 에너지 기업 중 하나다. 전세계 석유 생산량의 4%가량을 책임지고 있다. 따라서 엑슨모빌은 에너지 시장의 어떠한 역풍도 헤쳐나갈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믿음을 갖고 있는 투자자들은 여전히 Exxon의 주식을 선호할 것이고, 배당 수익 또한 투자자들을 유치하는데 도움이 되고 있다. 또한 2021년 1분기 실적이 예상을 웃돌아 수익성이 개선되었고, 2분기 평균 유가가 크게 오르면서 2분기 실적도 더욱 나아질 것으로 전망된다.
WTI 국제 유가를 보면 7월 초 75 달러까지 상승하기도 하였고, 7월 중순에는 가격이 조금 하락하여 70달러에 있지만, 2020년 11월 40달러 선에서 약 30달러가 상승했음을 볼 수 있다.

@Oilprice.com, WIT 국제 유가 흐름


엑손모빌은 자본을 보호하기 위해 주식 매입 프로그램을 중단했었다가 2021년 1분기 재무 실적이 개선되면서 이 프로그램을 재개했다. 또한 엑슨모빌은 여전히 매력적인 배당금을 유지하고 있다. 이는 회사의 탄탄한 재무상태에 있다는 것을 잘 보여준다.

이러한 경영 방식은 주가에 긍정적일 수 있을 것이다. 다만, 코로나19 확산세가 다시 일고 있고 국제 유가의 흐름이 엑슨모빌의 주가에 근본적인 요인이 되니 이러한 국제 환경을 지켜봐야겠다.

<이 자료는 참고용으로만 보시고,투자에 대하여는 본인의 책임과 판단 하에 하시기 바랍니다>

**disclaimer**

"이 자료는 개인의 의견으로 정확성 및 안전성을 보장할 수는 없습니다. 따라서 추천 자료가 아니며, 투자에 대하여는 본인의 책임과 판단 하에 하시기 바랍니다. 본 정보가 투자 결과에 대한 법적 책임 소재의 증빙 자료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