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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 정보/비즈니스모델링

O2O 사업 모델이란 무엇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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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2O 사업 모델과 사례

온라인-투-오프라인(on-line to off-line, O2O) 커머스는 온라인 채널에서 잠재 고객을 끌어와 실제 매장에서 구매를 하는 비즈니스 모델이다.

 

O2O (on-line to off-line)란 무엇인가?


 온라인 인터넷 정보로 오프라인 매장에서 고객의 구매를 대응하는 사업 모델이다.

     e.g. 온라인 서점에서 책을 주문하고 오프라인 매장에서 찾아가는 서비스

온라인 쇼핑몰 전시장으로 오프라인 매장이 활용되거나 역으로 활용하는 모델을 의미한다.

 

O2O 커머스 업체의 사업 전략

O2O 커머스 업체가 채택할 수 있는 기법으로는 온라인에서 구매한 물품의 매장 내 픽업, 온라인에서 구매한 물품의 반환 허용, 고객이 실제 매장에 있는 동안 온라인으로 주문할 수 있는 기법 등이 있다.

 

주요 사례

아마존의 홀푸드마켓 인수, 월마트의 Jet.com 인수는 O2O 커머스의 두 가지 예다.

 

아마존의 O2O

 

미국의 타겟, 월마트, CVS, 그리고 많은 다른 소매업체들은 안전한 쇼핑 옵션에 대한 소비자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효과적인 두 가지 O2O 전략으로서 가정 배달, 주차장 픽업 서비스를 증가시켰다.

월마트의 경우, '월마트+'라는 연간 98달러, 월간 12.95달러의 회원제를 운영한다고 하였다.

소비자가 가입비를 지불하면 식료품뿐 만 아니라 수천 가지 품목에 대한 무료, 무제한, 당일 배송, 기름값 할인, 매장 대기 없이 계산할 수 있는 어플을 제공하기 시작했다. '월마트+'는 2020년 9월 15일 배송 시스템을 보유한 2,700여 개 매장에서 먼저 운영되고 있고 점진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아마존의 경우 홀푸드마켓를 통하여 뉴욕 브루클린에 사는 고객의 온라인 주문을 전담하는 매장을 열었다. 어두운 가게(dark store)라고 하는데, 미국 최초로 일반 방문 고객은 받지 않고 온라인 주문만 처리한다.  

 

Dark store, dark supermarket or dotcom centre refers to a retail outlet or distribution centre that caters exclusively for online shopping.  - Wikipedia

 

쇼루밍(Showrooming)이란 무엇인가?

'쇼루밍(Showrooming)'은 오프라인에서 상품을 구경하고 온라인에서 구매하는 소비 행태를 말하고, 역쇼루밍은 그 반대이다. 

전자상거래가 발달하면서 쇼루밍으로전통사업자를 힘들게 되었다. 이는 온라인 사업자와 적대감을 형성하기에 충분한 이유가 된다. 

이와 반대로 상품에 대한 정보를 온라인에서 습득하고 실제 구매는 오프라인에서 이루어지는 역쇼루밍이 등장하고 있다. 역쇼루밍 현상이 등장한 주요 원인은 모바일과 소셜을 활용하는 똑똑한 소비자(Smart Consumer)들의 등장 때문이다.

오프라인 상점에서 스마트폰으로 상품 가격과 리뷰 등을 확인하고 구매하는 소비가 일반적이다. 소셜미디어를 통한 정보의 확산이 빨라진 것도 한 몫을 하고 있다.

소비자들은 인터넷 상에서 동일 물품을 가장 저렴한 가격에 구입할 하는 등 점점 똑똑해지고 있으며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경계는 빠르게 허물어지고 있다.
온라인은 오프라인의 쇼룸이 되고, 오프라인은 온라인의 쇼룸이 되어 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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