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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 정보/비즈니스모델링

[미국 주식] 플랫폼 사업 모델 - 에어비엔비, Airbnb 주식 투자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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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자료는 참고용으로만 보시고, 투자에 대하여는 본인의 책임과 판단 하에 하시기 바랍니다. *** 

 

 에어비엔비는 어떤 기업인가?

 

에어비앤비는 글로벌하게 숙박 시설과 숙박객을 온라인 플랫폼에서 연결해주는 사업을 하는 기업이다. 에어비앤비의 2019년 기준 전세계 220개국 10만개 도시에서 5400만명 활성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으며, 누적 사용자는 8억2500만명이나 된다.  

 

airbnb: 간략한 역사

에어비앤비는 개인의 거주지를 여행객을 위한 숙소로 임대할 수 있게 하는 플랫폼이다. 임대인들은 대개 호텔이 제공할 수 없는 가정적인 느낌을 주는 숙박시설을 찾고 있고, 대부분의 호스트들은 수입을 보충하기 위해 자신의 집을 임대하고 싶어한다.

 

창업자인 브라이언 체스키Brian Chesky와 조 게비아Joe Gebbia는 국제 디자인 콘퍼런스 연례회의 참가자들이 숙소를 잡지 못하자 이들은 용돈벌이 삼아 자신들의 아파트 거실에 에어매트리스 3개를 놓고 사진을 찍어 인터넷에 올렸고, 공항픽업 서비스와 아침식사를 제공한다고 하면서, 단 5일만에 한 달치 월세인 1,000달러를 벌었다. 그리고는 비싼 임대료를 조금이나만 상쇄하기 위한 방법으로 자신의 아파트에 여행자들에게 임대했다. 2008년, 두 사람은 네이선 블렉차지크Nathan Blecharczyk 와 함께, 에어비앤비 사업을 위한 웹사이트를 개발하여 애어비엔비 사업을 출범하게 되었다.

 

지금 이 회사는 다음과 같은 서비스를 제공한다.

  • airbnb 체험: 투숙객들은 요리 교실, 투어, 모험과 같은 활동에 참여할 수 있다.
  • airbnb 모음: 투숙객은 특별한 여행을 원하거나 사용할 수 있는 숙박업소를 찾을 수 있다. 전체 주택, 개인용 화장실이 있는 개인용 방이 포함된다.
  • airbnb Plus: 높은 평가를 받고 표준 편의시설을 갖춘 주택을 고를 수 있다.

 에어비엔비 - 플랫폼 사업 모델

 

혁신적인 플랫폼 비즈니스 모델로 성공한 대표적인 기업으로 이에 대하여 알아본다. 에어비앤비(Airbnb)는Air + Bed and Breakfast의 약자이다. 숙박과 간단한 아침식사를 제공하는 온라인 민박 중개플랫폼 서비스 기업이다. 전 세계 홈스테이 및 숙박 공급자와 수요자를 연결해 기존 숙박업소뿐만 아니라 성, 이글루, 선박, 섬 등 다양한 숙박 상품으로 여행객의 관심을 집중시키고 있다. 또한, 손님은 숙박 뿐만 아니라 숙박 공급자가 제공하는 각종 체험, 서비스, 액티비티 등을 추가 구입할 수도 있다.

 

사업모델

에어비앤비는 200여 개국에 700만 개 이상의 목록을 보유하고 있다. 약 1억 5천만 명 이상의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으며, 1초당 평균 6명의 임대인이 에어비앤비 사용 여부를 확인하고 있다. 



에어비앤비수익 모델은 투숙객과 호스트 모두에게 부과되는  예약 서비스 요금이다.

투숙객은 예약 규모와 유형에 따라 환불 불가 서비스 요금(보통 14.2% 이하)을 지불해야 한다. 예약이 많을수록 투숙객의 서비스 요금이 낮아진다.  가족이나 단체 예약이 많을 경우 다른 여행 경비로 비용을 절감할 수 있기 때문이다. 

호스트들은 또한 투숙객 지불 처리 비용을 부담하기 위해 모든 완료된 예약에 대해 3%의 수수료를 부과 받는다. 

이 수수료는 에어비앤비플러스 리스트의 경우 더 높을 수 있다. 예약이 완료되면, 호스트가 취소하거나 철회하지 않는 한, 투숙객은 서비스 요금을 지불한다. 개인호스트냐 전문호스트냐에 따라 수수료 구조가 조금 다르다. 개인 집주인은 숙박비의 3퍼센트를 수수료로 내고, 여행객에게는 6~12퍼센트의 수수료를 받는다. 특히, 장기 투숙할수록 수수료율이 낮아지는 특징이 있다. .

만약 예약을 변경하면 에어비앤비는 이용자를 수용할 수 있도록 서비스 요금을 조정하기도 한다.

 

지난 12년 동안 에어비앤비는 대형 호텔 체인점과 온라인 여행사와도 충분한 경쟁자로 성장했다. 2020년 9월 현재 성과를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  

  • 7백만 개 이상의 활성 숙박시설 확보(3년 전 대비 두 배 이상 증가)
  • 220개 이상의 국가, 100,000개 이상의 도시에 사용 가능 숙박 시설 존재
  • 하루에 평균 2백만명 이상의 투숙객 도착
  • 7억 5천만 명이 넘는 투숙객이 도착에서 4억 1천만 달러 이상의 숙박비 지불(최근 3년간 4배 이상 증가)
     

성공요인

 에어비앤비(Airbnb)가 숙박 산업에서 성공할 수 있는 이유는 다음과 같다.

1, SNS와의 결합

페이스북(facebook), 트위터(twitter) 계정 등 SNS 연동을 통해 숙박 공급자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 숙박 이용자의 불안감을 줄일 수 있다. 이용객들의 누적 후기를 통해 거래 간 신뢰를 쌓을 수 있었다. SNS에서 에어비앤비(Airbnb)의 강력한 마케팅 수단으로 이용되었다. 

2. 다른 숙박공유 서비스와 차별화 된 결제시스템

에어비앤비(Airbnb) 이용객을 글로벌 여행객을 타깃으로 개발 된 전 세계에서 통용 가능한 결제시스템을 적용하여 전 세계에서 빠르게 이용률을 높일 수 있었다. 

3. 가격 및 현지 문화 체험

숙박시 저렴한 가격과 함께 현지 주거지에서 숙박을 하며 현지인과 밀접한 교류 및 직접적인 문화체험을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소비자들의 좋아하게 한 것이다. 사실은 손님들 그리고 호스트지만 좀 더 좋은 관계로 만나게 된다. 리조트 휴일의 사람들이 진짜 아무것도 경험하지 않을 수도 있는 다른 극단적으로 비교해 보면 알 수 있다.  

 

 에어비엔비 사업의 특징

 

공유경제는 교통과 숙박이 편리해진 덕분에 급속한 성장을 지속하고 있다. 에어비앤비와 같은 회사들은 기술 혁신을 이용하여 개개인을 연결시켜 일상적 니즈를 교환하는 플랫폼을 만들었다. 개인에게 직접 상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지는 않지만 거래하려는 개인을 연결해주는 플랫폼이다.

예약 건수가 많아지면 에어비앤비의 수익은 계속 증가하여 최소한의 서비스 요금만 부과하고 있다.

 

 에어비엔비와 코로나19 사태

 

에어비엔비는 코로나19로 인한 영향을 크게 받고 있다. 

2020년 3월 코로나19 이후 에어비앤비 예약 평균 57.8% 감소하였다. 에어비앤비의 2020년 3월 14일 이전 예약 시 5월 31일까지 무료 취소 기간을 제시하기도 하였다.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에어비앤비의 2분기 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67%나 급감한 것으로 나타났다. 2020년 상반기 실적으로는 3억3천500만 달러의 매출만 올렸으며,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0억 달러 이상에서 감소한 것으로 알려졌다.

 

사람들이 조심씩 다시 여행을 하기 시작하면서 과거의 모습으로 돌아가지 않아 보인다. 사회적 거리두기, 마스크 착용 등에 대해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코로나 19로 인한 초기의 충격 이후 예약의 반동이 있지만, 여전히 사람들은 여행을 원하지 않았다. 많은 사람들이 에어비앤비보다 다른 사람들과 공유하는 공간이 적은 곳을 선호하는 현상이 생기고 있기 때문이다.  

 

 애어비엔비의 주가 흐름

@yahoo 금융

2020년 12월 9일 애어비엔비는 68달러였으나, 나스닥 상장 첫날 공모가 대비 두 배 이상인 113% 급등한 144.71달러로 마감했다. 한때 약 220 달러까지 상승하였고, 2021년 3월까지도 상승세를 이어왔다. 하지만, 4월이 되면서 상황은 달라졌고, 5월 21일 현재 주가는 134달러 수준이다.

 

<이 자료는 참고용으로만 보시고, 투자에 대하여는 본인의 책임과 판단 하에 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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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자료는 개인의 의견으로 정확성 및 안전성을 보장할 수는 없습니다. 따라서 추천 자료가 아니며, 투자에 대하여는 본인의 책임과 판단 하에 하시기 바랍니다. 본 정보가 투자 결과에 대한 법적 책임 소재의 증빙 자료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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